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GA 획득보고서에서 사용자 총계가 서로 다른 이유

2021.12.03 11:27

오픈아이즈

조회수 4,213

댓글 1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총 5가지 유형의 보고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획득보고서는 어떤 마케팅 채널이 가장 성과가 좋은 지 한번에 확인할 수 있어 마케터분들이 가장 많이 활용하는 보고서입니다.

특히 소스/매체 탭에서는 ① 꺾은 선 그래프, ②플랫표 총계, ③플랫표 아래 데이터 행에서 사용자 총계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 3가지 영역의 사용자 총계가 모두 다르다는 것! 혹시 알고 계셨나요? 

같은 '사용자'이기 때문에 데이터도 당연히 같을 것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실제로는 아래와 같이 각 영역마다 총 합계가 다르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빨간색 박스 = 꺾은 선 그래프에서 일별 사용자 수의 총합은 214명

노란색 박스 = 플랫표 사용자의 총계는 202명

파란색 박스 = 플랫표 아래 각 데이터 행의 사용자 수 총합은 208명

 

이렇게 각 영역의 사용자 데이터가 다른 이유는 바로, 집계하는 방식에 차이가 있기 때문인데요.

각 영역별로 집계하는 방식을 살펴보겠습니다.



①꺾은선 그래프 사용자총계


먼저 빨간색 박스로 표시한 꺾은선 그래프는 우측 상단의 일/주/월을 통해 기간별로 사용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예시와 함께 사용자 집계 방식에 대해 알아봅시다.

1) 일간 고유 사용자수 = (민수,지혜,승희)+(지혜,승희)+(승희)+(승희,경주)+(경주,다영)+(다영,민수,윤재)+(다영,민수,윤재,규리,상우,희재) = 19명

2) 주간 고유 사용자수 = (민수,지혜,승희)+(승희,경주,다영)+(다영,민수,윤재)+(다영,민수,윤재,규리,상우,희재) = 15명

3) 월간 고유 사용자수 = (민수,지혜,승희,경주,다영,윤재)+(다영,민수,윤재,규리,상우,희재) = 12명

4) 완전 고유 사용자수 = (민수,지혜,승희,경주,다영,윤재,규리,상우,희재) = 9명

위와 같이 꺾은 선 그래프는 기간별 확인 시 중복 사용자가 포함됩니다. 다시 말하자면 어제 들어왔던 방문자가 오늘도 들어온다면 2명으로 카운팅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사용자를 확인할 수 있는 세가지 영역 중 가장 높은 수치를 보여줍니다.



플랫표 사용자 총계

노란색 박스로 표시한 플랫표 사용자 총계는 설정한 기간 동안의 완전 고유 사용자수로, 중복 허수를 제거한 값입니다.

어제 방문한 “민수”가 오늘도 또 방문하더라도 “민수”는 1명으로 카운트되는 것이죠.

따라서 일정 기간 동안 접근한 사용자의 절대수를 보고싶다면, 이 수치를 활용하셔야 합니다. 반면 사용자 중복과 관계없이 단순히 페이지가 열린 횟수를 확인하고 싶다면 그래프의 총합을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플랫표 아래 각 데이터 행의 사용자 수

파란색 박스로 표시한 플랫표 아래의 각 데이터 행의 사용자 합은 소스/매체 기준으로 중복을 허용한 값입니다.

마지막 간접 상호작용 기여분석 모델에 따라서 마지막 소스/매체 데이터 값에 따라 측정됩니다.

“민수”가 어제는 구글로 2회, 오늘은 직접유입으로 1회 들어왔다면

Google / organic 사용자로 2건, direct / none 사용자로 1건 확보됩니다.

덧붙여 기본 측정기준 설정에 따라 데이터가 집계되므로 각 측정기준마다 값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같은 보고서 상에서도 서로 다른 애널리틱스 사용자 데이터, 잘 알고 계셨나요? 정확한 차이를 아는 사람은 목적에 맞게 올바른 데이터 적용과 활용이 가능합니다.


▶ 마케팅 인사이트 큐레이팅 플랫폼, 인사이트아웃에서 더 많은 컨텐츠 보러가기

GA GA사용자 GA사용자총계 GA데이터차이 GA데이터중복 애널리틱스사용자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쟈니크라비츠님 외 4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1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