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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FA #1 성과형디스플레이광고 소재 관련이야기 3가지

2022.02.24 15:36

장각

조회수 3,707

댓글 1

성과형디스플레이광고 소재 수명은 얼마일까요? 휘발성이 강한가요?


진짜 많이 들은 질문입니다. 


GFA(정식 명칭은 성과형디스플레이광고 이지만 다들 줄여서부르니)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게되면 무조건 "GFA 소재 휘발성이 강하다는데..." 라는 이야기를 꼭 꺼내시더군요


회사 경영진부터 시작해서 팀원들 옆팀 사람들... 

면접을 보러가면 면접관도 물어보십니다.


1. GFA 휘발성이 강해서 소재를 많이 만들면 해결되는가?

정말 디자이너 6명을 갈아넣어봤습니다. 일주일에 1만개의 소재를 쏟아부어봤습니다.

결과는?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반면 지금도 돌아가는 소재를 보면 1년~1년반 전쯤에 만들었던 소재 여태 돌아갑니다. 


문구 쪼금 바꿔서 썸네일 쪼금 바꿔서 톤앤매너 가다듬어서 아직도 돌립니다. 


과연 휘발성이 강한걸까요? 소재 휘발성이 높다고 느껴진다면


소재에 대한 기획 방식을 바꾸셔야하는게 아닐까 깊이 고민해보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2. 과연 여러분은 그 소재를 보고 사시겠습니까?


결국 광고도 고객과의 소통 방식입니다. 

그냥 일방적으로 던지는 멘트가 아니라 상품페이지로 끌어들여서 구매로 피드백을 받는게 광고로 소통하는것입니다. 


그 소재를 보고 고객들이 반응할 수 있는 공감이 되는 소재를 만드는게 먼저이지 휘발성이 강하기 때문에 소재를 많이 만드는것은 정말 의미없습니다. 


하나의 소재를 만들더라도 공을 들여서 만드는 소재가 필요한것이죠

고객이 공감할 수 있는 소재가 진짜 유효한 소재입니다.


3. 소재를 오래돌리면 노출빈도가 높아져서 광고 피로도가 높다?


2544 다이어트 관심사 타겟이 400만명입니다.

이분들에게 1번씩 광고를 보여주기위한 예산이 얼마일까요?

CPM 2000원 기준으로 800만원이 필요합니다. 

흔히 TV광고에서는 광고를 각인시키기위해서 3일내에 3번이상 보여주는 것을 지표로 삼는데


그 기준으로 봤을때 타겟중 50% 이상에게 보여주기 위한 비용은 하루에 400만원 이상은 써야한다는것입니다. 그냥 산술적으로 계산했을때 그렇습니다.


자 우리는 여기서 우리가 하루에 한 소재에 얼마의 예산을 쓰고 계신지 고민해봐야합니다. 


경험상 400만원 이상 쓰고 계신분은 거의 없으실겁니다. 제 경험상 하루에 400만원 이상 쓰는 소재가 매일 있으려면... 단순하게 광고 월 예산을 1.2억이 아니라 4,5억 정도는 써야 그런 소재들이 매일 나왔기 때문입니다. 


굉장히 큰 기업이 아니면 거~의 해당 없는 일이기 때문에 전혀 고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리고 퍼포먼스마케터라면 누군가에게는 광고 너무 많이 봐서 질린다라고 할 정도로 광고 한번 해봐야하는거 아닙니까? 


광고 피로도 두려워하거나 걱정하지 마세요 


노출 피로도가 높았다는것은 그만큼 광고 예산이 많았다는 것이고 그만큼 매출이 일어났다는 이야기죠 오히려 흐믓해야할 일이라는것입니다. 


끝맺음

이러다 다음은 8주뒤에 뵙는것 아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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