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스티브 잡스가 말한 기술 마케팅의 본질

2024.05.17 20:44

윙블

조회수 7,598

댓글 3




"마케팅은 가치에 관한 것입니다."
- 스티브잡스


잡스는 화려한 기술이나 요란한 광고만으로는 결코 고객의 마음을 진정으로 사로잡을 수 없다고 믿었습니다.

그에게 마케팅의 본질은 따로 있었죠.

애플이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게 된 진짜 비결은 바로 애플만의 독보적인 브랜드 스토리텔링에 있었습니다.

잡스는 기술의 화려함 너머에 있는 것, 즉 브랜드가 전하는 감동적인 스토리야말로 고객과 깊이 공감하고 그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진정한 힘이라는 사실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었습니다.

그는 애플을 단순한 테크 기업이 아닌 세상을 바꾸는 위대한 이야기의 주인공으로 만들고자 했습니다.

제품의 기능을 나열하는 것이 아닌 고객에게 영감을 주고 삶의 변화를 이끄는 감동적인 스토리를 전하고자 한 것이죠.

오늘은 애플의 성공 신화 속에 감춰진 브랜드 스토리텔링의 힘과 그 속에 담긴 마케팅의 본질에 대한 이야기를 함께 나누어 보려고 합니다.






나이키가 보여준 상품 너머의 브랜드 스토리


잡스는 나이키야말로 모범적인 스토리텔링 브랜드라고 평가합니다.

나이키는 단순히 신발을 판 게 아니라 그 이면에 담긴 운동선수의 열정과 도전 정신, 그리고 스포츠가 전하는 감동의 메시지를 팔았기 때문입니다.

나이키의 광고에서 우리는 제품 자체에 대한 직접적 언급을 찾아보기 힘듭니다.

대신 위대한 선수들의 도전과 극복, 그리고 그것이 전하는 인간 승리의 감동을 진정성 있게 느낄 수 있죠.

바로 이것이 나이키가 브랜드 스토리를 통해 고객에게 진정 전하고자 했던 가치의 본질입니다.

제품의 기능성 따위가 아닌 그 이면에 담긴 브랜드 철학과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는 스토리로 나이키를 특별하게 느끼도록 만들었던 것이죠.

잡스 역시 이러한 관점에서 애플 마케팅의 핵심 전략을 세웠습니다.

단순히 기술 제품을 파는 것이 아니라, 애플이라는 브랜드가 구현하고자 하는 삶의 가치와 철학을 진실되게 전하는 것.

그것이 바로 잡스가 애플에 심고자 했던 마케팅 정신이었습니다.




"Think Different",

애플 브랜드 스토리의 정수를 보여준 캠페인


그렇다면 애플은 어떤 브랜드 스토리를 전하고자 했을까요?

아마도 "Think Different"라는 슬로건이 떠오르실 겁니다.

애플의 브랜드 정신을 가장 잘 담아낸 이 캠페인에는 잡스가 애플을 통해 전하고자 한 핵심 메시지가 응축되어 있죠.

우리는 열정을 가진 사람들이

세상을 더 좋은 곳으로 만들 수 있다고 믿습니다.

‘미친 사람들(The Crazy Ones)’ 이라 불리는 이들에 대한 찬사는 곧 애플이 지향하는 가치이자, 브랜드 스토리의 주인공이 누구인지를 분명히 보여줍니다.

잡스는 애플을 시대를 앞서가는 혁신가들, 세상을 바꾸고자 하는 사람들과 함께 하는 브랜드로 규정한 것이죠.

애플은 단순히 제품을 파는 기업이 아닌 이러한 변화와 혁신의 정신을 추구하는 사람들과 함께 세상을 바꿔나가는 동반자로서 존재하고자 했던 것입니다.

지금까지도 애플을 사랑하는 이들에게 이 캠페인이 특별한 의미로 다가오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애플의 제품을 사용한다는 것은 단순히 기술 생활의 편의성을 누리는 것을 넘어, 애플이 지향하는 혁신과 창의성의 가치를 공유하고 실천하는 일이 되는 것이죠.

이처럼 "Think Different"는 애플이라는 브랜드가 고객에게 진정성 있게 전달하고자 했던 핵심 스토리를 담은 최고의 브랜딩 사례로 기억되고 있습니다.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는 진정성 담긴 스토리


애플은 기술력을 자랑하기보다 그 기술이 고객의 인생에 가져다 줄 변화와 가치에 주목했습니다.

화려한 광고 기술이 아닌 고객 삶에 깊이 공감하고 영감을 주는 감성적 스토리텔링에 집중한 것이죠.

잡스는 애플의 광고와 마케팅 메시지에 항상 고객을 주인공으로 내세웠습니다.

제품의 기능과 성능을 나열하는 대신 그것이 고객의 라이프스타일과 어떻게 연결되는지, 그들의 삶을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췄죠.

iPod을 처음 선보일 때도 단순히 MP3 플레이어의 용량이나 배터리 성능을 강조하지 않았습니다.

대신 "1,000곡을 주머니에 넣고 다닌다"라는 슬로건으로 iPod이 줄 수 있는 음악 청취의 자유로움이라는 가치에 집중했죠.

2007년 iPhone 출시 당시에도 마찬가지였습니다.

iPhone의 혁신적 기술 자체보다는 그것이 사용자의 일상을 어떻게 더 스마트하게 만들어줄 수 있는지 스토리로 전달했습니다.

이처럼 애플은 제품 자체가 아닌 고객 삶의 변화와 경험, 그리고 그들이 꿈꾸는 라이프스타일을 마케팅 메시지의 중심에 두었기에 많은 이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었죠.

고객들은 애플의 진정성 있는 메시지에 깊이 공감했고, 브랜드가 전하는 가치 안에서 자신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잡스는 이렇게 브랜드 스토리를 가감 없이 전할 때만이 고객과 강력한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다고 확신했습니다.

기술적 우위나 화려한 마케팅 전략이 아닌 고객을 위한 진정성을 담아내는 것, 그것이 바로 애플 브랜드 스토리텔링의 핵심이었습니다.





기술이 변해도 영원히 기억되는 브랜드 스토리


스티브 잡스가 말한 마케팅의 본질은, 결국 기술만으로는 시장을 지배할 수 없다는 깊은 통찰이었습니다.

그는 애플의 성공 비결이 단순히 첨단 기술의 힘이 아닌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는 브랜드 스토리에 있음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었죠.

실제 애플의 광고 캠페인을 보면 제품의 속성 설명보다는 브랜드가 지향하는 창의성, 자유, 도전의 메시지가 돋보입니다.

첨단 기능을 나열하기보다 그 기술이 만들어 낼 고객 경험과 감동에 집중한 것이죠.

이는 오늘날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데 있어 기술만큼이나 브랜드 스토리텔링이 중요해졌음을 보여주는 사례라 할 수 있습니다.

제품은 금세 낡아지고 대체되지만, 브랜드가 전한 특별한 경험과 감동은 오래도록 기억되기 때문입니다.

"The most powerful person in the world is the story teller."

"세상에서 가장 강력한 사람은 스토리텔러다."

- 스티브 잡스

여러분의 브랜드에는 어떤 특별한 스토리가 담겨 있나요?

우리 브랜드만의 특별한 이야기, 고객과 마음을 나누는 진정성 있는 소통이야말로 앞으로 브랜드가 나아가야 할 마케팅의 새로운 지평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오늘의 이야기에서 스토리텔링에 대한 영감을 얻으셨기를 바라며, 윙블은 더 재미있는 다음 이야기로 돌아오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Written by.

IT 전문 블로그 마케팅 팀 윙블


IT블로그마케팅스토리스토리텔링마케팅전략
목록
댓글 3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