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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커머스 데이터 분석을 해야하는 이유와 그 방법들에 대해

2022.12.20 12:07

준5941

조회수 1,378

댓글 2

자사의 온라인 비즈니스를 성장시키는 여러 방법 중

이커머스 분석이 매우 큰 역할을 합니다.


실제로 마케팅 팀의 리더나 CEO와 같은 결정권자

대부분이 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결정을 내리는데요.


그러나 회사 대부분은 투입하는 마케팅예산의 가치를

입증하기 위한 지표를 얻기 어렵습니다.

이는 데이터 분석에 대한 이해 부족 때문입니다.



이커머스 분석이란 무엇인가


이커머스 분석은 온라인 비즈니스에서 이루어지는

패턴을 발견하고 해석하는 과정으로, 고객의 행동과

제품 추세 및 ROI 등을 측정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 분석을 통해 광고의 투자수익률(ROI)을 알고

매출 증대, 비용 절감, 비즈니스 개선 등의 결정을 이행합니다.

이커머스 분석이 함께라면 다양한 데이터를 중앙집중화하고

더 쉽게 관리할 수 있기도 합니다.


* 분석의 초점은 내 비즈니스의 가장 중요한 부분에 맞추기


분석은 과학적이지만 예술적이기도 합니다. 뛰어난 데이터

분석가는 수천, 수만 건의 클릭, 방문, 이탈, 소요 시간, 전환

등의 데이터를 통해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과 같습니다.


자사 웹사이트에 접속한 사람 50%가 이탈했고

머물렀던 사람 중에 절반만이 구매했으며

다른 대상은 체크아웃 페이지에서 이탈했다 등

온라인에서 특정 행동을 취한 고객의 세부적인 데이터를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이와 같은 지표는 본인에게 질문을 하는 계기가 됩니다.

"50%의 이탈률은 적정한가?", "고객들은 얼마나 오래 체류했는가"

"다른사람이 구매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등에 대해 끊임없이 질문하죠.


* 고객의 라이프스타일과 구매 행동에 대한 양질의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분석'

이와 같이 끊임없는 물음과 분석을 통한다면

본인의 사이트에 방문한 방문자가 그들의 방식대로

행동 이유를 알 수 있고, 이해한 내용을 바탕으로 해결법을 알 수 있습니다.


이커머스 분석에 능숙해지면 동시에 개선과 전략 수립에도 능통해지는 것이죠.




이커머스 비즈니스에서 왜 분석을 활용해야 할까요?



1. 마케팅 데이터 이해를 위해


뛰어난 마케팅 분석 툴은 데이터를 집약하고

한 눈에 보기 좋게 보여주고 보관합니다.


SNS마케팅은 물론, 이메일 마케팅

및 전반적인 마케팅 자동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광고를 감소하고 측정합니다.


실시간 통계를 바탕으로 현 시기

어떤 채널이 효과가 있는지 빠르게 파악할 수 있으며

마케팅 비용을 어디에 투자할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2. 트렌드 파악을 위해


이와 같은 이커머스 분석 프로그램은 각 데이터를

상호 연결시켜, 비즈니스의 패턴과 트렌드를 파악합니다.


분석을 통해 비즈니스가 현재와 미래에 어떻게

진행되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데이터를 압축하고

짧은 시간 내에 확인할 수 있는 지표를 살펴야 합니다.


○ 추천 및 마케팅을 통해 웹사이트에 방문한 사람 수

○ 방문자가 특정 기간 동안 웹사이트에서 취한 행동

○ 쇼핑 성수기 시즌에 가장 많이 방문한 페이지

○ 사람들이 매장을 방문하는 기기




3. 고객 데이터 사용을 위해


마케팅 분석의 장점은 고객 데이터를 수집하고 관리하며

사용할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분석을 통해 고객의 행동

그리고 상호작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분석을 통해 성장, 참여 및 수익 등을 보고서화 하면

고객 행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누가 귀하의 콘텐츠와 상호 작용했고, 무엇을 클릭하고

구매했거나 다운로드했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그들과 공감하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죠.


결국 이상적인 잠재 고객에 대한 통찰력을 얻고 콘텐츠와

메시지를 최적화하며 고객들의 충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4. 가격 최적화를 위해


수익성을 개선하는 가장 강력하고 쉬운 방법은

제품 가격을 적절하게 조절하는 것입니다.


한 기업은 회사의 마진을 12개월 동안 2%에서 7%까지

높여나가며 200%에서 350% 사이의 ROI를 산출했는데요.


내 상품/서비스에 대해 고객이 지불할 의사가 있는

최적의 가격이 존재합니다. 분석을 통한다면 각 고객 분류 층에서

가격이 얼마나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나아가 제품 수준에서 최고의 가격대를 찾을 수 있죠.




여기까지 이커머스 데이터 분석을 해야하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드렸는데요,

그렇다면 이커머스 데이터 분석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 유형들과 방법들에 대해서

다음 글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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