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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머릿속에 저-장☆, 7년차 마자이너가 알려주는 매체별 디자인 vol.1

2021.11.22 10:23

사각사각그림사이

조회수 2,314

댓글 20


안녕하세요 다시 돌아온 사각사각 마자이너 G.Na 입니다.

요즘 날이 갑자기 추워져서 출근하기가…… 참…………... 좋네요😊




이번 글에서는 일하면서 직접 경험한 SNS 광고 매체별 특징 및 이미지 제작 팁을 방출할까 합니다.

전체 매체를 다루고 싶었지만 새삼 매체가 정말 많더라구요…

그래서 이번엔 가장 기본적이면서 대중적인 페이스북/인스타그램, 네이버 광고로 시작하겠습니다.

(반응이 좋으면 다른 매체들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다들 많이 보셔서 익숙하시죠? 저보다 더 잘 아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제 경험을 토대로 적어보겠습니다

먼저 페북/인스타 광고 매체 사이즈는 총 3가지입니다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1) 1200 x 1500 : 세로형

노출되는 면적이 넓어 원본 이미지가 세로형이거나 포스터 형식의 디자인을 보여주기 좋은 사이즈입니다




2) 1200 x 1200 : 정사형

SNS에서 제일 많이 볼 수 있는 사이즈로 면적이 적절해서 자연스러운 노출이 가능한 사이즈입니다




3) 1200 x 628 : 직사형

가로가 긴 사이즈로 원본 이미지가 가로형일 경우 쓰면 좋은 사이즈며, 요즘 잘 안쓰는 사이즈기도 합니다


이렇게 사이즈별로 간략하게 정리를 해봤는데요




전 개인적으로 세 가지 사이즈 중 정사형을 제일 추천드리고 직사형은 별로 추천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예시로 보여드리자면 이렇습니다


제가 정사형을 추천하는 이유를 아시겠죠? 직사형은 글도 잘리고 이미지가 훨씬 작아집니다





“직사형도 좋지만 정사형으로 제작하자”

이것만 알고 있어도 반은 했다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제 위 사이즈들을 활용해 제작하는 저만의 사소한 팁을 알려드릴건데요



먼저 소재 제작 시 이미지 고르는 법


제작했던 것 중 주로 전환이 났던 소재들은 손 이미지를 쓴 소재였습니다

(손으로 제품 잡고 있는 이미지면 어떻게 넣든 반응이 정말 좋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아직도 소재 제작 시에는 손과 함께 있는 이미지를 넣어서 최소 한 장은 꼭 제작합니다




또, 다른 형식으로는 실제 사용한 것 같은 리뷰 이미지입니다

이건 주로 코스메틱 쪽에서 잘 나오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저도 뭐 살 때 찐리뷰 이런 거 있으면 괜히 눌러보게 되더라구요)






다음 팁은 후킹성입니다

그럼 후킹을 어떻게 하느냐, 정말 간단한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보시면 후킹이 뭔지 직관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페북 광고는 직관성의 영향력에 따라 후킹력이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그에 따라서 전환도 달라지겠죠?

매일 귀에 딱지가 생기도록 듣는 말이 후킹이라….. 이제는 거의 달인이 될 지경입니다..





“손 이미지와 후킹성”

페북 사이즈랑 이 내용을 알았다면 페북 뭐 끝났다고 할 수 있죠



그럼 빠르게 다음 매체로 넘어가보겠습니다.






2. 네이버 광고

많이 보신 분들은 페북/인스타보다도 익숙하실 네이버 광고입니다


먼저 네이버 광고 사이즈는 GFA, 스마트 채널 두 가지가 있습니다

(여담이긴 한데 몇 달 전만 해도 gfa는 메인, 서브 사이즈가 달랐습니다)

최근에서 메인과 서브가 메인 사이즈로 합쳐져서 제작이 편해져서 좋습니다ㅎ




1) 1250 x 370




2) 750 x 160 (스마트채널)


네이버 광고는 사이즈에 관한 설명은 굳이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그럼 이제 네이버 광고를 제작할 때의 저만의 사소한 팁을 알려드릴건데요



먼저 gfa 소재 제작 시 카피 포인트 주는 법



사실상 gfa는 이미지보다 카피가 더 중요합니다

카피를 어디에 어떻게 포인트를 주냐에 따라 전환이 완전 달라집니다

그래서 저는 gfa 제작 시에 카피를 더 강조해서 제작하고 이미지는 부가적인 요소로 잡고 제작하는 편입니다





예를 들어볼게요


두 이미지는 폰트와 강조 포인트만 바꿔 제작한 예시입니다



왼쪽 이미지는 예쁘긴 하지만 강조가 되는 포인트가 없습니다

하지만 오른쪽 이미지는 폰트, 색상으로 포인트를 주니 ‘수분’, ‘더하다’ 라는 문구가 눈에 들어오면서 수분 관련 제품인걸 아시겠죠?




이런 식으로 gfa는 카피 싸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지금 여기서만’ 이라는 카피보다는 ‘50% 할인!’ 이라는 직관적인 카피가 더 좋듯이 말이죠





또 하나 팁이 있다면, 반려 안 당하는 법입니다


진짜 gfa 광고를 몇 년 만들면서 느꼈던 점인데 gfa는 검수가 정~~~~~~~말 빡셉니다..

최근에 반려당한 내용을 몇 개만 추려보자면

선정성, 가독성, 신체 일부 확대, 문신, 노출 등 최근에 받은 내용만 이정도입니다..





이런 반려를 최대한 받지 않는 법을 공유드리겠습니다


       -  선정성, 노출 : 민소매 겨드랑이, 배, 가슴/가슴골 전부 다 X
       -  가독성 : 최소 카피 22pt 이상
       -  신체 일부 확대 : 얼굴은 무조건 전체 얼굴이 나오게, 발은 발목까지 나오게
       -  문신 : 문신은 무조건 지우기


          gfa를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이정도입니다.. gfa 광고주분들 화이팅입니다...





          다음은 스마트채널 광고입니다


          스마트채널은 사실 이미 가이드가 빡세게 있기 때문에 제가 따로 자세하게 설명할 게 없습니다

          머리를 쥐어짜서 설명을 해보자면 스마트채널에는 총 3가지 형식이 있습니다




          1) 기본형 : 누끼 + 카피




          2) 강조형 : 썸네일 이미지 + 카피

          * 영화정보는 영화 관련 광고일때만 가능합니다




          3) 하단고지문구형 : 누끼 + 카피 + 심의필문구


          세 형식은 사이즈가 다 동일하며 간단하게 정리해보자면 이정도입니다





          더 자세한 가이드가 필요하신 분들은 해당 링크를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displayad.naver.com/info/guide#%EC%A7%91%ED%96%89&%EC%A0%9C%EC%9E%91%20%EA%B0%80%EC%9D%B4%EB%93%9C


          여기에 있는 가이드만 맞춰 제작하면 스마트채널은 그냥 끝입니다.





          “gfa는 카피 싸움”, “반려 사유는 마음속에 저장”

          네이버 광고는 이것만 알아도 어디가서 네이버 좀 해봤다 라는 소리 들을 수 있습니다






          글을 마무리하면서 오늘 글을 다시 정리해보겠습니다


          페북 광고

          1. 이미지가 적절하게 보이는 1:1 이미지를 사용하자 : 자연스러운 노출이 가능합니다
          2. 손 이미지를 써보자 : 단, 너무 무분별하게 사용하지는 않는 게 좋습니다
          3. 사람들이 멈추는 이미지 = 후킹이 잘 된 이미지 : 후킹이 뭔지 모르겠다면 예시참고




          네이버 광고

          1.  gfa 카피 강조 포인트는 확실하게 : 강조할 내용만 딱딱 살려서 제작하는 게 좋습니다
          2. 반려 사유를 외워두자 : 한 번 반려 당한 내용은 생각해두세요, 나중에 과거의 나에게 고마  워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자주 쓰는 SNS 매체별 특징 및 제작 팁을 정리해봤습니다

          이해가 안되는 부분은 댓글로 남겨 주시면 답변 남겨드리겠습니다!

          그럼 저는 반응 좋으면 다른 팁들을 들고 돌아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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