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무스펙 마케터가 외국계 회사에 입사한 4가지 TIP

2023.09.29 21:19

마케터초인

조회수 1,061

댓글 1

안녕하세요, 글 쓰는 마케터 초인입니다.


14년의 마케터 업력을 쌓아왔습니다. 그동안 쌓은 경험과 노하우, 다양한 관심사로부터 세상에서 살아남는 인사이트에 대한 이야기를 글로, 이야기로 전하며 세상에 전하고 있습니다. 저의 커리어의 첫 시작은 인사팀으로 독특한 출신 성분의 마케터였고, 시행착오를 거쳐 늦깎이 마케터로 커리어를 쌓을 수 있었습니다.


❓ 마케팅에 치트키가 있으면 어떨까?

뒤늦게 마케팅 커리어를 시작한 1인으로서 새로 마케팅을 시작하는 분들을 위해 개념과 실무의 과정을 좀 더 쉽게 알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보고 싶었습니다다. 그 고민의 결과물로 마케팅에 입문하는 분들을 위한 과정과 글을 전해왔습니다. 마치 마케팅의 치트키처럼요.


🔆 무스펙 취업자의 성공사례

그 중 기억에 남는 케이스가 하나 있었는데, 무스펙의 취업 준비생 분이 여러 기업에 취업에 성공하고 그중에 외국계 회사를 선택한 성공적인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경력 하나 없이 이런 성과를 거둔 것은 놀라운 일, 어떻게 경력 없이 원하는 일을 하게 될 수 있었던 걸까요? 무스펙 마케터 분의 취업에 성공한 과정을 이야기를 나누며 4가지 인사이트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마케터로 취업 또는 이직을 하시려는 분들께 도움이 될 이야기를 담아봅니다.





1️⃣ 마케팅 프로젝트의 이해


브랜드 마케터는 브랜드 이야기만 하고, 퍼포먼스 마케터는 퍼포먼스 마케팅 이야기만 하고, 콘텐츠 마케터는 콘텐츠 기획하고 운영하는 법을 중심으로 이야기합니다. 또 전문 서적이나 교육 기관에서는 큰 개념의 사례 중심으로 담고 있죠. 하지만 마케팅이라는 커리어를 쌓기 위해 빠르게 프로젝트 매니저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마케팅 프로젝트를 이해하고 기획할 줄 알면 더 큰 시야로 그 안에 세분화된 일을 할 수 있게 됩니다.


특히나 기획 과정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어야, 전략에 기반한 좋은 아이디어나 실행으로 이어갈 수 있습니다. 취업자 님은 이 부분을 인지하고 마케팅 기획의 과정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었습니다.


🔍 마케팅의 기본 개념은 '마케팅 프로젝트'부터가 시작이다.


2️⃣ 마케팅 포트폴리오


요즘 마케팅 직무에도 취업 과정에서 많은 기업들의 예전의 디자이너와 개발자처럼 포트폴리오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인턴이나 신입에 지원하는 많은 이들은 관련 경력이 없기 때문에 포트폴리오를 만들기에 어려움이 있죠. 특히 신입에게 요구하는 마케팅 포트폴리오의 핵심은 무엇을 했는지가 아니라, 어떤 잠재적 기획력을 갖고 있는지에 대한 부분입니다.


경험이 없어서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없다면 가상의 브랜드로라도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습니다.  캐릭터로 하나의 스토리라인까지 가상의 콘텐츠와 마케팅 세계관을 만들었고, 이를 활용해 마케팅 기획 프로그램을 만들었습니다. 취업자 님은 마케팅 기획의 경험을 위해 만들었던 이 과정의 결과물을 실제 취업 과정에 활용하였고, 외국계 회사까지 가게 되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반드시 어떤 회사에서 일을 한 것만이 포트폴리오가 되는 것이 아니다.


3️⃣ 마케팅 기본용어


대학교 마케팅 교재에서 보고 공부하는 많은 용어 중에 마케팅 현업에서 실제로 활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보다는 실무자들이 쓰는 용어와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이해하는 것이 취업을 하고 일을 시작함에 있어 훨씬 도움이 될 수 있죠. 


취업자 님의 이야기를 들었을 때, 마케팅의 과정을 배우고 이야기를 나누며 사용했던 용어와 표현들을 모두 숙지하여 본인의 것으로 만들어 자소서나 면접에 활용했고, 여기서 좋은 포인트를 얻을 수 있었다고 합니다. 현업 마케터와 소통하는 과정의 인사이트를 모두 흡수하여 자신의 무기로 활용한 것이 유용합니다.


🔍 마케터가 쓰는 단어, 표현들을 숙지하는 것이 실제로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마케터의 글


지금 이 시대는 현업에서 일하고 있는 다양한 현직자들의 이야기를 곳곳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커리어리부터 퍼블리, 롱블랙 외 뉴스레터부터 인터뷰까지 양질의 아티클을 통해 다양한 사례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죠. 그리고 그 글들을 매일매일 접하고 쌓아가는 부분을 항상 강조하고 있습니다. 해외 사례나 먼 옛날의 케이스들보다 현직자들의 이야기와 인사이트가 일을 함에 있어 더 현실적인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취업자 님은 이 부분을 숙지하고 매일 쌓아가며 최근 마케팅 케이스와 인사이트를 얻어 면접의 무기로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 매일 '마케팅 글'을 접하는 습관을 만들면 마케팅력을 쌓을 수 있다.


이렇게 4가지의 과정을 통해 누군가는 성공적인 마케팅 커리어의 기회를 만들 수 있었고, 이 포인트가 새로 일을 시작하는, 일을 바꾸려고 하는 이들에게도 무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합니다.


이외에도 마케팅과 관련된 자신만의 치트키를 찾아 활용하면 마케팅력을 쌓고 성장할 수 있는 루트를 만들어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를 꾸준히 쌓아 성장하고 마케터로 거듭나 자신만의 브랜드와 함께 커리어를 쌓아가시기를 응원드립니다.


마케터마케터취업취업브랜드마케팅마케팅초보
목록글쓰기
댓글 1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