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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t GPT, 콘텐츠 기획부터 의뢰까지 유용한 활용법 가이드

2023.06.27 19:45

준5941

조회수 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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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t GPT는 출시된 이후 아직까지도 크나큰 이야깃거리의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최초의 검색모델로 각광받는 Chat GPT. 미국 미영리 AI 연구기관인 Open AI가 개발한 모델이면서, 고도로 지능화된 챗봇의 한 형태입니다. 지난해 12월 공개된 이후 5일만에 100만명의 사용자를 확보하면서 전세계적으로 인공지능의 바람을 불러일으키고 있는데요. 챗봇 자체는 우리가 익히 인터넷 뱅킹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접할 수 있는 서비스지만, 보다 정교하고 전문적인 수행이 가능한 지능형 버전이기에 실제 업무에 투입해 실행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수억 개 이상에 달하는 데이터를 스스로 분석하고 훈련해 사용자인 우리 인간이 이해할 수 있는 자연어의 형태로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인데요. 사용자가 활용하고 싶은 분야에 대한 주제를 물어보면 3분컷안에 답변을 도출합니다.

단순히 질문에 의한 답변만 제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질문 자체가 잘못된 전제하라면 이에 대한 이의도 제기하며 문제가 있거나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면 거부하기도 합니다. 동시에 자신의 실수에 대해서는 올바로 인정합니다.

이렇다 보니 현재 적용되는 범위는 매우 넓습니다. 일반적인 글쓰기부터 시작해 커뮤니티 운영, 마케팅 등 각종 다양한 콘텐츠 기획 및 생성에까지 발을 뻗쳐 나가는 것이죠. 사용자는 단순히 자신이 하고 싶은 분야에 대한 주제로 질문만 하면 됩니다. 단, 스마트한 답변을 얻기 위해서는 질문도 스마트해야 합니다.




고퀄리티 콘텐츠 기획, 이렇게 해보자

영상이나 디자인, 상세페이지 등 각종 콘텐츠 기획에 있어 Chat GPT의 활용도는 매우 유연합니다. 정교하고 전문적인 답변을 얻고자 한다면, 구체적인 정보를 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마치 내가 외부 담당자에게 일을 맡기는 것이라 가정하고 전략적으로 접근한다면, 기대했던 것보다 더 효과적이고 창의적인 콘텐츠를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1. 배경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라

지금 내가 만들려고 하는 주제의 큰 그림을 먼저 제시해주면 이후 결과물 생성의 품질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이에 질문부터 나열하기 보다는 전체 주제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배경 지식을 알려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가령 현재 나의 위치는 어떠하고, 무슨 작업이 필요한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마케팅 기획 담당자라면, 타겟 제품의 시장 런칭 가능성이나 여기에 필요한 기획이 필요하다는 것을 말해줄 수 있습니다. 이로써 얻는 답변은 마케터에게 큰 틀에서의 전략 및 전체적인 분위기, 영감, 방향성 그리고 아이디어 도출에 도움이 됩니다.

2. 질문은 구체적으로

배경에 대한 이해가 밑그림으로 장착되었다면, 이제는 필요한 질문을 구체적으로 상세하게 기술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제품의 기능에 알맞은 카피라이팅 문구를 요청하거나, 아니면 컨셉 키워드를 직접 넣어 질문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이때는 의미가 애매모호하거나 여러가지로 풀이되는 사용 범위가 넓은 단어는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결하지만 뜻이 명확하게 함축된 용어를 활용하면 사용자가 원하는 답변에 더 근접할 수 있는데요. 만일 내가 기대했던 결과가 나오지 않았다면, 질문 방식을 바꾸거나 다른 용어로 변환해 다시 물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도출 받은 답변으로 스토리텔링을 요청하거나 고객 접점을 넓힐 수 있는 잠재 타겟 선정 등 지속적으로 대화를 통하면 보다 세분화되고 전문화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본격적인 작업 의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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