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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살]대행사 때문에 여자친구랑 헤어졌....(더보기)

2021.09.10 11:41

광일중3학년1반

조회수 1,956

댓글 19

같은 태권도 다니면서 만나게된

저보다 1살 연하인 중학교 2학년 여자친구가 있어요.
(저는 공학인데 여친은 15분 거리에 있는 여중임)


여자친구가 아직 어리긴 한데, 고딩되면

공부 하느라 연애 못할것 같아서
마지막 연애라 생각하고 사겼죠 ㅎ 


여자친구는 매일 태권도 오기전에

피아노 학원을 먼저 들렸다가 와요.


그런데 요새 여자친구가

학교 줌 수업때문에 너무 삶이 지루하다고 하길래..
깜짝이벤트도 해줄겸 못된 고양이랑 아트박스등


시내 곳곳을 돌아다니며
여자친구 선물을 찾기도 하고,

네이버에 검색도 정말 많이했어요. (10대 여친 선물 추천 등..)


그렇게 힘들게 잘 준비해서

여자친구 피아노 학원 끝나면 깜짝 놀래켜 줄려고
피아노 학원 앞에서 머리도 좀 만지고 기다리고 있었죠


그렇게 여자친구가 나오는데,

절보고 갑자기 눈물을 흘리더라구요 ;;ㅋㅋ
선물을 하나하나 보고 폭풍 오열하는데,;;;;

사람이 이렇게 고마움에 울 수도 있구나라는걸 ㅠㅠ


16년 인생동안 처음알았어요.


그런데, 여자친구가 선물을 다 보고는 갑자기 화를 내는겁니다…


“????”


여자친구 말 즉슨...


선물들을 다 보니까, 자기한테 다 너무 꼭 필요한것들이고, 너무 마음에 드는데

왜 대행사는 잘 알아보지도 않고, 공부도 안하고 고르면서


자기 선물만 이렇게 열심히 알아보고 선물했냐고 그러더라구요…
아…. 머리 뒷통수를 퍽 하고 맞는 느낌이었습니다…


선물은 너무 많은 고민을했는데,
대행사는 생각보다 쉽게 선택한것 같고….

결국 여자친구는 귀한 예산을 함부로 쓰는 남자는 못만나겠다고

헤어지자네요...하 


그래서 이웃님들이라도 롱런하시라고...

대행사 고민하는 방법 남겨봐요



불편하실 수 있는 내용이 존재함을 인지하고 있고,
“이러한 생각을 할 수도 있구나”라고 봐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아웃바운드 콜 영업을 받았다면 생각하기
정말 많은 광고 대행사들이 영업 채널로써
채택하는 방법입니다

방법론적으로는 어떠한 문제도 없으며,
해당 방법을 통해 영업 하는 광고 대행사가
문제가 있다는것이 아닙니다.

다만, 고민의 품질을 높이는 사고를 통해
광고 대행사를 선정하는데 좋은 기준을
만들 수 있습니다.

“대행사가 왜 콜,메일을 통해 영업을 하지?”

“수주하고 있는 클라이언트들의 매출 및 성과가 잘 나오면 대행사 수익으로 연결 되는 대행 Fee도 늘어나 콜드 영업이 필요 없지 않나?”

“성과가 잘나오는 클라이언트들의 비율이 높으면, 소개 및 Ref. 포트폴리오등을 보고 인바운드로 인입되는 영업건들이 오히려 더 많지 않을까?”

“우리 회사 연락처를 어떻게 알았지?”

“우리 회사랑 전화를 마치면, 다음은 이 사람이 또 다른곳에 영업을 하지 않을까?”

“그럼 이 담당자는 영업을 병행하면서 수주된 기존 클라이언트의
업무 공수는 얼마나 투입 할 수 있는거지?”

“영업 담당자가 따로 있는거라면 이 담당자가
계속 영업건을 가져올텐데,
그럼 내부 담당자들은 인당 담당 클라이언트가 도대체 몇개나 되는거지?”

내부 업무 프로세스와 같은 시스템등이 잘 갖춰져
클라이언트가 우려하는 상황이 연출되지 않을 수 있고,
책임감과 실력을 겸비해 양과 질 모두를 잡을 수 있는 대행사도 분명히존재합니다.

그렇지만 위와 같은 사고를 해본다면 대행사를 검토하는 과정에서 고민의 기준과 품질이 달라질 수 있다는것은 분명할것 같습니다.


성공 Ref. 를 보고 질문을 많이하기
광고 대행사의 소개서, 제안서에는 다양한 성공 Ref. 가 담겨져있습니다.
그러나 성공 Ref.에는 대행사의 실제 성과 기여도가
몇 %인지는 적혀있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해당 성과를 만들기 위해 a. 어떠한 문제점을 발굴을 했는가? b. 어떠한 구체적인 행동을 취했는가? c. 당시 결과 지표가 아닌 주요 지표의 Before & After는 어떤가? d. 고객사의 당시 전 후 상황은 어떠했는가? 등 질문을 많이 던져보아야 합니다.

결과 지표는 광고 대행사 단독으로 만들어진것이 아닙니다.
클라이언트의 프로덕트와 유통 요소, 몰 컨디션, 당시 동시간대 벌어진 클라이언트의 내부 액션등 결과 지표에 기여하고 변수를 줄 수 있는 요인들이 적지 않습니다.

광고 대행사의 성과 기여도가 높았고
성과를 위한 업무 참여율이 높았다면 위 질문들의
답변을 명확하고 세부적으로 전달 받을 수 있을것 입니다.

실패 Ref. 를 물어보기
성공 Ref.에 포함되지 못한 실패했거나 미비했던
사례들이 분명히 더 많은 수로 존재 할 것 입니다.

광고 대행사가 실력이 없어서가 아닙니다.
광고 대행사는 절대적으로 클라이언트의 프로덕트와
서비스의 컨디션의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기 떄문이죠.

그래서 더욱 실패 Ref. 를 물어봐야합니다.
“성과가 안좋았던 사례도 있나요?”
“그럴 때는 어떻게 대응을 하셨었나요?”

전문성이 다소 부족한 이전 대행사나,
내부에서 부족한 인프라로 마케팅을 하던 경우를 배제하기 위해
수주 이전 성과가 안좋았던것이 아닌
광고 대행사가 맡았음에도 초기 성과가 안좋았는데 개선되어진 사례를 물어봐야 합니다.

성과가 안좋았을때의 대응 방법을 보면
대행사의 업무 역량과 인사이트의 깊이를
비 마케팅 직무자여도 파악하기가 수월해집니다.

그리고 실패 Ref.에 대한 이야기를 계속 듣다보면
클라이언트 담당자도 동일한 사례가 생기지 않게끔
대행전 체크 및 준비 해야 할 항목을 더욱 면밀하게
준비 할 수 있는 인사이트와 기회가 생깁니다.
실패에 대한 방어 확률을 높일 수 있는것이지요.

잘 모르면 광고 대행사 많이 만나보기
소규모 스타트업 대행사부터 대형 광고 대행사까지
최대한 많이 만나보는것이 좋습니다.

광고 대행사마다 광고 항목은 같아도 방법과 비용,
담당자 업무 공수 투입율이 천차만별로 다릅니다.

심지어 광고 대행사의 규모별로 클라이언트의
페르소나가 어느정도 구분되어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다양한 규모의 광고 대행사를 만나보고
그들의 단어 선택, 표현, 방법론등
최대한 많은 정보를 수집하고 공부하며
미팅의 횟수를 늘려간다면 비교 할 수 있는 요소의
대한 기준점이 스스로 갖춰질 수 있습니다.

광고 대행사가 필요한 이유를 명확하게
광고 대행사와 일을 하는 이유는 많겠지만
광고 대행사가 수많은 클라이언트의 모든 이유를
다 충족 시키기는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1. 관리 및 운영을 안정적으로 잘하는곳.
2. 개선 및 문제 해결을 잘하는곳.
3. 스케일업을 잘하는곳.
4. 마케팅을 위한 프로덕트 및 몰 컨디션을 잘 만들어주는곳등

대행사마다 컨셉과 강점이 분명히 존재합니다.
이러한 사실을 인지하고 우리가 광고 대행사와
함께 일을 해야하는 이유를 우선 분명히 하고
그에 맞는 판단 기준과 정보를 습득하여 품질 높은
미팅을 하는것도 굉장히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광고 대행사에게는 단순히 광고 비용과 광고 대행 Fee만 지출되는것이 아닙니다.

이 광고 대행사를 선택하지 않았을 경우,
내부에서 마케팅 인프라에 투자했을 경우 등
기회 비용이 얼마나 될지 가늠 조차 할 수 없습니다.

또한 회사에 매출 기여를 위한 업무 위탁인 만큼
우리 조직원들과 회사를 생각하면 절대 쉽고 가볍게
생각하면 안되는 요소인것은 분명합니다.

꼭 신중하게 선택해주세요.

그리고 “이 대행사 일 못하더라” 는 멘트를
정말 많이 들어봤습니다.

대행사 잘못이 아닐 수 있습니다.
제가 대행업을 오래 해오며
주변 사례를 지켜보며 느낀건
대행사의 강점과 클라이언트의 니즈가 맞지 않아
아쉽게 마무리 된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판단을 잘못한 클라이언트의
절대적인 실수이며,
대행사를 욕해서도 원망해서도 안됩니다.

우리가 무엇이 필요한지 먼저 명확하게 인지하고,
충분히 공부하고, 비교하고, 질 높은 질문을 하면
잘 맞는 광고 대행사를 만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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