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스마트스토어 운영하신다면 이건 꼭하세요. 제발.

2022.12.13 13:29

애드낫컴퍼니

조회수 5,850

댓글 1

안녕하세요.

네이버 쇼핑라이브 대행사 애드낫컴퍼니입니다.


네이버 쇼핑라이브에서 지속적으로 방송을 하다보니

당연히 클라이언트분들도 모두 스마트스토어몰인데요,

프리미엄부터 빅파워, 새싹까지 정말 수없이 많고 다양한 클라이언트를 만났지만

스토어의 컨디션이 정말 천차만별입니다.



요즘 느끼기에 가장 중요한 부분 한가지 말씀드릴까 합니다.


우선, 자사몰과 스마트스토어의 가장 큰 차이점이 뭘까요?

왜 브랜딩이 탄탄한 브랜드들은 자사몰을 성장시키고 싶어 할까요?


이전에는 스마트스토어 대비 자사몰이 주는 자유도와 퍼포먼스 마케팅에 유리한 이점들을 고려했겠지만,

2022년에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고객 DB 수집과 이를 기반으로 한 CRM마케팅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직접 운영중인 자사몰도 회원수는 2만명, 카카오 플러스친구는 1만명이 조금 넘는데요,

타겟층이 명확하고 브랜딩이 잘되어있다거나 재구매율이 높다면

이는 정말 큰 위력을 발휘합니다.


신제품을 런칭했다던지, 블랙프라이데이나 연말 행사를 한다던지 할 때

쿠폰이나 할인 메세지 뿌리면 매출 붐업시키기 정말 쉽습니다.


매출적인 측면 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고객 소통을 하면서 브랜드가 잊혀지지 않도록

계속 각인시켜준다는 관점에서 재구매를 유도하기에 매우 유리합니다.


그래서 스마트스토어는?


올해 10월에 큰 변화가 있었는데요,

스토어찜과 소식받기가 ㅡㅡ> 알림받기로 통합된다는 것이였습니다.



정말 말이 많았습니다.

사실 기존에 스마트스토어 운영하시는 분들은 소식받기보다 스토어찜에 치중하는 경향이 있었는데요,

스토어 메인에 보여지는 부분이라 스토어 신뢰도에 많은 영향을 주었기 때문이죠.


하지만 쿠폰 뿌려가면서 스토어찜을 모아놨더니, 

이번 변화로 한순간에 날라가버렸죠.


그러나 이렇게 되어버린 이상

이 변화의 배경을 조금 생각해보셔야 한다는 겁니다.



네이버에서는 변경이유를 정확하게 기재하고 있습니다.

쿠폰 비용을 써서 어렵게 스토어찜을 모아도 활용하기가 쉽지 않다.
이 부분이 핵심입니다.

그저 스토어 방문고객들에게 보여주기 식이였다는 것이죠


스토어찜은 수치상으로 메인화면에 보이지만

소식받기는 어차피 알림 보내도 고객들이 귀찮아하고 바로 끊어버리는 게 아닐까?

하는 의구심에 대부분 스토어찜에 치중하셨더라구요


확실하게 하나 말씀드리자면 알림받기 꼭 모으세요. 제발.

스마트스토어 알림받기의 가장 큰 메리트는 이부분입니다.


"알림받기 수 만큼 매월 무료충전"


스마트스토어는 CRM이나 브랜딩적인 관점에서 자사몰 대비 매우 불리합니다.

회원가입을 시켜서 고객정보를 모을 수도 없고, 구매한 고객과의 접점이 거의 없거든요.

이 알림받기가 유일한 창구입니다.

하지만 스마트스토어는

소식알림 한 고객들 대상으로 매 달마다 마케팅메세지를 무료로 뿌릴 수 있습니다.

엄청난 메리트인거죠.



그리고 이제 제 본업으로 돌아와서 쇼핑라이브 관점에서도 말씀을 드릴게요.


수많은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면서

쇼핑라이브 매출 견인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도 이 부분이였습니다.

'소식알림'


비교해서 말씀드리면

제품군 등에 차이가 있겠지만 배제하고 큰 틀에서 생각했을때

제 경험상 스토어 등급 순으로 라이브 매출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최근에도 제가 진행하는 업체중에

고작 파워등급인 스토어가 별다른 마케팅을 진행하지 않고

프리미엄 스토어보다 라이브 평균 매출이 3배이상 나는 경험을 했습니다.


참 의외죠. 

왜 그랬을까요?


프리미엄 스토어는 스토어찜이 1만건이 넘는 큰 스토어였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스토어찜 모객에 치중했죠.

근데 소식알림수가 천 명도 채 안되는 컨디션이였습니다.


파워 등급 스토어는 매출 규모는 작았지만 소식알림에 치중해서

착실히 모았더라구요. 3천명이 넘었습니다.

제품군도 식품이라 맛이 좋아 재구매율이 높은 상품이였습니다.


여기는 정말 별다른 마케팅 안해도 한시간에 수백만원씩 매출 터집니다.

추가 비용없이 방송만 해도요.


추가로

소식알림의 진가가 드러나는 부분이 있는데요,

바로 이부분입니다.



라이브를 할때 기본적으로 소식알림 고객들에게 푸쉬알림을 보내게 되는데요

이건 무조건 무료입니다. 무료.


그냥 매주 라이브를 해도 매번 무료로 알림 뿌릴 수 있습니다

카카오 플러스친구나 자사몰 메세지 같은거 기본 건당 20원입니다.

이건 엄청난 혜택이죠



스마트스토어 하시는 분들은 자주는 아니더라도,

신제품 출시하거나 블프 등의 시기에 라이브를 하는 걸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고객과의 접점을 만드는 것, CRM 마케팅적인 관점에서요.


네이버 쇼핑라이브에서는 스마트스토어 기반의 스토어가 정말 많이 유리해요.

소식알림을 무료로 뿌릴 수 있으니까요


자사몰 기반의 브랜드들이 플러스 친구 등으로 라이브 홍보하려하면

돈 써서 데려와야 합니다.


결론은 스마트스토어 하시는 분들은 꼭 알림받기 꾸준히 쌓아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특히나 추후에 네이버 쇼핑라이브 진행을 고려하신다면 필수입니다.



코로나 시기에 비해 라이브커머스가 거품이 많이 빠졌지만

현재 라이브커머스 대행사를 운영하고 있는 한 사람으로서

브랜드를 홍보하고 고객과의 관계를 지속적으로 쌓아가는데에 최고의 플랫폼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신다면요.

라이브 매출은 정말 전략적으로 하기 나름입니다.


앞으로는 라이브쇼핑에 대한 인사이트를 자주 공유드리게 될 것 같습니다

저도 아이보스에서 정말 많이 배웠거든요


감사합니다.


쇼핑몰운영스마트스토어라이브커머스라이브쇼핑쇼핑라이브네이버쇼핑
목록글쓰기
댓글 1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