
브랜드를 키우고 싶다면 가장 빠른 방법은
이미 잘 하고 있는 곳이 '어떻게 하고 있는지' 캐치해야 한다.
그들이 플레이 하고 있는 방식을 따라가보자!
예를 들어 빅파워 스마트스토어들은
대략 월 매출 1억, 고객 평점 4.5 이상은 나와야
그 포지션에 정착할 수 있다.
(스토어마다 상세한 조건은 다름)
마케터가 있는 빅파워 스토어들은
CS 부담은 줄이면서 전환율을 높이는
고객 락인 전략을 활용하고 있다.
👇
- 반복 질문은 안받음
- 주문한 고객들은 특별 케어
- 그 고객들을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 활용
-> 꾸준히 고객의 관심 요구❣️(하는 마케팅 활동)
지금 당장 구매를 안하더라도
그 브랜드, 제품을 기억하게 하는 것은 강력하다.
고객은 구매욕구가 어느정도 형성되면(또는 자극되면)
익숙한 곳으로 다시 돌아오기 때문이다.
고객락인 전략에 많이 쓰이는 채널은?
비즈니스 카톡 채널이다.
⭐️그냥 카톡 채널이 아니라는 점!
** 고객 락인(Lock-in)’**이란?
고객이 한 번 브랜드를 이용한 후 다른 경쟁 브랜드로 쉽게 이동하지 못하도록 묶어두는 전략
📌브랜드가 가장 많이 활용하는카톡 채널 기능 5가지를 기억하자!
1️⃣ 리스트 메뉴, 커스텀 메뉴
카톡 채널은 스토어의 또 다른 '미니 홈페이지'라고 생각하면 된다.
고객이 채널방에 들어왔을 때, 어떤 것을 보여줄 것인지 생각해보자!
1) 리스트 메뉴
고객이 자주 묻는 질문(FAQ)을 정리해놓으면 편하다!
리스트는 최대 10개까지 가능하고,
또한 리스트에서 어떤 내용이 가장 클릭이 많았는지 확인도 가능!
✔️ 고객이 가장 많이 확인한 메시지 확인하는 방법
(위치: 카톡 관리자 채널 대시보드 - 통계 - 자동응답 메시지)

정보 전달이 중심인 경우
리스트 메뉴를 활용하면 고객의 편의를 높이고
상담 업무 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2) 커스텀 메뉴
할인 소식, 이벤트 참여, 쿠폰 전달에 적합한 메뉴!
다양한 방식으로 꾸밀 수 있기 때문에 활용도가 높다..
✔️ 프로모션 안내
예) 카톡 쿠폰 클릭 -> 할인 쿠폰 제공(카톡 친구 대상 -> 무자비한 체리피커 방지)
2. 무료 광고 가능한 '웰컴 메시지' 활용
고객이 카톡 채널을 추가했을 때
스토어에서 설정한 메시지가 자동으로 노출된다.
이때, 설정한 메시지가 웰컴 메시지!
고객을 마중 나가는 첫 메시지기 때문에
✅ 브랜드 소개로 신뢰도를 높이거나
✅ 무료로 광고 + 메시지 버튼(CTA)으로 페이지 이동
을 유도 할 수 있다.
<웰컴메시지 예시>

3️⃣ 카톡 채널 통계 분석
메시지 성과 체크 & 최적화 작업
카톡 채널은 단순히 메시지를 보내는 기능이 아니다.
고객을 끌어 모으고
그들과 브랜드를 계속 연결시키려는 작업을 해야한다.
고객 반응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다양한 ‘통계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서
최적화 작업 하기에 편하다.
기능별 자세한 위치
그리고 활용도 높은 ⭐️TIP들은
네이버 블로그 글을 참고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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