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고객 반응 분석 툴을 만드는 세일즈클루 팀입니다 :)
✅ 제안서 & 소개자료 - 줄이고 나서 얻은 것
이전 글에서는 고객에게 보내는 제안서나 소개자료를 쓸 때
'빼야 할 것'들에 대해 이야기 했습니다.
👩🏻 그런데, 이렇게 줄일 것 줄이면 어떤 결과가 있을까요?
오늘은, 최근 콜드 메일과 서비스 소개서로 아웃바운드 영업을 시작한
신생 스타트업 T사의 사례를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 Step 1. 장수 줄이기
T사는 규모가 작은 신생회사라, 대표님이 직접 소개자료를 가지고 영업을 하시는데요.세일즈 자료 분석 툴을 이용해서 지켜본 결과,
대부분의 고객이 3페이지와4페이지를 가장 유심히 보셨어요.
T사 소개자료 중 이 3,4 페이지는, T사 서비스로 업무에 드는 비용을 절감한
두 고객사의 사례를 이야기한 부분입니다.
문제는, 이미 앞에 언급된 '비용 절감'과 '클라우드 서비스 '라는 장점이
뒤에 다른 페이지들에서 3번이나 다시 언급되었다는 것.
*했던 말 또 한다고 효과가 더 커지지는 않아요! 🥲
👉 그래서 수정을 거친 끝에, 반복되는 내용과 고객의 집중력을 저하시킬 수 있는
조금 덜 중요한 내용들을 과감하게 빼서 무려 5장을 줄였습니다.
🙂 Step 2. 내용을 더 단순하게
'고객 사례'가 가장 눈길을 끄는 내용이라는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이번에는 이 핵심 페이지 내용을 손봤는데요.
기존에는 고객의 이야기를 5-6줄의 문장들로 줄줄 써 놓았습니다.
하지만, 글이 너무 복잡하고 기억에 남는 내용이 없다는 의견에 따라
페이지 디자인을 대대적으로 개선했습니다.
✅ 꼭 기억할 것
👉 더 짧게 말해서, 더 길게 기억에 남기세요.
📌 제안서 & 소개자료 쓸 때 꼭 지킬 것
- 제안서, 소개서는 장수를 가능한 최대로 줄이세요.
- 짧고 임팩트 있게.
- 우리 이야기는 줄이고, 고객을 더 탐구해 그들의 이야기를 더 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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