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아직도 블로그 문서 수만 보고 포스팅하시는 건 아니죠?

2021.03.16 13:30

썬플라워

조회수 2,505

댓글 7

안녕하세요. 썬플라워입니다.

제목이 다소 공격적이었나요?? 아직도 블로그 포스팅 시 키워드 검색량블로그 문서 수만 비교해서 글을 발행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이보스 회원님들 만큼은 그런 트렌드에 뒤처진 방식을 사용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글을 작성해봅니다.


블로그 포스팅을 하고 내 글이 검색에 노출되기 위해서는 경쟁도가 낮은 키워드를 찾아서 글을 발행해야 합니다. 이때 경쟁도가 낮은 키워드라 함은 보통 키워드 검색량 대비 블로그 문서 수가 적은 것을 말합니다. 과거에는 블로그 문서 수만 가지고도 경쟁도가 낮은 키워드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2020년 10월 29일부로 네이버 통합 검색에서 "블로그"라는 탭은 완전히 사라졌죠. 대신 "VIEW"라는 탭으로 통합되었습니다. 이제 블로그 콘텐츠는 모두 VIEW 탭에 노출이 됩니다. 즉, 쉽게 말해서 경쟁해야 할 상대가 이제 블로그로 한정되는 것이 아닌 포스트, 카페 등과도 경쟁을 해야 한다는 의미이죠.


눈치가 빠르신 분들은 벌써 알아채셨을 겁니다. 왜 블로그 문서 수만 보고 키워드의 경쟁도를 판단하면 안 되는지를요. 예컨대 블로그 문서 수만을 보고 포스팅할 경우 다음과 같은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A 키워드의 검색량이 5,000이고 A 키워드 관련 블로그 문서 수가 100인 키워드를 발견하고는 완전 꿀 키워드다! 하고 해당 키워드로 포스팅했습니다. 근데 웬걸,, 블로그 문서 수는 100개인데 카페 글이 3000개 이상 존재하여 VIEW 탭 상위를 카페 글이 다 먹어버린 겁니다. 결국 검색 노출에 실패하게 되는 것이죠.


위 상황은 충분히 실제로 발생할 수 있는 일입니다. 블로그 포스팅 시 고려해야 할 점은 검색량과 블로그 문서 수를 제외하고도 굉장히 많지만, 시간이 부족하다면 블로그 문서 수가 아닌 VIEW 문서 수(블로그 카페등 통합된 문서 수)만 확인하셔도 훨씬 수월하게 검색 노출이 가능합니다. 제가 이전에 자주 사용했던 키워드 마스터 키자드를 요새 들어서 쓰지 않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위 두 사이트에서는 안타깝게도 블로그 문서 수만을 알려줍니다. 여기에서 글을 마치면, 많은 분들이 섭섭해 하시겠죠? ㅎㅎ.. 다행히도 블로그 카페 등을 통합한 문서 수를 알려주는 사이트가 몇 군데 존재합니다.

'

'

'

'

'

'

'

'

'

'

1. 키워드매니저

2. 셀럽키워드

3. 블랙키위


제가 알고있는 곳은 위 3곳입니다. 예전에는 네이버 통합검색 내에서도 검색된 문서수를 표시해줘서 확인이 가능했는데, 현재는 위 3곳 말고는 확인할 곳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럼 앞으로 모두 트렌드에 뒤쳐지지 않는 블로그 포스팅을 하시길 바라며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블로그마케팅블로그키워드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슨지1님 외 18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7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