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초보 마케터에게 유용한 구글 애널리틱스(GA) 사용법 가이드

2021.03.21 23:04

헤들리마케팅

조회수 8,488

댓글 15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블로그 글을 공유해드립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와 친해져야 트래픽 데이터를 분석하고, 최적화하며 여러가지 전략을 구상할 수 있는데요 !


GA를 처음 접하시거나, 익숙하지 않으신분들은 사용법을 익히는데 시간이 꽤 걸리곤 합니다.


이미 잘 사용하고 계신 고수분들은 참고만 해주시고, 본 글은 초보자 분들을 위한 전체적인 개념 설명 및 시작하는법에 대해 기술한 글입니다.


가이드를 보면서 실제 이것저것 만져봐야 금방 익힐 수 있으니, 따라하면서 익히시면 좋을것 같아요 !


이번엔 구글 애널리틱스(GA)란 무엇인지, 그리고 GA를 왜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유와 작동원리, 마지막으로 GA 가입부터, 보고서를 이해하고 사용하는 방법들에 대해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SEO를 위한 아주 기초적인 툴이니, 검색엔진 최적화를 고려하고 계시다면 꼭 읽어보셔야 하는 가이드북 입니다.


참고로 구글 SEO에 대한 무료 가이드북은 --> 여기를 클릭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Google Analytics(GA) GuideBook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 헤들리 마케팅, Hedley Digital, Hedley Marketing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GA)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란?


구글 애널리틱스(GA)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무료 웹분석 툴입니다.


구글의 고유한 통계 및 머신러닝 기술로 사이트 및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방문자들의 행동 데이터를 분석하고, 마케팅의 실적이나 웹사이트의 경험을 개선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이죠.


여기서 행동 데이터란 무엇일까요?


쉽게말해 어떤 사용자가 우리 웹사이트를 방문하는지, 어떤 경로를 통해 방문 했는지, 웹사이트에서 어떤 행동을 보이는지에 대한 흔적을 분석한 데이터를 뜻합니다.


GA는 ‘전자상거래 플랫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그리고 ‘온라인 판매 시점 시스템’ 등 인터넷에 연결된 시스템의 데이터를 보고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의 설명에서는 편의성을 위해 이 모든 시스템을 통합하여 ‘웹사이트’라고 기술하겠습니다.

얼마나 많은 웹사이트들이 사용할까요?


아직까지 구글은 공식적으로 사용자 수치를 공개하진 않았지만, 대략적으로 사용자의 수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자료들이 있습니다.


위키피디아의 설명에 따르면 구글은 2005년 11월에 구글 애널리틱스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웹분석 툴 분야에서 꾸준한 성장세를 보여왔습니다.


이 글을 쓰고 있는 2021년 1월 9일에 발표된 W3Techs의 웹 사이트 트래픽 분석 도구 사용 통계 따르면, 구글 애널리틱스는 전체 웹 사이트의 54.6%에서 사용되며 트래픽 분석도구 시장 점유율의 83.9%를 기록하고 있다고 합니다.


즉, 현재 구글 애널리틱스는 웹상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웹 분석 서비스 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GA 통계GA 및 기타 트래픽 분석툴 사용량 통계

이 밖에 최근에 진행된 데이터박스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설문조사에 참여한 사람들 중 약 50%가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10개 이상의 웹사이트를 관리하고 있다고 하네요.

GA 통계 계정관리

왜 GA를 사용해야 하나요?

혹시 비즈니스를 위한 웹사이트나 개인 블로그를 운영중이신가요? 만약 그렇다면 GA는 당신에게 중요한 지표가 되어줄 것입니다. 아래 질문들을 한번 살펴볼까요?

  • 내 웹사이트에 얼마나 많은 방문객이 오나요?
  • 모바일 친화적인 웹사이트가 필요할까요?
  • 내 웹사이트 방문자들의 거주지는 어디인가요?
  • 어떤 마케팅이 웹사이트 방문객 수를 높이는데 가장 효과적이였나요?
  • 어떤 웹사이트에서 내 웹사이트의 트래픽을 높여주나요?
  • 사이트 방문자들은 어떤 컨텐츠를 제일 좋아하나요?


구글 애널리틱스는 위의 질문들을 포함한 방문자 분석에 관한 다양한 질문들에 대답해 줍니다.

따라서 개인 운영자뿐만 아니라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구현하고 싶은 전문 마케터들에게도 아주 좋은 분석결과를 제공해 주는 유용한 툴이라 할 수 있습니다.

GA의 장점 5가지


  1. 가격

우선 가장 큰 장점은 바로 무료라는 점 입니다. 지메일(Gmail) 계정과 웹사이트에 하단에 설명드릴 예정인, 추적코드를 웹사이트에 설치이후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2. 시각적인 데이터

구글 애널리틱스는 쉬운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직관적으로 데이터 자료를 보여줍니다. 목록, 차트, 그래프, 파이차트, 스프레드 시트등 다양한 형식으로 표현이 가능하여 데이터분석을 돕습니다.


3. 실시간 데이터 수집

GA는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시간, 일, 월, 연간, 전년대비, 분기별 등 원하는 항목을 비교하고 실적을 확인하며 보고서를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정 페이지나 게시글이 어떤 시점에 더 많은 트래픽을 발행시키는지 등에 대한 데이터로 수집이 됩니다.


4. 시장에 대한 인사이트

GA는 여러분의 웹사이트 방문자에 대한 다양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연령, 성별, 위치 등 방문자에 대한 인구 통계 정보를 더불어, 관심사에 대한 정보도 수집하기 때문에 틈새시장을 찾는데 도움이 됩니다.

방문자의 특성 외에도 이들이 내 웹사이트에 방문한 “이후” 어떤 행동을 했는지 추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5. 웹사이트 및 페이지 분석

어떤 채널(SNS, 랜딩 페이지, PPC광고 등..)에서 가장 많은 트래픽 이 오는지 알 수 있습니다. 만약 SNS에서 가장 많은 트래픽이 유입되는 경우 해당 영역에 집중할 수 있으며, 실적이 저조한 채널을 파악하여 개선할 수도 있습니다.


사람들이 어떤 페이지를 가장 많이 방문 했는지 그리고 이후 어떤 페이지로 트래픽이 이어지는지 등을 알 수 있어, 이를 잘 사용하면 홈페이지에 어떤 종류의 콘텐츠를 게시해야 트래픽 유입이 증가할지, 사이트 탐색 디자인을 어떻게 해야할지 결정할 수 있겠죠?

솔루션의 확장성 및 통합성

현재 구글은 Google Marketing Platform 이라는 통합 솔루션을 통해 GA는 물론, 데이터 스튜디오, 최적화 도구, 태그관리자 등 다양한 도구를 통합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소규모 비즈니스용 도구 부터 대기업을 위한 고급 솔루션까지,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도구들을 함께 사용하여 웹사이트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작동 방식

그렇다면 GA는 어떤 방법으로 작동되는 것일까요?


먼저, GA 계정에 로그인 후, 사이트의 각 페이지에 자바스크립트 추적코드를 추가해야 합니다. 그래서 사용자가 페이지를 방문할 때마다 추적코드는 상호작용 방법에 대한 익명의 정보를 수집하게 되는 것이지요.


추적코드는 구글 스토어 엑세스에 사용되는 기기 및 운영체지등과 같은 브라우저의 정보나 브라우저의 유형, 브라우저의 언어와 같은 정보도 수집하여 사이트 방문자의 이동 출처를 수집한답니다.


그리고 구글 애널리틱스는 이 활동을 ‘세션’이라고 하는 기간으로 그룹화합니다.


세션은 웹유저가 추천코드가 포함된 페이지로 이동할 때 시작되며, 30분동안 활동이 없으면 종료됩니다. 추적코드는 이러한 세션 정보를 GA에 전송하여 보고서로 처리되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사용자는, 데이터가 처리되는 방식을 맞춤설정 할 수도 있습니다. 데이터 내부에 회사의 트래픽이 포함되지 않도록 설정하거나 특정 국가나 지역의 데이터만 포함할 수도 있습니다. 단, 이러한 데이터들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면, 임의로 DB를 바꿀 수 없는점을 참고해주세요.


전체 글은 여기로 가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 구글 애널리틱스 가이드


혹시 GA에 관하여 궁금하신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시면 아는선에서 답변드리도록 할게요 !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되세요 ~


검색광고GA애널리틱스SEO구글애널리틱스
목록글쓰기
댓글 15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