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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소비를 표방하는 비건 트렌드, 마케터라면 주목해 보자!

2023.01.12 13:38

월드바이럴

조회수 1,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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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건[vegan]

동물성 식품(고기, 우유, 달걀 따위)을 전혀 먹지 않는 적극적인 개념의 채식주의자를 말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2023년에도 더욱 더 성장할 예정일, 비건 트렌드 [출처: 구글]


비건 은 육식을 피하고 식물을 재료로 만든 음식을 먹는 사람들을 칭하는 말이며 비건 또한 먹는 음식에 따라 여러 단계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비건’이라는 단어가 마케팅 과 유통가에서 많이 출몰 되고 있습니다. 국내 채식 인구가 10년 만에 10배 이상 올라간 데에는 이유가 있겠죠? 오늘은 식품을 벗어난 다양 업종으로 열풍인 비건트렌드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왜 비건[Vegan] 일까?



V-RABEL[브이-라벨]은 비건 제품을 칭하는 말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출처: awards.v-label.com]



동물과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은 요즘 트렌드에 따라 비건 라이프를 지향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렇다 보니 다양한 유통업계에서는 채식뿐만 아니라 주류, 화장품까지도 비건족을 겨냥한 제품들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비건 트렌드가 자리 잡은 가장 큰 이유에는 ‘개인이 지향하는 가치를 소비에 반영하는 가치소비’가 트렌드로 떠오르기 때문입니다. 동물 착취로 생산되는 제품이나 서비를 거부하며 식습관을 넘어서 삶의 가치를 반영하는 개념으로 인식할 필요가 있습니다. 동물과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비건 라이프를 추구하고 이러한 시장 흐름이 반영되여 비건 시장이 성장하고 있는 것이죠.




업계의 다양한 비건 열풍



지평주조의 위 4가지 주류는 비건인증원으로부터 비건인증을 받으며 비건열풍에 동참 하고 있습니다. [출처: 지평주조]


주류업계도 비건 열풍에 한몫하고 있습니다. 주류를 생산할 때 젤라틴, 부레풀, 카제인 등 동물성 재료를 쓰지 않는 친환경 주류를 말하는데요. 예를 들어 신세계L&B는 친환경 와인을 생산했고, 판매량이 전년대비 96%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지평주조 또한 비건인증원으로부터 주류 4종을 인증받으며 비건 열풍에 동참하고 있다고 합니다.




비건뷰티로 알려진 아떼의 4가지 비건 생산 [출처: 아떼]



식물성 원료를 사용한 비건 뷰티 제품도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ESG 경영을 추구하면서, 피부에 부담을 주지 않는 제품을 출시하는 다양한 뷰티 업계도 등장하고 있는것인데요. 비건 여성 화장품 ‘아떼’는 다양한 스킨케어 라인 제품을 선보이며 안전한 메이크업 제품을 표방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버섯 가죽으로 만든 에르메스 가방과 구찌사의 비건 가죽 운동화, 식물성 기름을 활용한 오뚜기 통조림 등 많은 비건 제품을 출시한 브랜드 사례도 있습니다. 이렇듯 비건 트렌드가 소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 환경과 윤리적 소비를 표방한 가치소비자들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어떠한 점에서 윤리적 소비를 추구하는지? 또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한 자사제품을 어떻게 출시해야할지? 비건 영향력을 반영한 트렌드를 활용하고 마케팅 성과를 만들기 위해 연구와 이해가 필요하겠네요.



마케팅에 관련한 다양한 문의는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오늘도 울프마케팅 그리고 월드바이럴 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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