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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가지 심리 법칙을 활용한 이커머스 사례 3탄

2025.01.10 19:04

근육돌이

조회수 443

댓글 0

안녕하세요 

근육돌이 입니다.

오늘도 여러가지 

세상의 심리 법칙이 

이커머스에도 잘 통한다는

사실을 정리하는 글을 써보겠습니다!

저의 사례를 통해서 다양한

인사이트를 얻으시고

여러분들도 

이러한 고객들의 무의식을

이용해보는 방법을 쓴다면

우리 제품이 다른 제품보다

훨씬 더 우월하게 쉽게 

고객을 확보하거나 고객에게

전달 할 수 있지 않을까요?


1. 선험적 지식 효과

단어 하나의 하나 의 의미를 정확하게 파악하거나 실제 단어를 읽는다기 보다는 문장 자체의 문맥이나 패턴에 의해서연결 시키는 효과를 말합니다. 오타가 있거나 앞뒤가 변경 되거나 된 단어를 정상적인 단어 처럼 읽고 인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그 인식을 깨트리거나 우리가 생각했던 인식인 것을 반적시키는 이미지를 갑작스럽게 뇌는 집중하게 되는 것도 비슷한 효과입니다. 패턴을 깨는 것을 보여주면 사람들이 갑자기 주의를 집중하게 됩니다.


이커머스 적용사례  : 광고 소재를 만들때 많이 쓰는데, 광고에서 많은 사람들이 고정관념 처럼 생각하는 상황이나 모습을 보여주면서 그 고정관념의 상황에서 반전의 장면을 보여주거나 했을 때 반응을 더 깊게 하기 도 했습니다. 비슷한 효과를 보여주는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나 수박씨를 통해서 글자를 착각 하게 보이게 하는 것 수박에 있는 글씨가 내가 알던 글씨 와 다른 형태로 보이게하는데 그 글씨가 내가 생각하지도 못했던 글씨 인 것 처럼 표현 하는 방식을 사용 해본적이 있습니다. 댓글에 굉장히 웃기다. 상상을 초월한다 하면서 큰 반응을 이끌 었습니다. 여러분들의 제품의 고정관념적인 이미지에서 반전을 노릴 수 있거나 타겟이 익숙하게 느끼는 이미지에서 반전을 줄 수 있는 부분을 건들여 보면 어떨까요! 특히나 광고 소재에서는 무긍무진한 실험이 가능하니가요!


2. 권태효과

우리가 흔히 말하는 여러번 같은 것을 보게 되면 그 컨텐츠에 대해서 혹은 정보에 대해서 흥미를 잃게 되는 효과를 말합니다. 도파민이 터져야 하는 구간인데 계속 반복해서 보다보면 익숙하고 예측 가능해져 더 이상 흥미롭지 못하게 된다고 합니다. 인간의 뇌는 도파민을 통해서 배운다고 합니다. 그 도파민이 터지는 순간 더 집중하게되고 새로운 정보를 빨리 받아드리려 하는 무의식이 있다고 합니다.


이커머스 적용 사례 : 우리는 광고를 1가지를 연속해서 보여주어야 빈도가 잘 쌓이고 이것을 통해서 인식하고 행동하게 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같은 광고를 많이 보여주면 피도로 라는 것이 쌓인다고 하나 , 피로도에 대해서 숫자적으로 합리적이게 시각화 하거나 증명한 데이터는 거의 찾아 볼 수 없습니다. 아 그냥 ~ 효율이 점점 떨어지니까 피로도가 쌓인거같다. 라고 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을 보면 같은 USP를 중심으로 해서 다양한 상황과 연출을 통해서 다양한 접근으로 광고를 강력하게 만들어 내면서 성과를 만들어 내는 광고주 혹은 이커머스 사례를 보면 컨텐츠를 굉장히 많이 다양하게 생산을 해냅니다. 타겟이 흥미롭게 받아들이고 잘 알고 있던 익숙한 부분까지 건들이면서요 이런 것을 보면 권태효과가 나오지 않으려면 다양한 컨텐츠를 중심을 딱 잡으 기획을 바탕으로 껍질만 바꿔서 타겟들이 권태하지 않게 다양하게 만들어 내면 효과적이다 라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컨텐츠 1~2개 집중해서 비싼 비용 주고 만들기 보다는 다다익선으로 어느정도 퀄리티를 중심으로 다양한 컨텐츠를 만들어 실험해보면 어떨까요?


3. 추억 회상 법칙

사람들은 자신이 살아온 환경 예전의 좋았던 것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무리 힘든 일이라도 그땐 그랬지 라고 하면서 미화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그런 현상을 추억 회상 법칙이라고 합니다.


이커머스 적용사례 : 음식이나 이런 부분에서 사람들이 향수를 느끼는 제품들이 많이 있습니다. 특히나 전통적인 상품은 더 그렇죠 그리고 음식마다 골목이나 특정 먹거리 타운 같은 향수 자극 하는 포인트의 폰트나 분위기를 살리는 홈페이지의 상세페이지나 소재를 만들어서 광고에 활용하기도 합니다. 요즘 트렌드에 무조건 맞추는게 아니라 고객들이 그 음식을 먹지 않아도 상상해서 먹은 것 처럼 혹은 눈으로 먹는다고 표현하죠 그렇듯 타겟의 향수를 자극하는 표현 방식으로 식품 제품은 굉장히 좋은 성과를 만들 수 있으니 여러분들도 한번 고려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무조건 트렌디 하게 표현한다고 해서 성과가 나오는게 아니라 그 제품의 향수 자극 포인트를 건들이면 오히려 매출이 급성장 했었습니다. 특정 갈비 , 곱창 , 김치 , 게장 등등 모든 제품에 다 먹히는 방법입니다.



4. 현수교의 법칙

어떤 위험한 상황이나 고난을 함께 경험 하는 연대감을 느끼는 애정 , 호감 등 긍정적인 감정이 생겨나는 심리현상을 이야기 한다고 합니다. 


이커머스 적용사례 : 이것은 아무래도 비슷한 경험이 생길 수 있는 제품들에 많이 반응 한다고 보이는 법칙입니다. 다이어트 같은 많은 여성들이 고민하는 부분에서 다이어트를 했던 경험을 이야기 할 때 보통의 여성이 다이어트를 할 때 느꼈던 감정이나 고통을 풀이하면서 모든 운동이나 식이요법 , 등등 과정을 공감할 수 있게 배치된 글에 다이어트를 해본 여성들은 공감합니다. 이런 글을 그냥 상세페이지로 활용하면 다이어트 식품은 과대 광고가 될 수 있으니 블로그 체험단이나 , 실제 고객 후기로 인용해서 사용해서 나도 이렇게 고생했는데 이 제품을 만나면 저 사람 처럼 인생 역전 다이어트를 할 수 있을 거야 라는 공감을 하게 만드는 방법입니다. 여러분들도 이렇게 공감이 될 수 있는 요소를 나의 마케팅 요소에 적용할 때 꼭 내 사이트에 넣어서 위험을 감수 하기 보다는 제 3자의 목소리로 표현하거나 3자의 채널에서 내 제품이 이야기가 돌 수 있게 잘 바이럴이 될 수 있게 만들어보면 성과가 더 빨리 오르지 않을까요?


5. 컬러의 법칙

여러 조화로운 색상을 배치하는 것으로 고객들이 브랜드 인식 , 마케팅에서 좀 더 다른 브랜드에 비해서 강점을 가질 수 있는 인식을 적용 할 수 있는 법칙을 이야기 합니다.


이커머스 적용사례 : 컬러를 통해서 고객들이 인식을 하는 것은 정말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빨간색 하면 떠오르는 것은 브랜드로는 뭐가 있을까요 코카콜라 입니다. 이런 것 처럼 어떤 대상을 떠올릴 때 카테고리 별로 고객들이 떠올리는 인상적인 제품들이 있습니다. 립스틱이나 틴트는 잘 팔리는 색은 아무래도 붉은색 계열입니다. 이렇듯 카테고리 내에서 혹은 그 상품 내에서 컬러로 봤을 때 고객들이 어 ? 할 수 있는 컬러를 잘 배치 한다면 CTR 을 향상 시키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미백 제품을 판매하는도 피부 톤이 어두운 톤의 여성이 잘먹힐까요 밝은 톤의 여성분이 잘 먹힐까요 광고 소재에 쓰는 모델로 입니다. 이렇듯 컬러에서 우리 제품의 인식을 각인하기 위해서 어떤 브랜드는 보라색을 쓰기도 하고 일관성있는 브랜딩 관점으로 가져가기도 합니다. 브랜딩 관점 뿐만 아니라 사람들 무의식 속에 이 제품은 이런 색이야 하는 포지션을 잘 연구해서 그 컬러를 광고에서 핵심 컬러로 쓴다면 광고 효과가 더 우상향 될 수 있는 포인트가 될 수 있습니다.


6. 보증효과의 법칙

보증이 될만한 대상 전문의 신뢰를 바탕으로 소비자에게 제공하여 마케팅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커머스 적용사례 : 이커머스 사례중에 정말로 많이 활용 되는 법칙입니다. 의사, 약사 이런 부분을 많이 활용 했는데 요즘은 당연히 법상으로 많이 제재가 되었고 전문가 라고 하면 청소 전문가 , 이사 전문가 ,등 각분야의 전문가를 배경으로 해서 제품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사회적으로 아주 유명하지 않더라도 어느 분야의 전문영역 에서 오래 일한 사람들의 대상으로 이렇게 보증 효과를 확실하게 볼 수 있습니다. 실제 광고 전환 매출 관점에서 영향을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저도 이런 전문가 뷰티 전문가 박사님 같은 소구를 써서 매출이 급격하게 성장 하는 사례를 많이 격었고 지금도 잘 먹히니 꼭 활용해보세요! 혹시나 인물이 아니더라도 원산지나 그 원료가 나온 지역 같은 부분이 사람들이 이미 권위가 있고 명성이 있는 곳이라면 설득에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7. 사회적 근거의 법칙

상황이나 때에 따라 서 사람들이 사회적으로 명시되어 있는 여러 가지 자료나 근거에 따라 행동을 결정하고 그 근거에 따라서 설득이되고 이해를 하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다수가 선택한 부분에 대해서 사회적으로 입증된 근거라 판단하고 그것을 소비하거나 결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커머스 적용사례 : 너무 많은 사례들이 많습니다. 실제로 소비자들이 많이 선택 했다는 근거는 리뷰 수 같은 것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소비자 대상 같은 상도 마찬가지죠 이런 부분들을 사회적인 근거로 많이 쓰기도 합니다. 그리고 설문조사를 통해서 이런 결과를 받았습니다 라고 하면서 소비자 설문 에 대한 근거도 배치를 많이 합니다. 절대 다수가 인정하고 사용을 하고 있다는 점을 고객들에게 보여주면 어? 나도 이걸 사야하지 않을까 생각하겠죠 이커머스 에서는 상세페이지 , 바이럴 , 리뷰 이런 부분에 잘 사회적 근거를 배치하고 광고에서 사회적 근거를 숫자로 가져와서 잘 쓴다면 성과가 잘 나올 겁니다.


8. 숫자신뢰의 법칙

사람들이 신뢰 할 수 있는 정보에 숫자로 그 근거를 더 신빙성 있게 만들수 있고 실제 그 숫자를 보고 인식한 사람들은 이 정보의 숫자로 인해서 더 신뢰하는 효과를 보입니다.


이커머스 사례 :  이미 수 많은 이커머스 사례에서 증명 되고 있습니다. 커머스에 광고 소재에서 전 후 비교를 직접적으로 보여주기도 하지만 수치적으로 비교하는 것들도 숫자로 보여주기도 하며 , 카피에서도 숫자를 넣은 카피가 CTR이 압도적으로 높아지고 성과도 좋아 지는 사례가 있었습니다. 그냥 무조건 숫자를 넣은 카피를 쓰는게 고객에게 신뢰와 행동을 유도 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머리속에 외우시면 됩니다.



9. 프레이밍 효과

동일한 상황을 어떻게 제시하냐에 따라 다른 사람들의 인식과 의사결정 결과가 달라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같은 조건인데 아 다르고 어 다르다 말처럼 실제로 이런 결과를 많이 발생합니다.


이커머스 적용 사례 : 너무 좋은 사례가 있습니다. 사실 소비자들이 좀 기만이라 생갈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실제로 1개 가격이 2만원인 제품이 있는데 소비자가를 4만원에 출시 했다고 출시가를 정하고 4만원 짜리 상품을 1개 사면 1+1 에 드립니다 라는 전략을 쓰기도 합니다. 이런식으로 팔았을 때 엄청 유명한 브랜드도 판매량이 급속 증가 하는 사례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유명하지 않은 제품인데 다른 경쟁사와 차별된 가격 경쟁력 처럼 보이기 위해서 진행했는데 실제로 효과가 있었습니다. 시장 가격에서 이미 결정된 가격이 소비자 마음에 있으면 그 가격 안에서 1+1 으로 보여주거나 혹은 1+1 이라는 멘트를 1개 사면 1개 공짜 입니다 같은 멘트 변경으로 제시해도 멘트에 차이 따라 CTR 과 CVR이 변화하기도 했습니다 잘 활용해보면 아주좋은 ...하나의 꼼수 같은 스킬이 될 수 있습니다. 너무 자주 쓰는것은 지양하길 바랍니다. 고객들이 알고 CS가 폭주 할 수 있으니까요


10. 빅마우스 법칙

버즈마케팅이라고 불리는 법칙입니다. 일상대화에서 누군가를 통해서 들은 경험 정보가 좋은 경우 불특정 다수가 영향력이 어느정도 있는 인물의 말에 영향을 받아서 의사결정을 하거나 소비를 하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이커머스 적용 사례 : 이것도 명확합니다 sns 사례 보면 유명한 트위터나 계정에서 추천하는 제품을 사람들은 혹하고 구매할까? 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것처럼 이렇게 SNS 시대가 되면서 더욱더 그냥 오프라인보다 더 큰 영향력을 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유명한 페이지 , 유명한 유투버 , 인플루언서 등등 이런 사람들이 빅마우스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런 빅마우스가 팔로우가 많다 ~ 구독자가 많다 라기 보다 내 제품과 연관된 빅마우스를 잘 섭외하고 운영한다면 성과가 더 폭발적으로 오릅니다. 그리고 팔로우나 구독자가 조회수나 도달 노출의 절대적 값이 아닙니다. 그 빅마우스가 만드는 컨텐츠의 품질에 따라 다르니 조회수를 팔로우 대비 재미있게 잘 만드는 혹은 가능성 있어보이는 내 타겟의 소규모 인플루언서 들이나 유투버들을 빅마우스로 비싼 3천 4천만원 짜리 인플루언서보다 100만원 짜리 내 타겟에 맞는 인플루언서 40명을 섭외하는게 더 효과적이게 성과가 나오기도 합니다!


오늘도 이렇게 10가지 사례를 알아봤습니다

유익했나요? 다음 편도 기대해주세요~!! ㅎㅎ


감사합니다!!

 

1탄 링크 : https://www.i-boss.co.kr/ab-6141-66027


2탄 링크 : https://www.i-boss.co.kr/ab-6141-66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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