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엔데믹 시대에 발맞춘 새로운 근무 형태, 하이브리드 근무 & 거점 오피스 근무

2022.11.30 10:59

디자인마케터

조회수 1,216

댓글 3

펜데믹에 따른 많은 기업들이 재택근무 형태의 업무 문화를 채택하였습니다. 하지만 엔데믹 시대가 도래하고 재택근무의 불편함, 한계성이 맞물리면서 지속적으로 근무 형태는 변화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시 오피스 근무가 아닌 하이브리드 및 거점 오피스 근무 문화를 채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회사와 직원 모두 재택근무의 만족도가 높은 반면, 재택근무의 업무 지연과 고립감 등 해결하지 못하는 측면을 보완하여 새로운 근무 형태가 떠오른 것입니다. 또한 오피스로의 출퇴근이 필수적인 과거의 산업에 비해 직원의 업무 효율을 높이기 위한 자율 출퇴근 제도를 채택하는 기업들의 등장으로 인하여 오피스 문화의 전체적인 분위기와 환경이 변화하고 있는데요. 이런 변화들로 인해 기업에서도 인식 변화 및 업무 효율성을 확인해야함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메타버스 비즈니스 플랫폼 ‘밋페이지’ 사용 화면 이미지


재택근무가 주는 장점과 단점

기존 펜데믹 시대와 함께 시작된 전국적인 재택근무로 수많은 직장인들이 새로운 근무 문화 형태에 적응하였습니다. 재택근무는 출퇴근 시간의 절약으로 인한 체력소모 감소, 불필요한 회의 및 전화가 줄어 업무 집중도 증가, 혼자 있는 것 자체로의 업무 능률 상승 등 실제 직원들이 체감한 재택근무의 장점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단점도 존재하였습니다. 돌발 상황에 대한 신속한 대처가 어렵다는 점, 부서원들과의 논의가 필요한 일에 대해 회의 운영의 불편함, 혼자 있는 것 자체로의 고립감 등 다양하고 분명한 단점을 보였습니다.

 

하이브리드 근무의 등장

엔데믹 시대의 시작으로 재택근무를 실시하던 기업들은 오피스 출퇴근과 재택근무를 병행하는 하이브리드 근무 형태를 채택하였습니다. 하이브리드 근무는 업무 간 소통 및 협업의 질 감소 등 재택근무에 대해 발생하던 단점들을 일부분 보완할 수 있는 근무 형태입니다. 허나 이런 하이브리드 근무 형태는 관리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오피스 출퇴근과 재택근무의 근무 비율에 대한 효율점을 찾아야하고, 각 부서 별 재택근무 실시 일정 등 최대한의 효율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채택 방안에 대해 고민해야합니다.

 

또한 오피스 출퇴근 근무 형태가 주는 소속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도 모색해야 합니다. 하이브리드 근무 형태는 재택근무가 줄 수 있는 장점들을 모두 소화하고, 단점들 또한 어느 정도 보완하는 모습을 보여주지만, 조직 관리나 대면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유대감 형성 등의 오피스 출퇴근 근무 형태가 주는 장점들을 완벽하게 소화할 수 없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근무 형태에 맞추어 제작된 ‘메타버스 플랫폼’이 핫이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내 가상 사무실을 제작하여, 아바타 조작을 통해 오피스로의 출퇴근하는 형태로 오피스 근무 형태의 장점을 소화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 비즈니스 플랫폼 ‘밋페이지’ 사용 화면 이미지

메타버스 비즈니스 플랫폼 ‘밋페이지’는 새로운 근무 형태에 필요한 아바타 간 거리에 따른 오디오 환경, 대면할 수 있는 화상 캠 등 협업에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보유하여 실제 오피스 환경을 최대한으로 구축하여 기존 사무실 출근 방식의 장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회의실, 사무실, 미팅실, 휴게실 등 용도에 알맞은 공간 구성이 가능하여 외부 파트너와의 협업에도 활용이 가능하며 근태 관리를 위한 접속 로그 등 조직 관리에도 효율적입니다.

 

지금까지 새로운 근무 문화와 환경에 대한 기업들의 변화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메타버스는 기업 문화의 틀 중 하나가 될 것이며, 밋페이지를 통한 기업의 업무 효율성 증가 및 소속감 제공 등 좋은 플랫폼이 될 것입니다.

 

메타버스 플랫폼 밋페이지: https://meetpage.io/

밋페이지 바로 체험하기: https://meetpage.io/space/list

밋페이지 제품소개서 바로가기

마케팅재택근무하이브리드근무메타버스게더타운밋페이지
목록글쓰기
댓글 3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