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모두 읽음

쪽지

쪽지함

팔로워 6000짜리 계정으로 테스트 해 본 인스타그램 인기게시물이 만들어지는 원리에 관한 고찰

2021.12.14 23:19

타이탄철물점

조회수 1,573

댓글 12

안녕하세요.

아이보스에 새롭게 가입한 초보 마케터 '타이탄철물점'입니다.

확실히 2015년 즈음과 비교하면 인스타그램이고 블로그고 많은 소셜미디어 채널들의 로직이 많이 똑똑해지고 '합리적인' 형태로 바뀌었다고 생각되는 요즘입니다. 사실 과거에는 여러가지 '꼼수'를 활용해서 인기게시물이나 검색노출을 하는 게 쉬웠잖아요?


사실 그리 시간을 들이지 않고도 하나의 시스템을 만들어 상위를 호령하던 시대가 가고, 그 채널들의 입장에서는 조금이나마 진성 유저들을 우대하기 위한 정책으로 바뀌면서 참 한 편으로는 아쉬워졌습니다. 저도 2015년 즈음에 제가 판매하는 상품들을 제 계정들마다 다 올려서 다 검색노출&인기게시물 노출을 시켜서 참 재미를 많이 보았었거든요.


그러던 어느날!

요즘 인스타그램 광고에 많이 보이는 인스타그램 키우기와 관련된 강의가 많이 보이죠? 와이프가 그걸 본것입니다. 처음에는 그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에휴 또 돈낭비 하네'


사실 와이프 계정은 오래전 제가 부워넣어 준 유령계정들로 가득찬 껍데기 6000짜리 계정이었습니다. 그런데 와이프가 판매하는 상품들이 점점 인기게시물에 뜨기 시작하더니 이내 매출이 비약적으로 늘기 시작했습니다.


그 때부터 다시금 흥미가 식었던 인스타그램에 대한 공부를 하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과거처럼 쉽고 빠르게 인기게시물 노출을 시키는 것은 어려우나 무조건 100% 인기게시물 노출을 시키는 방법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일단 여러 가지 가설을 세웠고 가설대로 행동을 취한 후 그 결괏값(인게 노출)을 확인하는 방식으로 그 방법을 찾아보았습니다.


1. 계정 마다 지수가 존재한다.

이건 이전부터 나왔던 이야기인데요. 과거에도 좀 이상한 짓(어뷰징)을 많이 한 계정은 조금만 잘못해도 비활성화되거나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런데 이 로직을 좀 더 디테일하게 쓰지 않았을까 생각했습니다. 혹자는 계정 최적화라는 말을 많이 하던데 그것만 가지고는 설명이 되지 않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마침 친구 와이프가 50만짜리 팔로워를 가진 인플루언서였거든요.

계정 최대 action치를 계정 활동치(최소 2주 이상 누적된 값)로 본다면 어느 정도 말이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이게 뭔소리냐면 계정에 따라 좋아요를 100개만 눌러도 문제가 되는 계정이 있고 그보다 훨씬 많은 값을 눌러도 문제가 되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DM의 경우 더욱 그랬구요.

그렇다면 계정에 박히는 좋아요 수, 댓글 수와 같은 input값과 내가 좋아요를 주는 수, 댓글을 달아주는 수와 같은 output값을 활동치로 본다면 이 활동치에 따라 내 action값의 최대범위를 정해주지 않을까 하는 가설을 세웠습니다.


확인해보는 방법으로 무작정 좋아요/팔로우만 했습니다. 대신 한 번에 많이 말구요. 마치 헬스에서 하는 점진적과부화를 하는 방식으로 말이죠. 신기하게도 근육이 늘듯 action값이 늘어났습니다.  할 수 있는 action이 늘어나는 양에 맞춰 작업량을 늘리니 당연히 계정은 성장합니다.


2. 초기 트래픽

트래픽이란 얼마만큼의 방문(도달)이 발생했느냐를 보는 값입니다. 요즘은 블로그에서도 백링크를 통한 유입을 블로그 지수에 반영하는데요, 인스타도 마찬가지입니다. 처음에 게시물을 업로드하고 초기 트래픽이 얼마나 발생되었느냐를 보는 것입니다. 초기트래픽이 없는데 좋아요만 오지게 박힌다(?) -> 그건 인스타그램측에서 보기에 문제가 있다라고 보는 것입니다.

즉 여전히 어뷰징을 활용한 방법은 먹힐 수 있다는 겁니다. 왜냐면 인스타그램은 사람이 운영하는 게 아닌 사람이 만든 로직에 의해 돌아가니까요. 그렇다면 초기 트래픽만 충분하다면 좋아요나 댓글 작업이 들어오는 게 가능하다고 보면 됩니다. 즉 초기 트래픽이 인기게시물로 가는 '트리거'다!


3. 좋아요와 댓글 유입

'트리거'세팅을 했으면 좋아요와 댓글이 다음 점수에 영향을 미칩니다. 하지만 그 비중값으로 보면 좋아요보다 댓글이 훨씬 훨씬 높은 점수를 가지게 됩니다. 그래서 좋아요 수는 작아도 소통이 원활해서 댓글이 많은 게시물들이 터무니 없은 팔로워수(500이하)를 가지고도 인기게시물을 장식하는 것을 많이 보셨을 겁니다.

좋아요는 싸지만 댓글을 비쌉니다. 그래서 저는 좋아요는 사되, 댓글은 댓글 품앗이 방을 이용했습니다. 순도 높은 활동지수가 높은 사람들이 댓글을 달아주니 바로바로 인게로 날라가더군요.


4. 도달/노출

좋아요와 댓글은 많은데 도달과 노출이 적다면.... 그것도 이상하겠죠? 큰 영향을 주진 않지만 계정의 안전을 위해 이것도 조금 구입을 했습니다.


5. 마무리 트래픽 작업

마지막으로 트래픽을 한 번 더 유입시킵니다. 계정을 지키기 위한 방법이자 인기게시물을 좀 더 오래 유지시키기 위한 방법입니다.


이렇게 작업하니 제가 세팅한 해시태그 20개 모두 인기게시물 10위 권에 노출이 되더군요. ㅎㅎ


그런데 여기서 하나 중요하게 생각할 점은 아무리 와이프 계정이 유령도배 계정이었다지만 기존에 친구들이랑 소통은 잘 하고 있던 채널이라는 겁니다. 너무 오랜 기간 쉰 계정으로 위에 행동을 했다간 계정 블록 당합니다 ㅎㅎ


좋은 팁이 되길 바라며, 다음 번에는 계정 활성화 방법에 관련된 내용으로 찾아뵙곘습니다.

인스타그램 인기게시물 조회수 인스타그램인게 인게 인게노출 어뷰징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댄스Monkey님 외 11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12
댓글 새로고침
소셜로그인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
이메일 또는 아이디로 로그인
X
회원가입ID/PW 찾기 소셜 계정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