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고객 반응 분석 툴을 만드는 세일즈클루 팀입니다 :)지난 글에서는 제안서나 소개자료를 만들 때 '줄여야 할 것들'에 대해 이야기 했는데요.
이번에는 무엇을 늘리면 좋을지 알아볼게요 :)
✅ 제안서 & 소개자료 만들 때 늘려야 할 것
페이지 수를 늘리고 내용을 채우는 데에만 몰두하면,
정작 중요한 일을 소홀히 하기 쉬워요.
👩🏻 효과적인 소개 자료를 만드려면 결과물의 '양'은 줄이고,
다음에 할애하는 시간을 늘려보세요.
1. 고객에 대한 정보를 (최대한) 다 찾아보는 시간
같은 고객을 탐내는 많은 경쟁자들 사이에서
우리가 차이점 만들어낼 수 있는 부분은
바로 고객에 대한 이해입니다.
"우리는 고객이 깨닫는 수준 이상으로 고객의 문제를 파악하고 있어야 해요!"
2. 찾은 정보를 탐구하는 시간
[📌 Tip: 고객에 대한 정보를 탐구하며 답해볼 질문 예시 ]
- 이 회사, 이 고객은 무엇을 좋아할까?
- 지금 가장 중요하게 추진하고 있는 업무와 그것으로 이루려 하는 결과는 무엇일까?
- 이 회사의 이전 광고, 웹사이트 등등을 지금과 비교해 봤을 때, 어떤 변화를 추구하고 있는 것일까?
- 어떤 이미지, 어떤 철학을 가지고 있고 어떻게 보이고 싶은 회사일까?
3. (⭐️중요!) 편집하고 다듬는 시간
지금 이 글도 나중에 다시 보면 잘라낼 것들 투성이일 거예요.
그래서, 저는 계속해서 '뺄 것이 없을 때까지' 조금씩 이 글을 다듬어 갈 계획입니다.
내용 채우는데 2시간을 들이셨다면, 3시간 동안은 빼고 다듬는데 투자해 보세요.
4. (⭐️⭐️ 더, 더 중요!) 고객에 대한, 고객을 위한 이야기
지금 쓰고 계신 제안서나 소개자료에서
우리 이야기를 하는데 얼마나 많은 비중을 할애하고 있는지 살펴보세요.
아마도 대부분 우리 회사 이야기, 우리가 이룬 것들, 우리 제품의 기능, 우리 고객사 몇 명.. 등이
주를 이룰 것입니다.
하지만 고객의 관심을 사로잡으려면,
그들을 탐구하고 그들이 가진 문제 탐구와 해결에 대해 더 많은 분량을 할애해야 합니다.
기억하세요. 주인공은 우리가 아닙니다!
✅ Tip. 제안서, 보낸다고 끝이 아니죠?
👉 제안서 받은 고객의 반응을 파악해 보세요.
📌 제안서 & 소개자료 쓸 때 꼭 지킬 것
- 제안서, 소개서는 장수를 가능한 최대로 줄이세요.
- 짧고 임팩트 있게.
- 우리 이야기는 줄이고, 고객을 더 탐구해 그들의 이야기를 더 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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