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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스토어 고객에게 카카오 알림톡 발송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2024.04.19 18:20

알림톡은메잇트

조회수 1,9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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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스토어 카카오 알림톡 발송할 때 어떤게 가장 중요할까요?

대부분 스마트 스토어는 알림톡 업체의 비용을 먼저 고려합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알림톡을 발송할 때 어떤 알림톡이 우리 스토어에 필요한지 알아야 하고,

비용 대비 효율이 높은 곳을 찾아야 합니다.


스마트 스토어에서 보낼 수 있는 카카오 알림톡 종류는 5개

스마트 스토어에서 주문한 고객에게 총 5개의 카카오 알림톡을 발송할 수 있습니다.

만약 우리 스토어가 배송 관련 고객문의가 많다면, 출고 안내톡을 보낼 수 있어요.
고객이 카톡 메시지를 열고 바로 '배송조회'를 할 수 있어서 CS 작업량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카카오 알림톡을 발송해주는 업체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의 주문처리과정에 따라 알림톡이 자동으로 발송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


1. 스마트 스토어 알림톡 자동발송

스마트 스토어에서 알림톡을 자동으로 발송할 때, 담당자가 직접 고객의 주문 정보를 입력하거나

확인해야 한다면 그것은 자동화가 아닙니다.

알림톡 발송 자동화는 판매자, 담당자가 신경쓰지 않아도 '알아서' 발송되는 것이 맞습니다.

즉, 고객이 주문하면 알아서 주문 알림톡을 보내주고,

배송이 시작되면 출고 알림톡이 고객에게 발송되는 시스템이 바로 자동화 입니다.



✅ 고객 주문 처리과정에 따른 자동 발송

예를 들어서, 주문 아이디를 넣고, 핸드폰 번호, 또는 엑셀을 업로드를 해야한다면 

그건 자동화가 아닙니다. 



스토어 CS 부담을 덜고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서

알림톡 자동화를 선택하실 텐데,

매번 고객이 주문할 때마다 신경쓴다면 오히려 시간과 비용이 낭비되는 거에요.😭



2. 발송 단가를 고려

알림톡 업체를 고르실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가격이죠.

알림톡은 1가지만 보낼 수도 있지만

빅파워 셀러들은 한명의 고객에게  5개의 알림톡을 모두 사용할 때가 많아요.


1. 주문 안내

2. 배송 시작

3. 배송 완료

4. 구매 확정

5. 리뷰 작성


결국, 알림톡 발송 단가가 저렴할 수록 좋은데요.

특히 건당 비용이 100원을 넘어간다면, 아무리 서비스가 좋다고 해도 발송비용이 부담됩니다.

처음 알림톡을 접할 때, 평균 시세가 어떻게 되는지 모른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 수동발송의 경우: 건당 7.5원 ~ 10원

- 자동발송의 경우: 건당 10원 ~ 20원이 평균입니다.



3. 스마트 스토어와 카카오톡 연동 작업

알림톡 서비스를 시작하기 전에, 스마트 스토어와 카카오톡을 연동하는 작업은

반드시 업체를 통하지 않고도 직접 세팅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개발 관련 지식이나 경험이 없으신 분이라면 업체를 통해서 안전하게 진행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고 시간과 비용을 아낄 수 있어요.



스마트 스토어 운영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사실 '매출상승' 입니다.

알림톡 초기 세팅 비용을 아끼기 위해서 따로 시간과 에너지를 쓰는 것은 추천하지 않아요.


왜냐하면 알림톡 초기 작업은 단계별로 가이드를 준수하면서 진행해야 하며,

여러 단계로 나눠져 있습니다.


(1) 알림톡 딜러사 계약

(2) 네이버 API 연동하기

(3) 알림톡 템플릿 작업 (이미지, 문구)

(4) 카카오 심사

(5) (카카오 심사 승인) -> 템플릿 등록

(6) 자동 발송 세팅

(7) 자동발송 시작


따라서 업체를 선택하실 때, 이러한 초기 세팅 작업을 업체해서 모두 해주는지,

혹시 추가비용이 들어가는지, 본인이 직접 해야하는지 꼭 확인이 필요합니다.




4. 알림톡 서비스 유지보수

열심히 비교하면서 고른 업체에서

알림톡 자동화 서비스를 이용하다보면 수정이 필요할 때가 있어요.


예를 들어서, 배송 시작 알림톡을 보내고 있는데

템플릿의 문구 변경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예시) '5월 3일 이전 접수는 5/8일 이후부터 순차적으로 배송될 예정입니다.'

위의 안내 문구가 필요하다고 가정해볼게요.

알림톡 템플릿에 우리 스토어에 맞는 상황과 원하는 문구를 넣고 싶은데
수정이 안된다면 얼마나 답답할까요? 🤯

또한 알림톡이 고객에게 제대로 잘 전달될 수 있도록 유지보수 하는 서비스는 반드시 필요해요!


유지보수에는 스마트 스토어 담당자와 관련 업체 담당자의 빠른 소통도 중요한데요.

특히, 스마트 스토어 대목((가정의 달, 명절 연휴, 크리스마스 등등)일 때 

알림톡의 비중과 역할은 2배로 커집니다.



스마트 스토어의 운영 상황을 파악하고 있는 업체일수록

유지보수가 언제, 어떻게 중요한지 알 수 있어서

소통이 쉽고 빠르게 진행될 수 있답니다.



핵심요약

스마트 스토어에서 알림톡을 발송하기 위해 업체를 찾고 있다면

위에 4가지 기준을 먼저 확인하고 비교해 보세요.

- 담당자가 따로 정보를 입력할 필요가 없는 알림톡 자동화가 맞나요?

- 발송 단가 평균 시세에 크게 벗어나진 않나요?

- 초기 세팅을 진행하는 곳인가요?

- 유지 보수를 해주고, 소통이 빠른가요?


스마트 스토어 운영을 더 스마트하게 하기 위해서

꼭 확인하고 진행해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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