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만 4년째 쓰면서 느낀점 -! part.3

2022.10.31 19:03

기재여

조회수 940

댓글 10

안녕하세요-! 초보 마케터 기재여 입니다.


주말내내 댓글을 달아주신 분들도 너무나도 많았고,

관심을 가져주신 분들도 너무나도 많아

간만에 행복하고 따듯한 주말을 보낸 것 같네요 :)


그래서 오늘은 part.2에 이어서 블로그 원고

즉 포스팅의 퀄리티를 높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할텐데요-!


일단 part.3 정도 오니까, 처음에

제가 작성한 글들을 까먹으셨거나

헷갈리시는 분들을 위해

다시 속성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네이버-대지주 <-> 블로거-소작농

네이버는 입장에서 블로그가 노출이 되려면

많은 사람들이 좋아할만한 게시글이나

컨텐츠 및 정보를 전달해야한다.


2.블로그 노출에서 가장 중요한 3가지

1. 내 블로그의 관심사

2. 내 블로그의 지수

3. 내가 작성한 포스트의 퀄리티 순에 따라

노출이 결정되며, 1과 2가 어느정도 비슷한 수준이라면

(포스트의 퀄리티)에서 판가름이 나는데요?


Part.3 그래서 오늘은 포스트의 퀄리티를

높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텐데요?


자 일단 오늘 네이버가 좋아하는 포스트의 퀄리티를

높이는 글쓰기를 하려면 여러분이

네이버를 찾는 이유부터 알아야 합니다.


여러분은 언제 네이버를 이용하시나요?

저 같은 경우에는 a브랜드의 신발을

사고 싶은데, 발 볼이 넓은지 작은지

아니면 한치수를 크게 신어야 하는지 작게 신어야하는지,

신발에 통풍이 잘되는지  아니면 잘 안되는지 등등


내가 관심이 있는 제품이나 관심사에 대한

'정보'를 얻으려 네이버를 찾습니다.

이런 기준을 잡고 글을 쓴다면 보다

수월하게 작성을 할 수 있을텐데요.


예를 들어 오늘 데이트가 있어 강남에서

이성친구와 저녁 7시까지 만나기로 했습니다.


그럼 여러분들은 급하게 네이버에 들어가서

강남맛집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하게 되겠지요.


저는 지금 강남 맛집이 궁금하여 네이버에 들어갔는데,

갑자기 네이버 검색 결과가 뜬금없이 강남맛집의 조건이나

강남맛집이라는 상호를 갖고 있는 부산에 있는 식당이 검색된다면?


여러분들은 자연스럽게 네이버를 이탈하여

구글이나 인스타 등 다른 매체를 이용해서

필요한 '정보'를 얻으려 할겁니다.


그럼 역으로 네이버 입장에서는 이렇게

유입된 사람들을 붙잡으려면 강남맛집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전달해야한다고 판단

그에 상응하는 글을 작성한 사람들의


블로그를 지수별로 관심별로 그리고

블로그의 포스트의 퀄리티 별로

상위에 노출을 시켜줄텐데요.


블로그의 지수나 관심은 2편에서 말했으니

오늘은 포스트의 퀄리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여기서 네이버가 좋아하는 포스트의 퀄리티란, 

작성자가 직접 작성한 경험에 의한 후기,

혹은 추천적인 글을 선호하는데요.


그럼 예를 제가 블로거가 되어 예시를

간단하게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목- 강남 맛집(역삼역)편 
오늘은 제가 직접 방문한 강남 맛집 중

주변 지인들에게 추천을 했을 때


항상 성공하는 맛집을 이웃분들에게

소개시켜볼까하는데요?!


일단 저는 강남에서 다양한 맛집을 가보았지만,
이만한 가성비를 본적이 없는 것 같습니다.


먼저 저희가 식당에 들어간 시간은 18시 였으며,

음식을 다먹고 나왔을땐 22시가 넘었는데요?


맛있는 음식에 친절한 서비스 덕분에 원래는

술을 마실 생각이 없었는데 술까지 먹고 나오게 되었네요.


다행히 00식당 바로 앞에 주차할만한 곳이 있어 견인이나
불법주정차 걱정 없이 마음 편하게 마셨네요.


먼저 강남 맛집중 제가 00식당을 추천드리는 이유는

고기가 정말 신선하기 때문인데요?


대부분의 식당들은 고기의 순환속도가 느려서 타이밍을

잘못 잡게 되면 맛없는 고기를 먹게 되지만


강남 00식당은 항상 장사가 잘되기 때문에 언제 방문해도

신선한 고기를 먹을 수 있답니다 :)


고기는 1인분에 1만원 정도이구요! 저는 개인적으로는

냉면보다는 된장찌개를 추천드립니다-!

-------

이처럼 실제로 가본적은 없지만 가상의 고깃집을 만들어

간단하게 포스트 형식으로 작성을 해보았는데요.


여기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로 제가 직접 방문했다는

느낌을 주는 경험 형식의 포스팅을 했다는 부분입니다.


예를 들어 강남 맛집 00식당 맛있어요.

고기는 1인분에 얼마이며, 오픈시간은 몇시부터 몇시까지이고,

무슨요일에 가면 특별한 이벤트가 있습니다. 라는 형식은

마케팅 요소가 가미된 포스팅이고 우리가 원하는건

블로그의 높은 퀄리티와 지수 향상이라고 한다면


당연히 제가 작성한 형식의 블로그가

좀 더 빠른 방법이라고 저는 자부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해당과 같이 작성한 블로그가 현재 준최적화

1단계에서 2달만에 준최적화 5단계로 성장했습니다.)


추가적으로 여기서 가장 중요한부분이 있는데요.

바로 사진입니다. 여러분 혹시 갤러리에 들어가보면,

요즘은 사진에 어떤 정보까지 뜨는지 아시나요?


위치정보와 촬영한 시간과 날짜가 사진에 저장되는

흔히들 말하는 메타값이 사진에 같이 저장이 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많은 블로거분들이 업체에서 전달해준

사진을 사용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촬영을 직접하고 동영상을 촬영하고 리뷰를 작성하는

이유가 바로 해당 이런 이유에서 입니다.


물론 글로 작성하는건 누구나 작성을 하는 부분이지만

메타값이 살아있는 사진은 직접 촬영하지 않는 이상 직접 구하기

힘들기 때문에 이런 이미지


역시 블로그의 포스트 퀄리티를 높여줄 수 있는데요?


그럼 오늘 내용을 정리해보자면 경험 위주의 블로그 원고

+

직접 촬영한 이미지 (메타값 필수)로

블로그의 포스트가 결정이 되며, 만약 비슷한 지수의

블로그 두 개가 동일한 주제로 동일한 글을 썻다한다면

포스트의 퀄리티가 노출을 좌우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자 오늘도 이렇게 짤막하게 나마 제가 가지고 있는 블로그 지식을

여러분들께 공유를 해봤는데요-! 내일은 보다

여러분들께서 관심을 가질만한


주제인 내 글을 보고 팔리는 제품을 판매하는 블로그를

작성하는 요령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을 적어볼까하는데요-!

part1,2,3까지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


ps.추가적으로 스마트 스토어에 노출에 대해 궁금하신 부분이 있는 분들도 많다면
해당 주제로도 글을 한번 작성해보도록 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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