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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패없는 라이브커머스! 시청차 참여 기획으로 성공하는 방법!

2021.11.08 19:06

nexthub

조회수 2,859

댓글 2


1. 시청자 참여형 라이브 (feat. MZ 세대)

오직 '돈'을 벌기 위해 게임에 참가한 오징어 게임 참가자들.

죽고 싶어도 죽을 수 없는 '인생의 낙오자'로

낙인 찍힌 이들에게 너무나도 '뚜렷한 참여 목적'을 제공했기 때문이었을까요?

이들은 공유가 내민 명함에 전화를 걸어 자발적 참여를 합니다. 📞


(출처 : 넷플릭스 '오징어게임')

456명의 참가자들 중 유일하게 '돈'이 목적이 아닌

'재미'를 목적으로 게임을 시작한 사람도 있었는데요.

바로 게임의 최종 설계자였던 1번 참가자인 '오일남' 할아버지! (우린..깐부자너...⭐)

그는 잔인하고 위험한 게임의 룰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보는 것보다 참여하는 것이 더 재미있다'며 오징어 게임에 직접 참여하죠. 🏁



                                                          출처 : 넷플릭스 '오징어게임'


뚜렷한 목적을 가진 오징어게임 속 참가자들처럼

쇼핑라이브에서도 시청자들에게 우리 브랜드가 진행하는

방송을 보고 참여를 해야하는 확실한 목적을 제공해 주어야 합니다.



이는 특히 쇼핑라이브의 주요 시청자 층이 2030세대,

소위 말하는 'MZ세대'라는 점에서 더욱 주목할만한데요.

여느 세대보다 독특한 소비 패턴을 가진 MZ세대에게 소비란

단순히 물건을 구매하여 소유하는 것만이 아닌

물건을 구매하는 과정에서 직접적으로 참여하고 경험하는 것 자체를 뜻합니다.


즉, 경험이 곧 소비로 이어진다는 거죠. 예를 들어 브랜드가 진행하는 라이브커머스에

직접 개입하여 댓글로 소통하는 '참여 소비'처럼요! 📲


그런데 이 글을 읽으시는 브랜드 중 '우리는 MZ세대 감성이 어려워요',

'MZ세대이긴 한데 라이브커머스는 처음이라 감이 안 잡혀요'

하시는 분들도 계실 거예요. 걱정하실 것 없어요 '


실시간 댓글 소통'이 가능한 라이브커머스의 특징을 십분 활용,

넥스트허브가 진행한 라이브 실사례와 함께하면

시청자 참여형 라이브란 무엇인지 한번에 파악하실 테니까요! 🎉



2. 시청자 참여형 라이브 실사례 대공개!

① 베이커리 브랜드 'D'사


위 브랜드는 방송 중 시청자와 '소통타임'을 가지며 폭팔적인 반응을 일으켰는데요,

해당 브랜드의 BEST 제품 구매를 유도하기 위해 평범한 퀴즈 이벤트가 아닌
그야말로 스릴있고 자극적인 '추억의 철가방 게임'을 구성,
시청자들의 호응을 유도하는 과정에서 제품에 한번 더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자연스럽게 소구하는데 성공하며 이번에도 역시 매출 대박 방송을 만들었어요. 💛

이때 리워드가 있으니 시청자 참여는 당연한 거 아니냐고 하시는 분들,
혹은 리워드 자체에 대해 부담스러워 하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여기서 포인트는 '리워드'가 아닌 '재미'와 '소통'임을 아셔야 해요.

라이브커머스에선 꼭 물질적인 보상이 아니더라도 재미와 성취감을 제공해주면
MZ세대 소비자들의 참여를 기대할 수 있다는 사실! 참고해 두면 좋겠죠? 🍯



② 뷰티 코스메틱 브랜드 'G'사


다음은 스킨케어 화장품 전문 브랜드 'G' 사의 사례를 살펴볼게요.

스킨케어 제품은 그 효과를 즉시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빠른 시간 내 구매 전환을 일으키기 어려운 카테고리 중 하나인데요. 😱


그래서 넥스트허브는 신뢰도 높은 전문가가 방송에 직접 출연해 피부에 가장 예민한
2,30대의 피부 고민을 덜어주는 '피부 고민상담소'를 해보면 어떨까 생각했어요.

해당 브랜드의 주요 소비자층인 2030세대를 사로잡으면서
'20년 경력의 대기업 연구원 출신이 이끄는 브랜드'라는
점을 동시에 강조할 수 있는 방법이었죠.
연구원 출신이 가진 전문성과 신뢰가 제품에 대한 신뢰,
그리고 구매까지 이어진 사례였습니다. 🙌🏻



③ 건강 기능 식품 브랜드 'J'사


여러분.. 혹시 라이브 경품으로 '골드바' 주는 방송 보신 적 있으신가요?

마지막으로 라이브커머스에서도 역대급으로 손꼽히는

'대박 경품' 방송! 유명 건강 기능 식품 브랜드 J사의 사례입니다. 🙋🏻‍♀️


지난 추석에 방송된 해당 라이브의 KPI는 오직 '매출 달성'!

그래서 넥스트허브는 평소보다 높은 목표 매출을 달성하기 위해
구매 시 증정하는 경품 혜택을 파격적으로 제안, 엄청난 시청자 참여를 이끌었는데요! 🎑



할인 혜택은 기본, 구매시 증정하는 100% 경품,
소비자의 구매 심리를 자극하는 구매왕 이벤트,
선착순 이벤트, 방송 중 퀴즈 이벤트 그리고 리뷰 이벤트를 구성해
단기적+장기적 효과를 모두 누릴 수 있도록 했죠. 그리고 그 결과는?

 당.연.하.게.도!
실시간 구매순 라이브 1위는 물론 구매 TOP 10안에 들며 목표였던
억대 매출을 달성할 수 있었어요! 🎊



3. 정리! 시청자 참여 라이브가 중요한 이유! 📝

오늘은 일방적인 정보 전달형 라이브커머스 때문에
주요 소비자 MZ세대의 이목을 끌지 못하고
매출의 한계를 느끼고 계실 (대부분의...😅) 브랜드를 위해
'시청자 참여형 라이브'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끝까지 정독하신 분들을 위한 꿀팁을 한 가지 더 전해드리자면
시청자의 자발적 참여를 불러일으키는 콘텐츠는 고정 시청자를 확보하여
다양한 제품을 선보일 때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다는 거, 알아두시면 좋겠네요! ✨

다음에는 쇼핑라이브 전략의 핵심of핵심인 '프라이싱전략'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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