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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확장 극대화 네트워크 채널 타불라 데이블 공략집.

2024.01.18 12:55

상원1

조회수 1,081

댓글 9

오랜만에 인사 드립니다 


네트워크 채널에 대해서 한번 공유 드려보려고 합니다


1년전부터 사실 많이 성과를 낸 채널이긴 한데 이제 슬슬 죽어가고 있긴 하네요


지인들한테는 옛날에 많이 전달 드리긴 했는데


현생이 바빠서 고달퍼서 그런지 글 남길 시간이 없더라구요


그래도 채널에 대한 어느정도의 이해와 성과를 내기까지의 과정에 대해서

한번 간단하게 공유 드려보려고 합니다


일단 지금 현재의 추이는 6개월 1년전에 비해 상당히 안좋긴 합니다만

어느분에게는 기회가 될 수 있기에 제가 가진 노하우를 간단하게 공유 드리겠습니다


1. 네트워크 채널의 이해


대한민국 내에는 상당히 많은 네트워크 채널들이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많이 들어보셨던 구글gdn 필두로 페이스북 아티클 은 많이 들어 보셨을꺼고


결국엔 커뮤니티나 뉴스채널들의 지면을 사거나 받아서 광고를 그 지면에 뿌려주는 형태입니다


또한 20 30대도 많은데 40 50대가 많이 밀집되어 있는 채널이라고 보면 됩니다


디씨인사이드나 msn xx뉴스 등 지면들에 광고 많이 뿌려지는거 보셨죠 결국엔 거기의 지면을  네트워크 채널들이 사와서 거기에 돈을 받고 광고를 뿌려주는 그런 형태고


모비온 타게팅게이츠 크리테오 리얼클릭같은거 필두로 타불라 데이블 등 여러 회사들이 많습니다만


저는 다른 채널들보단 유용하게 타불라 데이블에 대해서 설명드려보려고 합니다


2. 광고는 어떻게 뿌려지는데



보통 뿌려지는 광고는 지면마다 다르긴한데 뉴스나 커뮤니티 지면에 굉장히 많이 뿌려집니다

이게 양이 적다고 생각하시는 사람들이 분명히 있을텐데



유튜브를 보다가 페이스북을 보다가 간혹 나오는 이런 기사들을 보다보면 

들어가서 보시게 될텐데 그쪽에서 나오는 광고들도 이 네트워크 지면이라고 보면 됩니다


CPM으로 따지면 지면마다는 다르지만 정말 비싸진 페북 유튜브에 비해

현저히 낮은 CPM을 보입니다


이것도 각 매체마다 다르지만 플랫폼마다 싼 구좌는 CPM 9원까지도 봤습니다


3. 그래서 성과는 어떤데


이게 가장 중요 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이것도 광고 채널의 영역이라 성과를 장담 할 수는 없지만

제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페이스북에서 20~30%도 안나오는 제품들 500% 넘게 나오는 사례도 봤고

반대로 페이스북에서는 잘 나오지만 네트워크 채널에서는 성과가 안 나오는 경우도 굉장히 많이 봤습니다


이 채널로만 몇천만원 매출 나오는 업체 4~5개는 찍었기에 확실하게 성과가 나오는 채널임은 분명합니다


뭐 결국엔 제품 차이겠지만 이 채널도 소액으로도 성과가 나오는 채널임에는 확신하고 있고

페이스북 유튜브처럼 결국엔 채널 중에 하나일 뿐입니다


그리고 아는 사람들은 요즘은 아는채널이라 그런지 경쟁도가 상당히 심해지고 있긴 합니다

그 부분만 참고해서 들어가보는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잘 안 보이는데 3만원 썻습니다



뭐 사실 오늘 기준으로 설명 드리는게 나을거 같아 간단하게 소액 썻는데도 이렇게

직전환이 나오는 채널임에는 의심할 여지는 없습니다


물론 잘 나오는거를 보여드리긴 하여서

내 제품도 나올까 하는 그런 생각 분명히 드실겁니다


사실 케바케긴 합니다만 소액으로 안 나오면 그냥 치우면 되는거니까

이런 마인드로 접근 해 보시면 좋긴 할겁니다

모든지 해 봐야 아는거처럼 저도 잘 모르던 채널이다가

한번 해볼까 해서 들어간 채널인데 잘 나온 경우라


4. 그래서 어떻게 운용 해야하는데


일단 저는 개인적인 경험상 데이블보단 타불라가 성과가 좋았습니다 그래서 타불라기반으로 설명을 드릴건데 타불라를 알면 데이블은 자연스럽게 알게 될 겁니다


제가 제목에 타불라 / 데이블을 기반으로 썻는데 두 매체의 차이점은

제가 경험 해 봤을때 타불라는 피시가 압도적으로 성과가 좋았고 데이블은 모바일이 강세였습니다


하지만 두 매체 자체가 모바일보단 피시에 특화되어 있다 라고 생각하고 있고

피시에서 성과가 좋으면 모바일로 확장을 해야 하는 플랫폼입니다

데이블이 모바일이 강세라고 했다만 피시와 모바일의 성과차이가 약간 좁고 타불라에 비해서 모바일이 좋다는 뜻이지 이 매체도 피시가 조금 더 먹어주긴 하더라구요


피시에서 성과가 안 나오면 모바일로 들고가면 패망할 가능성이 많긴 하여 되도록이면 추천은 타불라/데이블 둘다 피시부터 시작하면 좋습니다


4-1 캠페인당 광고는 5개~10개 사이로 소구점 비슷하게 카피는 최대 2개까지


세팅에 대해서 설명을 한다면 사실 여기는 캠페인과 소재 그거 두개뿐에 없습니다

페이스북 처럼 캠페인 세트 소재 이렇게 나뉜게 아니라 캠페인 소재 이렇게 두개로 나뉩니다


광고 관리자를 많이 건드려본 사람들은 들어가면 아 대충 이런구조구나라고 깨달을건데

딱 건들거만 설명드리겠습니다



여기 옆에 생성하기를 눌러서 캠페인을 클릭하면 광고 창이 하나 뜰껀데 하나하나 설명드리겠습니다



첫번째 칸은 다음과 같습니다 딱히 설정할거는 픽셀을 설치하냐 안하냐의 유무인데

저는 픽셀설치를 안하는 편을 추천하는 편입니다 네트워크 채널의 이용 자체가 머신러닝 측면을 이용하기보단 미인지 다수한테 그냥 최대한 많이 뿌리는 용도로 쓰는데 픽셀을 쓰면 조금 비싸지고 돈도 잘 안 타는 느낌이 들긴 하더라구요 담당자는 픽셀 설치 권유를 많이 하는 편이긴 한데 개인적으론 픽셀 설치 안해도 성과는 별 차이 없었습니다 간혹 픽셀 설치 안한게 성과 좋은적도 많았습니다


추가적으로 브랜드명 부분이 헷갈릴 수도 있는데 보통은 자기 브랜드명을 적는데

포스트로 운용하는 사람들이 많이 생겼더라구요


타불라광고 > 쇼핑몰 랜딩페이지로 넘어가는게 아니라

타불라광고 > 포스트 글 > 쇼핑몰랜딩페이지로 넘어가는


포스트 글을 이용한다면 포스트의 글 작성자의 이름을 써도 검수 통과 되긴 합니다


추가적으로 포스트는 정말 양날의 검입니다 . 이게 성과를 생각보다 좋게 만들어주긴 하지만

결국엔 요즘엔 비 현실적으로 적는 사람들이 너무 많아져서 고객도 그걸 알아채고 있는 느낌은 있더라구요


저도 솔직히 포스트로 성과가 나온 경우도 많이 봤다만 요즘은 포스트보단 그냥 랜딩으로 넣는걸 추천하는 편입니다 그래도 나오는건 나오니까요


개인적인 추천으론 랜딩보단 포스트가 성과가 좋긴 했습니다만 최근엔 좀 달라지고 있습니다 광고로 모객했으니 모객한 사람들에게 접객하는 요소라고 생각하고 제품을 조금 더 설명해주고 제품을 조금 더 이해 시켜 줄 수 있는 사기성 있는 느낌보단 오래가는 포스트로 글을 작성하여 전환률을 올리는 걸 추천 드립니다 아니면 랜딩페이지를 하나 만들어서 상페느낌을 조금 극대화 시킨다던지 접객의 요소로 활용하면 좋겠습니다



이 부분은 딱히 건들 필요는 없고 날짜를 제시간에 종료할지 이정도만 체크하면 됩니다


여기도 딱히 건들건 없는데 국가 대한민국 맞추고 피시먼저 플레이 하는걸 추천드립니다 

운영체제도 뭐 IOS쓸지 갤럭시 쓸지 이런거고 


브라우저는 간혹 엣지브라우저나 어느 브라우저가 잘 나와서 그쪽으로 몰아 넣는 분들도 계신데

할 필요 딱히 없습니다 물론 거기가 너무 잘나와서 브라우저 설정은 해도 됩니다만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맨밑에 차단매체라는게 있는데 매체를 보면 나중에 돈만타고 성과 안좋은 매체들이 간혹 보입니다

저같은 경우는 네이트나 , 디씨인사이드 이런곳이 CPM은 엄청싼데 성과가 많이 안좋았습니다 그런거

제거하는 영역으로 쓰면 됩니다



마지막 이 영역이 타겟을 설정하는 영역인데 굳이 건들 필요 없습니다 

맨 위에 마켓플레이스오디언스라고 적힌곳에 연령이나 성별같은걸 설정할 수 있는데

굳이 네트워크 채널에 로그인도 안되어있는 사람들이 대다수일텐데 잘 못알아냅니다

저같은경우도 20~30대만 노출시켜보고 싶어서 한번 해봤는데 주연령층인 40 50 대

심지어 70대가 많이 잡혀서 오더라구요 굳이 믿음직한 타게팅은 아니라

그냥 많이 뿌린다는 개념으로 논타겟으로 진행하는게 맞습니다



한페이지 넘어가면 예산 설정하는 곳이 나옵니다 무조건 CPC로  잡고 CPC를 넣어야합니다

요즘은경쟁도가 심해서 시피시가 좀 비싸지긴 했는데 보통 뷰티던 식품이던 200~300원을 만든다는 생각으로 돌려야합니다 저같은경우는 250원부터 시작합니다 안타면 조금씩 시피시 비딩을 올리는 방향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일예산은 대략 5~10만원정도 체킹해두는게 좋습니다 한 캠페인당 어느정도 써져야지 성과를 볼 수 있는거 처럼 저는 객단가정도 쓰거나 금액예산이 괜찮은곳은 10~20정도씩 써보고 반응 판단해서 빠르게 온오프하고 캠페인 늘리는 편입니다


소액을 써도 나오는 플랫폼입니다 또한 간접전환이 굉장히 많이나오는 플랫폼이라 저는 보통 직전환에*2정도 보고 전환성과 관리를 하는 편입니다


이 페이지 다음에는 소재 넣는 곳입니다 소재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5. 어떤 소재 넣어야하는데?


페북이나 유튜브처럼 검수가 많이 깐깐하지는 않습니다 살이 어느정도 보여도 비포앤에프터 이런것도 부담없이 승인이 되는 플랫폼이더라구요


일단 대략적인 소재는 네이티브 형식의 소재들이 괜찮게 먹힙니다 제가 이제는 운영하는 업체들을 공개를 하지를 않아서 예시를 드릴수가 없지만 간혹 MSN 지면보면


사진만 들어간 소재 , 그림으로 그린 소재들이 보통 잘 먹혔습니다 


이런소재에 헤드라인카피(제목) 잘 잡아서 광고 한번 돌려 보시면 됩니다


약간의 팁을 드리자면

ⓐ 캠페인은 제품당 최대 10개 이하로 돌리는걸 추천드립니다 테스트 하고 있는걸 끄고 새 캠페인을 만들던지 해서 캠페인 갯수는 최대한 줄이는 게 낫습니다

ⓑ 이 플랫폼도 여러 캠페인에 돈 써지는거보다 한 캠페인에 돈이 몰려서 써지는게 성과가 더 좋습니다

ⓒ 예산은 저는 보통 10으로 시작해서 성과나오면 50 > 150 이런식으로 크게 증액하는 편입니다 시피시만 맞으면서 돈 써지는걸 목표로 가야합니다 돈이 써지면 써질수록 간접이 크게 늘어나더라구요

ⓓ 컨텐츠 테스트를 계속 하는거보단 그 중 잘 나오는거 비슷하게 만들어서 캠페인 추가시키는게 좀 더 나았습니다

ⓔ 간혹 잘 나오는 소재들이 돈이 안 써질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캠페인을 복사증액 하는거보단 비슷한거 만들어서 몇개 더 넣어보십쇼 써질 확률이 있습니다 시피시 무리하게 증액하다가 성과 다깨집니다 복구도 힘들구요

ⓕ 이 플랫폼은 GFA와 비슷하여 예산을 10억을 해놔도 돈이 안 써질 가능성이 많습니다 그렇다고 시피시를 계속 올리지 마십시오 무조건 한도 시피시를 정해두고 그 이상 못태우게 해야합니다 차라리 그 캠페인 끄고 다른 캠페인을 만드시는걸 추천드립니다

ⓖ 소액을 써도 나오는 플랫폼입니다 그리고 간접도 나오는 플랫폼입니다 그렇다고 직전환만 보는건 아니고 어느정도 나오면 계속 투자해보면 결국에 좋은성과 나올겁니다


궁금한건 언제든지 질문 주세요
SW타불라데이블네트워크쇼핑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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