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블로그 강의, 컨설팅 돈 내고 받기 전 꼭 읽어보세요.

2024.04.26 17:43

바이럴루프

조회수 512

댓글 1

안녕하세요. 

어제 저희는 브랜드블로그 1:1컨설팅 무료 이벤트를 자사 블로그를 통해 공지했는데요.

하루 만에 5분 이상이 신청을 해주시면서, 생각보다 많은 대표님들께서 블로그마케팅에서 고민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아마 4/30(화)까지 신청 기간을 거의 채워가면, 더 많은 분들이 지원해주실 것으로 예측되는 상황인데요.

이번 이벤트에서는 유료급 고퀄리티 유지를 위해서 소수 정예로 딱 3분에게만 컨설팅을 진행하기로 하였기 때문에,

어떻게 하면 컨설팅에 참여하지 못하는 분들께도 좀 더 도움이 되는 브랜드블로그 꿀팁을 전할 수 있을까 하여 고민하다가 이렇게 칼럼을 적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브랜드블로그에서 가장 중요한 <마케팅 퍼널>에 대해 다루어 보려 합니다.




마케팅 퍼널이란?

고객이 어떠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하기까지의 구매 여정

주로 [인식 → 흥미 → 욕구 → 구매]로 구분한다.



이어지는 내용에서는 어떻게 하면 우리 블로그에 <마케팅 퍼널>을 깔아놓을 수 있는지 알려드릴게요.

이것만 감을 잡으셔도, 더 이상 유료 전자책이나 강의에 돈을 쓰지 않으셔도 충분히 셀프로 블로그 운영이 가능하실 겁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시작하겠습니다.





1) 블로그강의, 컨설팅.. '퍼널'이 없으면 매출이 그대로인 이유?




마케팅 퍼널은 위에서 설명드렸다시피, 고객이 우리 제품/서비스를 구매하기까지 거치는 단계들을 의미합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깔때기 모양으로 도식화하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이해가 쉽게 조금 더 현실적인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우리가 법률사무소를 운영하는 변호사라고 가정해 봅시다. 사람들은 법률 관련 정보를 얻기 위해 변호사의 블로그에 방문하게 될 텐데요.

마케팅 퍼널이 구성되어 있지 않다면, 소비자들은 아래와 같은 사고의 흐름을 거치게 됩니다.


1) '이혼 재산분할에 관련해서 검색해 봐야지..'

2) '내가 처한 사건은 이런 상황이구나'

3) '전문 내용이라 조금 복잡하네, 다른 블로그 가봐야겠다.'





그저 정보만 얻고 블로그를 이탈한다는 것이죠.

이렇게 되면 조회 수가 높다 하더라도 아무런 매출 향상 효과를 기대할 수 없습니다.

우리가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은 단순히 잡지나 사전처럼 정보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죠.

우리 사업장으로 문의를 오게끔 해야 합니다.







2) 그래서 어떻게 만드냐고요?



각 퍼널 단계에 따라서, 사람들이 검색할 법한 키워드에 대해서 고민해보셔야 합니다.



인식

상황 인식

(ex: 이혼 양육비 금액)

흥미

본격적 정보 탐색

(ex: 양육권 얻는 방법)

욕구

해결 욕구 발생

(ex: 양육권 무료상담)

구매

문제 해결을 위한 소비



이후에 사람들이 우리 브랜드블로그 안에서, 다음 퍼널 단계로 갈 수 있게끔 장치를 마련해 주는 겁니다.

예를 들어서, 이혼을 앞두었는데 양육비에 대해 이제 막 알게된, '인식' 단계의 잠재 고객 A가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우리는 미리 <이혼 양육비 금액> 키워드로 글을 작성해두었습니다. 검색노출에도 성공하여 검색 결과 페이지 상단에 우리 포스팅이 잘 위치해있습니다.

A는 <이혼 양육비 금액>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해서, 저희 블로그에 들어왔습니다.

해당 포스팅을 다 읽어본 A는, 이제 양육비를 얻기 위해서는 결국 '양육권'을 인정받아야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는데요.

우리는 이를 미리 예측하고, <양육권 얻는 방법>을 키워드로 잡은 포스팅을 읽게끔 장치를 마련해둡니다.

그 이후에 또 다시 <양육권 얻는 방법>을 다 읽은 A가 자연스럽게 그 다음에 <양육권 무료상담>키워드 포스팅을 읽게 하는 겁니다.

그리고 그 <양육권 무료상담>키워드 글에서는, 우리 법률사무소에 대해서 어필하는 내용을 담아두는 것이죠.

즉, 고객에게 발생하는 상황에 맞추어 그 다음 퍼널 단계로 쭉쭉 유도해가는 것입니다.

이렇게 블로그에 온 잠재 고객이 다음 퍼널로 넘어갈 수 있게끔 하는 방법은

글 최하단에 다음 글 url을 걸어두는 방법이 가장 대표적입니다.







오늘은 블로그 강의, 컨설팅에 대해 찾아보고 계실 분들을 위해서 조금 도움이 될 수 있는 이야기를 해보았는데요.

네이버블로그는 특이하게도 퍼널의 모든 단계를 녹여낼 수 있는 몇 안 되는 마케팅 채널 중 하나입니다.

앞으로도 이와 관련하여 도움이 될 수 있는 칼럼을 연재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브랜드블로그블로그마케팅
목록글쓰기
댓글 1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