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매체는 죄가 없습니다.

2022.05.18 13:08

규S

조회수 1,354

댓글 13

안녕하세요 규s 입니다.

제 경험을 토대로 느낀점을 회고 해보려 합니다.


저는 광고를 집행하면서 이전에는 매체 탓을 했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 그때를 되돌아 보면 매체를 탓했었던 제가 부끄러울 때가 있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건 결국 최적화 라는 친구입니다.

투입되는 예산은 한정적이고 우리는 KPI를 달성하기 위해 최적의 효율로 고객을 유치 해야죠. 


퍼포먼스 마케팅에 있어서 중요한 2가지에 대해 말해보겠습니다.

(데이터 분석 등 도 당연히 중요)


1. 광고 운영 (총)

2. 소재 기획 (총알)


다만 이 부분에서 저도 그랬듯이 많은 주니어 퍼포먼스 마케터 분들이 성과 좋은 매체 있나요? 라는 등의 질문을 하며 매체에만 집중하시는 분들이 계신 것 같습니다.


레퍼런스를 알려준다고 해도 결과가 똑같이 도출될까요? 누군 페이스북은 망했다고 했는데 누군 아직도 페이스북으로 효율 잘 나올 수 있고 누군 GFA가 별로라고 하는데 누구는 GFA로 J커브를 그리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산업, 아이템, USP 모든게 종합되면 결과는 모두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가령 페이스북 광고를 집행 하고 성과가 좋지 않아 "iOS14 이후 페이스북 성과가 안 좋아졌네", " 페이스북은 이제 망했다",  "사용자가 많이 줄었네" 등등을 이야기 하신적이 있으신가요? 물론 이 이유도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근데 최근에 앱스플라이어에서 발표한 Performance Index에서 Skan 순위 1위가 Meta 입니다. ㅋㅋ


이렇게 단편적인 시선으로 바라보는 분들은 페이스북 세팅을 바꿔보거나 더 효율이 좋은 매체를 찾는것에 그치게 됩니다. 이건 제 경험이고 이때 다양한 광고매체를 찾고 별의 별 짓을 다 해보았지만 성과가 크게 개선되지 않았었습니다.


그렇다고 광고 매체는 상관 없다! 라는 소리가 아닙니다.

광고 매체에 대한 이해는 무조건적으로 필요합니다. 공부 하셔야죠


같은 소재를 두고도 이 매체와 저 매체의 효율이 천지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런 테크니컬한 부분을 다 활용해도 성과가 개선 되지 않았다면 여러분은 정말 그 총알이 모든걸 다 뚫고 지나갈 수 있는 총알인지에 대해 고민을 해보실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시를 들면 하늘에 날라다니는 전투기를 지상에서 권총으로 쏴봤자 맞지 않겠죠.


이처럼 퍼포먼스 마케팅은 자신의 정의한 페르소나에 맞는

소재와 매체가 만났을 때 진정한 빛을 바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끝으로 정리를 하자면 광고를 집행하기 전 먼저 선행 되어야 할 것은

우리 상품과 맞는 고객 그리고 이 상품의 시장을 이해가 먼저 선행되어야 합니다.


우리 고객과 시장을 이해 했다면 그에 맞는 소재가 기획될 수 있을 것이고. 고객과 시장을 이해 했다면 어떤 매체가 고객과 fit 잘 맞는지 어떤 매체가 우리의 메시지를 잘 전달해주는지 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마케팅 퍼포먼스마케팅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도우미님 외 16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13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
이메일 또는 아이디로 로그인
X
회원가입ID/PW 찾기 소셜 계정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