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인스타그램 최적화 육성 및 인기게시물 로직 핵심요약

2023.11.18 22:42

에이치엘

조회수 2,023

댓글 6

마케팅에는 여러 종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행사와 실행사는 뗄레야 뗄 수 없는 공존하는 관계가 아닌가 생각되고 여러 마케팅에 있어서 로직이나 알고리즘의 변화는 위협이 될 수도 있고 기회가 될 수도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사실상 이 글을 적기에 고민이 많이 되었으나 프로그래밍을 한다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고 리워드앱을 통해 CPA 혹은 CPS 형태의 기반을 잡는게 여간 쉬운 일은 아니기에 공개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물론, 이런 로직이나 알고리즘에 대해서 파훼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고 공개하시는 분들도 있으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로직이나 알고리즘 파훼하는 것을 즐기는 기획자의 입장에서는 중요한 정보일지 모르나 영업에 관련하여 더 가중을 두고 있는 개인 입장에서는 이러한 로직과 알고리즘을 AE 와 마케터 분들과 나눈다는 것이 더 값진 부분이 아닐까 하여 경험한 이내에서 공유하고자 합니다.


사실상 인스타그램의 경우 시그널에 대해서 공표를 하고 있는 부분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해당 원문을 참고해보시면 보다 자세한 내용을 이해하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나 핵심만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도달 성과를 개선하기 위한 팁

https://creators.instagram.com/blog/tips-for-improving-your-reach?locale=ko_KR



내용이 길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으나 사실상 알고리즘은 매우 단순합니다. 최적화 계정으로 육성하는 물리적인 기간은 약 40일정도를 보게 되며 1일 1회 포스팅이 규칙이라고 많이들 이야기하지만 3일 기준 1회의 글을 포스팅해도 육성에 있어서는 큰 상관이 없었습니다. (1일 1회가 좋기는 합니다.)


시간적인 여유가 있다면 1일 2~3회 포스팅을 해서 실제 인스타그램 유저들의 팔로워를 이끌어내는게 좋은것이 사실이고 컨텐츠의 문제가 없다면 하루 1회 노출보다는 2~3회 노출로 하여금 실제 팔로워를 늘려내는 것이 더욱 탄탄한 계정 육성이 가능하다는 것을 먼저 이야기드리고 싶습니다.



인스타그램 인기게시물 노출을 위한 조건이란?

조건은 간단하게 이야기하면 좋아요 그리고 트래픽 댓글이 됩니다. 시그널이란 개념에서 볼때는 관심지수가 같은 사람들이 올려주는 것을 원리로 하나 이 부분은 무시가 되고 있는 상황이 현재 상황이기도 합니다.


- Instagram 추천 원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원문 발췌)

순위가 추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Instagram은 추천 콘텐츠를 맞춤화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이 게시물에 좋아요를 누르고, 댓글을 달고, 공유하고, 저장한 횟수와 속도와 게시물 작성자와의 상호 작용 기록, 그리고 좋아요를 누르거나 댓글을 남긴 다른 게시물 등 다양한 시그널을 살펴봅니다. 이 모든 것이 함께 작동하여 추천 시스템을 강화하고 여러분의 커뮤니티에 참여하거나 차세대 열성 팬이 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사람들에게 여러분의 콘텐츠 또는 계정을 소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물론 국내에서 실행사 개념으로 이를 진행하고 계신 여러 분들이 계시고 기업마다 좋아요 수라던지 댓글에 관련한 수 그리고 팔로워를 진행하는 수가 각각 다르나 안전 범주는 1일 팔로워 수를 30명이하로 진행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으며 외국인에 대한 팔로워는 조심스려운 부분이 매우 많다는 것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프로그래밍하는 것에 관심이 많으 신분들이 계실텐데 그 보다 중요한 것은 클라이언트의 실질적인 매출향상 등이 이루어져야 좋은 마케팅의 일환이 된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이러한 로직 보다 컨텐츠를 어떻게 생성하여 올리는 것이 좋을지를 고심해보시는 것을 권장드리고 싶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미 인스타그램에 대한 회의감을 느끼고 있으실 수 도 있습니다. 일부 키워드에서는 거의 도배 가까운 글들이 올라오고 돈 만 내면 인기게시물 노출 자리를 양도해준다 라는 광고도 즐비차게 나오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고객은 정보가 부족하여 열람하게 되기에 효과를 보는 광고로 인지되고 있으나 조금만 내용 부분에서 소비자에게도 진정성이 전달되는 컨텐츠가 만들어진다면 정말 공격적인 마케팅 일환으로 사용이 가능한 인스타그램 매체이기에 기본에 충실하게 같이 곁들어진다면 인플루언서로 등재되는 것도 시간적인 문제이지 어려운 영역이 아니라 개인적으로 생각해봅니다. 


채널이 커가는 것을 보며 꾸준함이 결국 결과를 만들어 낸다는 말이 요즘 계속 와 닿는거 같습니다.


해당 글이 조금이라도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진행하시는 마케터 분들이나

영업 혹은 프로그래밍을 하시는 분 모두에게 도움이 되길 바래봅니다. 

인스타그램인스타그램마케팅인스타그램광고인스타그램샵인기게시물
목록글쓰기
댓글 6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