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은 생산자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이 아니다.
이는 고객이 지불하려는 금액과 효용에 의해 결정된다.
― 피터 드러커(Peter Drucker)
비즈니스를 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로는 무엇이 있을까?
고객에게 전달하는 가치 유형이 그 중 하나다. 가치 유형(form of value)은 여러 종류가 있겠지만 크게는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그것은 바로 제품(product)와 서비스(service)다.
당신도 잘 알다시피, 제품은 만질 수 있는 것이고 서비스는 만질 수 없는 것이다.
여기서 당신이 고려해야 할 것은 당신이 지원하려는 기업의 주력 상품이 무엇인가를 고민해야 한다. 왜냐하면 제품과 서비스는 생각보다 큰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1. 제품은 복제할 수 있지만, 서비스는 복제할 수 없다.
2. 제품은 저장할 수 있지만, 서비스는 저장할 수 없다.
3. 제품은 부패할 수 있지만, 서비스는 부패하지 않는다.
4. 제품은 분리할 수 있지만, 서비스는 분리할 수 없다.
5. 제품의 질은 달라지지 않지만, 서비스의 질은 달라질 수 있다.
이게 중요한 이유는 뭘까?
당신이 해야 할 일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당신이 만약 제품이라는 가치를 전달하는 기업에서 일을 하게 된다면, 당신은 사람들이 원하는 유형의 물품을 만들고, 허용 가능한 수준의 품질을 유지해아 하며,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고, 유통할 수 있는 판로를 유지해야 하고, 재고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반대로, 당신이 만약 서비스라는 가치를 전달하는 기업에서 일을 하게 된다면, 당신은 사람들이 원하는 기술을 갖춰야 하고, 서비스를 전달할 수 있는 언어와 매너를 익혀야 하고, 지속적으로 높은 품질을 유지해야 하며, 고객을 끌어모으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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