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GFA는 진입장벽이 높다? 온라인 광고를 시작할 때 GFA에 대해 가지는 3가지 오해!

2023.03.27 18:34

마스크민케터

조회수 4,073

댓글 3

안녕하세요:) 고객의 스토리와 제품/서비스의 스토리를 통해 터치포인트를 만드는 마케팅 스토리 크리에이터 민길상입니다!

제가 개인적인 일로 매우 정신없는 3월을 보내다 보니 아주 오랜만에 글로 인사를 드리는 것 같네요ㅠㅠ 오늘 나눠볼 이야기는 제가 여러 브랜드의 대표님 혹은 마케팅 담당자분들과 미팅을 진행해 보며 꼭 나눠보고 싶었던 이야기인데요! 이커머스 시장에서 초기 온라인 광고를 집행할 때 많은 분들이 GFA를 너무 어려워하시는 것 같더라구요! 그래서 오늘은 온라인 광고를 시작할 때 GFA에 대해 많이 갖는 3가지 오해에 대해 말씀을 드려보려 합니다!

오늘도 바쁘신 여러분들을 위해 핵심 내용부터 짚고 넘어갈게요! 오늘은 제가 직접 들었던 질문에 대해 답하는 형식으로 진행해보겠습니다ㅎㅎ!


1. GFA, 초기 세팅이 어렵다?

2. GFA, 광고 노출이 더디다?

3. GFA, 효율이 안 나온다?



오늘은 주제가 주제인 만큼 규모가 크지 않은 이커머스 브랜드를 대상으로 설명을 해드릴 예정입니다! 이미 GFA를 잘 운영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오늘 내용이 큰 도움은 안 될 수 있지만 모두가 놓치고 있는 부분은 없는지 한 번 짚어보면서 편하게 읽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1. GFA, 초기 세팅이 어렵다?

제가 미팅에서 가장 많이 들었던 내용이 바로 "제가 온라인 광고 경험이 없어서 우선 가장 접근성 좋은 메타 광고부터 진행해봤어요. GFA는 도저히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감이 안 오더라구요"입니다. 저 같이 GFA를 오래 운영해오신 분들에게는 GFA가 직관적이고 다양한 테스트를 하기에 적합한 매체라는 걸 알고 계시지만 GFA를 처음 접하신 분들은 타 매체에 비해 GFA를 어렵게 여기시는 것 같더라구요! GFA, 과연 초기 세팅이 어려울까요?


온라인 광고 매체의 광고 구조


위 그림을 보면 어떤 느낌이 드시나요? 많이 복잡하고 이해가 안 되는 느낌이 드시나요? 많은 분들이 GFA를 처음 접하시고 어려워하는 가장 큰 부분이 바로 광고 소재 세팅일 텐데요. 거의 모든 온라인 광고의 구조는 캠페인 속에 광고 그룹이 있고 광고 그룹 속에 광고 소재를 세팅하게 됩니다. 다만 매체별로 어드민의 UI/UX, 활용 용어가 다르다는 차이만 존재할 뿐이죠.

그렇다면 지금부터 GFA의 캠페인, 광고 그룹, 광고 소재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GFA 캠페인


GFA 캠페인 종류


상기 이미지에서 알 수 있듯, GFA에는 총 6가지(전환, 트래픽, 앱 설치, 동영상, 카탈로그, 쇼핑 프로모션) 캠페인 종류가 있습니다! 각 캠페인 별 특징에 대해서 알고 싶으신 분들은 저의 글(GFA로 성과 내기 1탄 : 캠페인 믹스 - https://www.i-boss.co.kr/ab-6141-59462 )을 한 번 봐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GFA 캠페인 세부 설정


GFA 캠페인 설정 내에선 캠페인의 목적과 캠페인의 세부 사항에 대해 설정할 수 있는데요! 세부 설정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캠페인 명 - 캠페인의 이름

2. 대표 URL - GFA 어드민 좌측 바 > 도구 > 비즈채널 관리 > 비즈채널 추가에서 설정 가능

3. 전환추적대상 - GFA 어드민 좌측 바 > 도구 > 전환 추적 관리 > 전환 추적 신청에서 설정 가능

4. 브랜드/업종 - GFA 어드민 좌측 바 > 설정 > 광고 계정 관리 > 브랜드 관리에서 설정 가능

5. 캠페인 예산 - 캠페인 내 활용 예산(주의 사항 : 일 예산이 아닌 총예산 개념!)

GFA 광고 그룹

GFA 광고 그룹 설정을 요약하자면 '광고 어떤 사람들한테 어떻게 노출시킬 거야?'에 대해 정의하는 개념인데요! 광고가 노출될 타겟(연령, 성별, 관심사, 구매의도, 디바이스 등)을 설정하고, 광고가 노출될 형식(광고 지면, 예산, 일정 등)을 지정해 주시면 됩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광고 그룹 내 정보를 입력하시다가 '이거 잘못되는 거 아니야?'라는 생각을 하실 거 같은데, 아마 많은 정보를 입력해야 하고 그 개념에 대해 들어보신 적이 없으셔서 그런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GFA는 대한민국 포털사이트인 NAVER에서 운영하는 광고 매체이기 때문에 GFA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도 한눈에 알 수 있게 모든 용어 및 내용에 대한 설명을 지원하고 있어 꼼꼼히 읽어 보신다면 큰 어려움 없이 광고 세팅을 진행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GFA 노출 영역 안내


GFA 입찰 전략 안내


GFA 비용 관리 안내


GFA 상세 내용 안내 예시


위의 내용을 꼼꼼히 살펴보시면서 광고의 타겟과 노출 방식을 설정하시면 큰 무리 없이 세팅이 가능할 것입니다!

GFA 광고 소재

광고 그룹까지 세팅을 마치셨다면 대망의 광고 소재를 세팅할 차례입니다! 광고 소재는 광고 그룹단에서 설정한 노출 지면의 규격에 맞는 이미지로 준비를 해주시면 됩니다!

광고 노출 지면 가이드 및 지면 별 광고 가이드라인 확인 경로 (GFA 공지사항 > 상단 고정 중요 공지 >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이용 가이드 및 제작 가이드 다운로드 안내')



GFA 광고 세팅 화면


위 이미지는 GFA 광고 소재 세팅 화면입니다! 네이버 공지사항 내 나와있는 가이드에 맞춰 소재를 준비해 주셨다면, 아래 정보만 기입하면 GFA 광고 세팅은 완료됩니다!

1. 광고 이미지 등록 - PC 내 파일 업로드 및 드래그앤 드랍

2. 랜딩 URL - 소비자들이 광고를 클릭했을 때 접속될 페이지 URL

3. 전환 추적 대상 - 캠페인 설정에서 설정한 전환 추적 대상과 동일

4. 광고 안내 문구 - 시각 장애인에게 음성으로 안내될 광고 관련 정보


2. GFA, 광고 노출이 더디다?

사실 광고 세팅까지는 방법론적인 내용에 가깝기 때문에 위 전달드린 내용을 꼼꼼히 읽어보시면 진행하시기 큰 어려움은 없으실 것으로 보이는데요! 광고가 세팅되어 라이브 되면 많은 분들이 어려워하시는 부분이 바로 광고 노출이 안 된다는 것일 겁니다. 제가 직접 들은 이야기도 많고, 마케팅 관련 커뮤니티에서도 'GFA 노출이 안 되는데 방법 좀 알려주세요'라는 내용의 글들을 많이 본 것 같아요! GFA 광고 소재가 세팅되었음에도 노출이 안 되는 이유는 크게 3가지로 나눠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광고 계정 잔액 부족 - GFA 광고비 충전 방식으로 진행되기에 잔액을 꼭 확인해 주세요

  2. 광고 소재 반려 - GFA는 타 매체 대비 광고 검수 기준이 높아 반려 내용을 꼭 확인해 주세요

  3. 광고 그룹 입찰가 저조 - 여기가 가장 문제입니다

광고 그룹의 입찰가가 저조하다? 이게 무슨 소리인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 GFA CPC 과금 방식의 개념을 먼저 정리하고 넘어가겠습니다!

철수 : 4049 여성 뷰티 구매의도 타겟에게 CPC 800원으로 입찰가 설정

영희 : 4049 여성 뷰티 구매의도 타겟에게 CPC 400원으로 입찰가 설정

만약 GFA 시장 내에 4049 여성 뷰티 구매의도 타겟에게 광고를 집행하는 계정이 철수와 영희밖에 없다면, GFA는 누구의 광고를 더 많이 노출시켜 줄까요? 1초의 고민도 없이 모든 분들이 철수라고 답변할 겁니다!

GFA는 보장형 광고(일정 시간대에 노출 구좌를 일정 금액으로 구입하는 형식의 광고)가 아닌 성과형 광고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입찰 경쟁에 따라 소재의 노출량이 보장됩니다. GFA를 오래 하셨거나, 여러 계정을 운영해 보신 분들은 CPC 설정의 감을 금방 잡으시겠지만, GFA를 처음 집행하시는 분들은 우리 광고의 CPC를 도대체 얼마로 설정해야 할지 감 잡는 것이 어려우실 텐데요. 그런 분들을 위해 2가지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방법 1 : 그룹 예산 10억(그룹 예산 설정 최대치)으로 설정 후 CPC를 50원 단위로 계속 증액하며 1분 단위로 체크 -> 노출량이 늘어나는 구간에서 유지 및 감액

방법 2 : 그룹 예산을 5만 원 이하, 입찰 방식 = '입찰가 한도 없음' 설정한 후 1분 단위로 체크 -> 과금되는 CPC 체크하며 기록된 CPC의 절반 수준으로 입찰가 설정 후 그룹 예산 서서히 증액

해당 방법을 활용하실 경우 꼭 주의하셔야 할 부분은 바로 '1분 단위 체크'입니다. 특히나 1번 방식을 활용하실 경우 정말 시간을 많이 투자하실 수 있을 때 쓰시는 걸 추천드리며 1분 단위로 체크가 불가능할 경우엔 입찰가를 낮춰 놓으셔야 불필요한 금액 소진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아직 적정 노출 CPC에 대한 감을 잡지 못하신 경우라면 라이브 초반 30분 정도만 투자하셔서 광고 소재가 적정 노출량을 확보할 수 있는 CPC 구간 안착에 집중하시는 걸 추천드리며 타이트한 모니터링이 불가능할 경우 그룹 예산 및 캠페인 예산을 줄인 상태로 운영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GFA, 효율이 안 나온다?

광고 소재가 시간대별로 적절한 노출량을 부여받았다면 이제부터 성과 내기 싸움에 집중하셔야 합니다. 모든 온라인 광고가 다 마찬가지지만 '광고 효율을 올리는 방법'이라는 건 존재하지 않는데요. 다만 오늘 이 글을 온라인 광고를 시작하고자 하시는 분들이 읽으신다는 가정 아래 제 개인적인 견해 상 GFA의 핏과 맞는 제품의 특징을 몇 가지 설명드리겠습니다!

1. 30대 이상 연령대가 주 구매층인 제품

  • GFA는 대부분의 노출 구좌가 네이버 서비스 내에 있는 광고 상품입니다.

  • 네이버 내에서 주로 활동하는 연령이 30대 이상이기 때문에 제품 주 구매층이 10~20대일 경우엔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2. 네이버 관련 바이럴이 되어있는 제품

  • 네이버는 기본적으로 검색 포털이기 때문에 광고에 노출된 소비자들이 브랜드 관련 키워드를 검색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브랜드 관련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블로그, 인플루언서 등의 바이럴이 잘 구축된 제품은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고 이는 GFA 성과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3. 구매 단가가 너무 낮지 않은 제품

  • 앞서 말씀드렸듯 GFA는 경쟁 입찰 방식이기 때문에 고품질 유저를 좁게 타게팅 할수록 CPC 단가가 상승합니다.

  • 유입 비용 대비 유입 후 평균 구매 객단가가 너무 낮을 경우 높은 전환율을 확보하여도 광고 성과는 저조할 수 밖에 없습니다.

위 내용은 GFA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에게 지극히 제 개인적인 견해를 안내드리는 것이며 절대 정답은 아닐 수 있습니다! 캠페인 믹스, 타겟 운영, 상세페이지 등 아주 많은 내용에 대해 알고 싶으시다면 제가 쓴 글들을 시간 되실 때 읽어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네요ㅎㅎ

긴 글 읽어주셔서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GFA온라인광고DA온라인마케팅이커머스
목록글쓰기
댓글 3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