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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마케터] 오늘의 집에서 500만원을 결제한 이유

2023.10.12 15:36

효주지오아빠

조회수 1,5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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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적인 콘텐츠 커머스 서비스 오늘의 집은 인테리어 정보(콘텐츠)와 인테리어 제품(커머스)을 활용해 고객의 주머니를 공략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집의 경우 약 3년 전 이사를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면서 알게 되었는데요. A PP(앱) 다운로드 후 약 1개월 사이에 총 500만원을 결제하면서 경험하게 된 부분을 Funnel(퍼널: 마케팅 깔대기)에 비유해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01. TOFU : Top of funnel (앱 다운로드/회원가입)

이사를 계획 중이던 저는 거실을 도서관처럼 만들고 싶었습니다. 거실 도서관 관련 인테리어 정보를 서칭하던 중 인스타그램을 통해 따라하고 싶은 인테리어를 발견하게 되죠. 해당 콘텐츠를 보고 계정에 방문해보니 오늘의 집 공식 인스타그램 채널이었습니다.

이런 곳도 있구나 하고 구경하던 중 특정 소품이 눈에 들어왔고 구매를 위해 클릭을 하니 앱 다운로드로 넘어가더군요. 저는 인테리어 정보에 대한 니즈 + 가입 쿠폰의 유혹(?)에 이끌려 다운로드를 했습니다.

➜TOFU 단계에서는 리드생성이 주요 목적이 됩니다. 손님을 고객으로 만들어 지속적인 관계를 구축하기 위한 초석을 다지는 단계죠. 저는 다운로드와 회원가입을 통해 1년간 오늘의 집 푸싱(알람)을 수락하게 됩니다.

✔02. MOFU : Middle of funnel (콘텐츠 리텐션)

다운로드 후 서비스를 쭉 둘러보고는 나왔습니다. 이것저것 비교도 해야 하고 아직 이사 당일까지 시간이 있었죠. 그 다음날 오늘의 집에서 알람이 옵니다.

띠링! ‘수건을 고르는 팁’

저한테 온 알람은 물건을 사라는 이야기도.. 이벤트에 대한 안내도 아니었습니다. 단지 수건을 고르는 팁에 대한 콘텐츠였고 저는 클릭 후 해당 콘텐츠를 읽기 시작합니다. 수건은 100g부터 200g까지가 있고 면수는 30~70수이고 어쩌고 저쩌고 정보를 나열하더군요.

그러고는 중간에 ‘호텔 수건’에 대한 이야기가 등장합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호텔 수건은 좋은 경험으로 기억됩니다. 푹신하고 잘 흡수되는 기분 좋은 수건이죠.

“000g에 00면수의 수건부터 호텔 수건으로 분류됩니다”라는 마무리와 함께 5+1 호텔 수건부터 다양한 제품이 뒤를 이어 소개되었습니다. 저는 자연스럽게 장바구니에 호텔수건을 담기 시작했습니다.

➜ 왜 하필 수건일까요? 다운로드 다음날 처음으로 날아온 이 푸싱은 최고의 선택이었습니다. 오늘의 집을 다운로드 한 사람은 이사를 앞둔 사람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이사와 함께 가장 많이 바꾸는 게 바로 수건이죠. 전세를 기준으로 약 2년간 사용한 수건은 교체 시기가 될 것이고 이사와 함께 헌 수건은 청소용으로 사용 후 폐기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의 집을 처음 경험하기에 이만한 리텐션은 없지 않을까요?

✔03. BOFU : Bottom of funnel (멤버쉽 혜택)

수건을 장바구니에 담은 저는 이사가 가까워 올수록 초조해졌습니다. 어떻게 거실을 꾸밀까 고민이던 저는 오늘의 집 알람을 보고 다시 서비스에 방문합니다. 이후 집들이 콘텐츠 등을 보며 나에게 맞는 거실 도서관을 계획하기 시작합니다.

계획과 함께 자연스럽게 장바구니에 담아 내는 제품도 늘어나기 시작하죠. 먼저 구매도 괜찮겠다 싶은 제품이 모였을 때 구매 버튼을 누르니 이런 안내가 나옵니다.

‘결제 금액 100만원 시 적립금 2만원’

조금만 더 추가하면 혜택을 볼 수 있다는 말에 저는 네이버 장바구니에 담아두었던 쇼파부터 책상, 행거 등을 오늘의 집에서 찾아(비슷하거나 같은 것) 장바구니에 모으기 시작했습니다.

어느덧 100만원을 넘어 누적금액 500만원을 결제하게 됩니다.

➜ 적립금 2만원을 위해 구매할 필요가 없는 제품을 구매한 건 아닙니다. 거실 도서관을 만들기 위해 필요했던 물건이었고 오늘의 집은 콘텐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제품을 구비해 장바구니 결제 금액을 늘렸죠. 이커머스 플랫폼의 성공 요인 4가지 중 2개인 ‘다 있다’ ‘가장 싸다’로 인해 저는 단 기간 내 비교적 큰 금액을 결제했습니다.

✔04. 결론

고객이 상점(사이트)을 방문하는 순간부터 구매에 이르는 과정에서 단계별 접근은 중요합니다. 퍼널의 첫 단계에서는 지속적인 소통을 위한 물리적 장치를 만들어야 하며, 다음 단계에서는 콘텐츠를 통한 리텐션을 가져가야 합니다. 스팸에 가까운 내용 보다는 고객 문제 해결에 집중한 콘텐츠+제품을 연결한 푸싱으로 재방문과 구매 기회를 창출할 수 있어야 하죠.

이후 마지막 결제 단계에서는 혜택과 멤버쉽 구조를 활용해 더 오랜 시간 우리와 함께하며 더 많이 사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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