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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 경영자의 역량 10가지 체크하기 100억대 쇼핑몰 6탄

2023.07.31 13:57

근육돌이

조회수 2,447

댓글 6

쇼핑몰 경영자의 역량 10가지 체크하기 100억대 쇼핑몰 6탄

지난 시간까지 환경에 대한 분석이였다면 

이번 시간부터는 내부 역량 분석입니다.

내부 역량의 크기에 따라서 

쇼핑몰의 성장속도와 탄탄함은

다르기 때문입니다.


오늘 경영자의 역량에 대해서 

한번 체크 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역량은 아래와 같이 9가지로

추려봤고 이외 더 많은 역량평가가

있을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9가지는 체크해보자는 의미에서

리트스업 한 내용입니다.




1. 기업가 정신이 있는가?

기업가 정신 왜 필요할까요?

단순히 물건만 팔면된다

라기 보다는 내가 이 업을 위해서

어떤 성취와 목표를 달성하는지

그것에 따라서 사람의 그릇이 달라진다

말하기도 합니다. 그렇듯이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목표가 

분명한 사람인지 나를 점검해보세요

당연히 첫 사업의 시작은

"돈"을 벌기 위한 방향성이

가장 크지만 "돈"을 벌고 난뒤에

나는 어떤 기업을 운영할 것이며

그 기업을 통해서 어떤 가치를

발휘 할 사람으로 생각 드는지

미래의 나의 도전과 혁신은 어디서

오는지 확인해보시면 좋습니다.

그릇이 100명의 직원을 품는 사람인지

아니면 나는 5명의 직원을 품고 

작게 현금 수익을 극대화하는 장사를

사람인지를 스스로 판단해봐야합니다.


2. 창업자의 체력과 건강상태는 어떤 상태 인가?

왜 창업을 하는데

건강상태 까지 체크해야하나?

정말로 1인 창업을 하거나 

처음 창업을 시작 을 누군가와 같이 하더라도

엄청난 체력적인 소모가 일어나는 것이

창업입니다. 쇼핑몰 창업의 경우 초반에

어느정도 큰 투자금이 있거나 하지

않는 이상 대표가 모든것을 다 관여하고

체크하고 실행까지 해야합니다.

밤샘 작업까지 일어날 수 있고

먼 길을 이동하는 일이 생기거나

육체적인 노동을 직접하기도 합니다

처음 주문들어오면 직접 택배도 싸야하고

디자인 작업도 해야하고

물건도 찾고 소싱도 하거나

개발도 해야합니다. 이 모든일

한사람이 가능하냐구요?

처음 창업때 해내셔야합니다.

그 창업 과정속에서 이제 안정기가 

찾아오면 직원이 늘어나고 

더 큰일을 볼 수 있는 관점도 생기죠

결국 이런 많은 것들을 해내려면

체력이 곧...! 창업의 핵심 

포인트 중 하나기도 합니다.~!

여러분 쇼핑몰 창업 준비중이라면

그리고 100억대 쇼핑몰을 만드려면

체력이 곧 매출 이라는 말 이 있듯이

탄탄한 건강상태와! 체력을 준비하세요! 


3. 업종 또는 아이템 취급 경력이 얼마나 되는가?

창업을 결심하는 과정에 대부분은 

자신이 경험했던 걸 바탕으로 일어납니다

뜬금없이 어떤 사람이 이런거 해봐~

라고 해서 창업해서 성공한 케이스가

많이 있을까요? 거의 대부분의 사람은

없다고 말할 겁니다. 자신의 경험의 기반

창업이 결국 그 사업의 성장가능성과 존패 가능에

많은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글을 쓰는 저도 창업하기전

인하우스 마케터 8년 , 강의활동 및 컨설팅 1인 대행 3년

이렇게 총 11년 정도의 경험의 바탕으로

회사를 창업하다보니 탄탄한 회사로 성장을

빠르게 했다고 생각이 듭니다.

여러분들은 얼마나 경험이 있나요?

지금 창업하려는 아이템에 얼마나 

오타쿠 처럼 파고들거나 오랜기간

꾸준히 기본을 다져왔는가요? 이부분 중요합니다.

특히나 기본기가 탄탄하지 않으면

절대로 폭발적인 매출은 일어날 수 없습니다.


4. 목표고객에 대한 설정이 명확한가?

쇼핑몰 창업할때 누구나 다 쓰고

누구에게나 좋은 상품을 설정하고

판매가 가능할까요? 절대 불가능합니다.

쇼핑몰 창업할 때 나는 이런사람에 

팔거야 라는 가설이 주요한데

그게 목표 고객입니다. 목표 고객에

대한 설정이 명확하고 뚜렷 할 수록

초기 매출을 만드는데 아주 좋습니다

이유는 마케팅 채널도 정리가 되고

우선순위로 해야하는 활동들도 정리가 됩니다.

여러분들이 창업하려하는 쇼핑몰은

누구에게 팔려고 하시나요? 다시 한번

재 점검 해보시면 좋을듯합니다.


5. 시장의 경쟁상황, 잠재적 진입자, 대체재를 설명 할 수 있는가?

시장에 진입하는

경쟁상황이나 잠재적 진입자

대체재 왜 고민해야하는가?

당연히 내가 판매하는 제품의

대체재가 나오는 순간 나는 망하는것이죠

단순한 논리이긴합니다 다만 이런 

상황을 미리 생각하고 보완해서 해결할

방법을 강구하고 준비해야합니다.

경쟁상황의 경우 이미 내가 진입하는

 시장의 가장 1등 사이트는 누구이며

경쟁력이 좋아 성장세가 좋은 사이트는 

어디인지 파악해서 그사이에서 내가

어떤 포지션으로 판매를 하면 강점이 있는지

봐야합니다. 잠재적 진입자는 

지속적으로 새로운 브랜드 와 사이트가

진입하는지 모니터링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판단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6. 고객 유입과 고객관리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을 알고 있는가?

고객유입에 대한 구체적 방법

이라면 어떤식으로 내가 정의한

고객이 많은 곳에서 나의 사이트로

유입을 시킬지를 고민 해서 정리해야합니다.

고객유입이 곧 매출로 이어지죠 보통

그래서 비용을 투자해서 유입시킬지

아니면 시간을 투자해서 유입시킬지

여러가지 방면으로 준비하고 계획하면

좋습니다. 무조건 유료 광고로 진행해

유입시키는 방법뿐만아니라 다방면으로 

체크가 필요합니다.

고객관리의 경우 

요즘 플러스 친구 통해서

온사이트 툴 많이 있죠

스냅푸시 와 데이터라이즈

같은 솔루션을 통해서 고객들을 분류하고

분류된 고객마다 혜택을 나눠서 주는

CRM 을 얼마나 잘 이해하고 운영할

방안을 만들어 두면 좋습니다 

특히나 제품에 따라서 CRM 은 다르게

해야하는데 특정적인 표준 모델을

 도입하기 보다는 내 상품의 생애주기나

구매 고객관점에서 이익이 충분히 

있어보이고 매력적인 혜택을 구성하는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7. 사이트 데이터를 분석해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가?

정말로 요즘 들어서 더 중요하게

생각이 드는 것이 데이터를 분석

해서 의사결정 하는 것 입니다.

이 분석이라고 하는것이 거창하게

어떤 툴을 써서 가 아니라 

경영자로써 내 상품을 판매하는

사이트에 유입되는 유입 유저의

유입 경로와 각 경로마다의 전환율

그리고 각 경로끼리의 어트리뷰션 개념을

통한 상호작용 과 궁합을 잘 이해하고

어떻게 광고 마케팅을 이어 갈지

의사결정을 하고 개선할지를 보는것 입니다.

데이터를 세밀하게 전문가 처럼

보는것이 아닌 숲을 보듯이

전체 그림을 이해하고 보며

때로는 세분화해 나무를 살피듯

문제점을 도출 하는 분석가 적인

시야가 필요합니다.

데이터를 자주 보고 이해하고

상황에 따라서 학습하는 능력을

 키우다 보면 상황과 데이터에 대한

인사이트가 넓어져 좋은 의사결정을

할 수 있을 것 입니다.


8. 주변에 사업적 또는 기능적으로 도움 줄 사람이 있는가?

사업을 할 때 

정말로 중요한게 키맨입니다.

내가 중요한 문제 봉착했을때

그것을 해결해 줄 사람이

주변에 많이 있으면 좋습니다

대부분 전문적인 지식을 요하는

법률 , 세무 , 법무 , 회계 이런 관점의

문제가 발생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 외에는 마케팅 적 요소이거나

할 가능성이 높은데 주변에 단순히

친하다 정도가 아니라 내가 열심히 

사업을 하는것을 발벗고 도움 주실 

키맨 이있는 지 점검해보세요

공격적이 쇼핑몰 운영에 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키맨들은 보통 카테고리에 경험이

많은 즉 경험을 많이 가진 창업자 일 수록

이런 키맨들을 알고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이유는 이미 직장생활을

하면서 여러 사람을 만나서 관계를

 형성 해놨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9. 재무적 관점 및 현금흐름 관점에서 순이익을 볼 수 있는가?

현금흐름 과 재무적 관점 왜 중요한가?

실제로 쇼핑몰을 처음 창업하는 사람들

대부분은 얼마나 팔았고 얼마의 재고가있으며

내가 얼마의 세금을 내야하고 

지금 통장에는 얼마가 있지만 

이게 이익이 아니라 현금 흐름상에 

많이 보이는 것이지 결국 재고를 

다시 구매하면 또 통장이 마이너스가 되는지

등 봐야할 관점이 많습니다.

이유는 판매하고 나서 실제 이익이 나지않고

마이너스가 나는 상황도 많이 일어납니다.

목표했던 광고비대비 수익율을 달성해도

갑자기 마이너스가 난다면 처음부터

잘못 계산했거나 빼먹은 세금이나 비용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세세한 관점에 

대한 부분 이해를 재무적, 현금 관점에서

보시면서 사이트가 잘 성장하고 있는지

파악 할 필요가 있습니다.

전문 지식이 있지 않더라도 전문가를 통해서

진단받고 용어와 흐름에 대한 이해를 공부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으니 학교를 가거나

학원을 다니기 보다는 실무에서 배우시고

특히나 카테고리마다 봐야하는 재무적

회계적 관점은 다르기 때문에 내 상품에 

맞게 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결국 정답이 

없기 때문입니다. 물건이 입고 되는 시점에

따라 보기도 하고 혹은 물건이 출고 되는

시점에서 보거나 혹은 정산되는 시점에서

봐야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 알아본 9가지를 체크해보시고

나는 어떤 창업가 이며 어떤 창업 준비가

되어있는지 한번 점검해보시고

나의 강점과 약점은 무엇인지 파악해서

좀 더 멋진 쇼핑몰 창업을 시작하시기 바랍니당!! ㅎ


또 다음 시간에 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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