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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매출 1억 만드는 욕구 기반 마케팅 5가지 이야기

2021.01.23 14:21

근육돌이

조회수 5,188

댓글 22




욕망의 중심에 10배성장 매출의 비밀이 숨겨져 있다.

 

 

핫한 쇼핑몰 마케팅 결과들 보면 우와! 대박이다. 나도 저런 매출 나오면 얼마나 좋을까? 이런 생각을 굉장히 많이 하실 거라 예상됩니다. 그런 매출을 낼 수 있는 제품이나 마케팅이 어디서 시작이 되고 결국의 그것의 본질이 무엇인가를 이해하게 되면 여러분들도 충분히 이런 대박 상품들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요?

 


(단 3일만에 이런 매출이 올라오는게 욕구 기만 욕망의 제품이다)

이번달 목표는 일매출 2500만원으로 잡고 있다.



지금 보시는 데이터는 바로 남성을 타겟으로 한 제품입니다. 남성의 욕구 욕망을 생각해 보시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제품 중 하나 일 것 입니다. 여러분들이 이것을 모를 리 없습니다. 다만 이런 욕구에서 기반한 욕망은 모든 남성들에게 기인하여 굉장히 좋은 퍼포먼스를 만들게 됩니다. 여러분들도 쉽게 할 수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자 저런 예시도 봤으니 왜 욕망이 중요한 것 인가?

차근차근 풀어 이야기를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사람들의 기본적인 욕구는 무엇인가요?

제가 생각하는 욕구는 바로

- 식욕

- 안전욕

- 수면욕

- 성욕

- 인정욕

크게 기본적인 욕구라 하면 5가지가 생각이 듭니다.

문화나 시대의 발전이 이뤄짐으로써 욕구의 변화는 생겼으나 이 5가지는 어떤 형태로 라던지 우리의 삶 속에 밀접하게 관여하고 있습니다.

 

이 욕구 5가지를 주목 해야 합니다.

먼저 식욕부터 살펴볼까요?

식욕! 우리는 살아가려면 먹어야 합니다. 모든 생물은 영양분을 섭취해서 내 몸의 세포를 활성화 시키고 몸을 움직일 수 있는 열량을 만들어야 합니다. 즉 에너지이죠 이 행동을 하지 않으면 사람이든 어떤 생물이든 죽음으로 이어집니다. 본능인 것이죠 죽지 않기 위해서 해야 하는 행동 그게 바로 중요한 욕구 5가지 들이 선택되는 이유입니다. 필수적으로 해야 하는 행동이라고 해야겠죠?

 

이런 필수적으로 해야 하는 행동 중 식욕의 경우 지금 현태에서는 먹방이라는 욕구로 발전했습니다. 예전에는 너무 먹지 못하고 궁핍한 삶을 살았던 1950년대 6.25 이후의 시대 어른 분들의 경우 많이 먹는 게 좋다 해서 푸짐하게 먹고 그걸 행복이라 여겼습니다. 그러나 지금의 시대에는 확실히 먹는 것이 풍족해지고 선택해서 먹을 수 있는 삶이 되어 누구든지 식자재를 선택을 해서 먹는 시대가 된 것이죠.

 

물론 모두가 그렇다는 것은 아닙니다.

선택을 할 수 있는 폭이 넓어지고 식욕의 경우 마케팅을 활용하게 되면서 누군가는 많이 먹고 싶다 라는 욕구 , 누군가는 내가 못 먹는 음식을 대신 누군가가 먹어 줬으면 하는 욕망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이것이 욕구에서 욕망으로 변화하는 단계입니다.

 

모든 욕구는 욕망으로 진화합니다. 욕구가 강해지면 그것이 곧 욕망이 되는 것이죠

그런 욕망을 통해 생겨난 20세기의 직업 중에 먹방 유투버 , BJ 등 방송인들이 생겨나고 그런 것들이 폭발적으로 모든 이들에게 공감을 얻고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런 현상이 단순히 유투브나 페이스북이 생겨서? 그럴까요 그럴 수도 있죠. 미디어가 발전하고 실시간으로 소통이 가능해짐으로써 이런 먹방이라는 방송을 개인이 할 수 있는 환경이 되면서 점점 더 활성화가 된 것이죠

 

하지만 먹방이란 카테고리는 예전부터 있었죠. 푸드파이터 경기 , 푸드파이터들 이런 분들이 이미 그런 경기와 컨텐츠를 누군가의 욕망을 해결해주기 위해서 상금을 걸고 싸우고 그걸 통해서 희열을 느끼고 누군가의 욕망을 해소하면서 돈을 버는 직업도 있었습니다.

 

모든 것은 세상에 존재했던것입니다.. 그것을 잘 파악하고 시대 흐름에 맞게 판단해서 마케팅적으로 어떻게 활용하냐? 라는 것이 핵심입니다. 세상에 없던 것을 만들 순 없습니다.

세상에 누군가가 원하는 것을 잘 포장하고 그들이 원하는 형태로 제공하는 것이 마케팅의 시작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역시나 식욕의 경우 이렇게 발전하여 그런 식욕을 만들게 하는 시대 흐름에 맞는 패키지 음식이나 , 헬스인을 위한 닭 가슴살 등 다양한 흐름에 맞는 제품들이 마케팅적인 우위에 선점하게 되고 누군가 보다 더 많은 부와 매출을 가져올 수 있는 것으로 보여지는 현 시대입니다.

 

다음 욕구를 살펴볼까요?

바로 안전욕 입니다.

안전욕은 자신의 집을 가지고 싶은 욕구와 밀접하죠? 이것은 선사시대부터 내려온 욕구입니다. 사람들은 단체생활 즉 무리지어 사는 삶을 살기 시작하면서 주거공간에 대한 욕구가 발생하고 자신의 가족이나 부족이 함께 생활할 공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이미 몇천만년 전부터 알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런 욕구가 발전해서 , 아파트 , 주택 , 공간 등 자신의 공간을 구매 판매 하는 일이 즉 부동산 이 된 것이겠죠.

 

이런 안전욕 을 충족시키는 것이 바로 침대 , 침실 , 방 , 나만의 공간인데 이런 것들이 요즘 들어서 더 더욱 뜨는 이유는 코로나도 한 몫 한 탓으로 보여지기도 합니다. 가장 안전한 곳이 어딘가? 생각해보면 당연히 집 나의 방 , 그리고 침대 위 가장 아늑한 곳이겠죠

 

사람은 본능적으로 휴식을 취할 때에는 가장 아늑하고 편안한 곳에서 쉬게 됩니다. 그런 공간을 나만의 느낌으로 더 아늑하게 꾸미고 발전시키는 욕망이 생기고 최근에 집 꾸미기 라던지 이런 굉장히 리빙시장이 성장하는 것도 볼 수가 있었습니다.

 

즉 이런 것을 먼저 읽고 시작하냐가 중요한 것입니다. 다만 방향성의 차이도 있겠죠

예를 들어서 집을 꾸미는 게 1인가구가 초점이 될 수 도 있고 아니면 4인가족이 될 수 도 있고 또는 대가족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다양한 가족들 중에 누구를 대상으로 할 것인가 그리고 누가 더 나의 서비스와 쇼핑몰에 더 많은 매출을 가져올 수 있는 고객들인가? 본질적으로 판단하는 것은 대표님들의 몫입니다. 다만 시대의 흐름에 맞게 고민하고 결과를 찾아가는 과정이 필요하겠죠

 

또 다른 욕구를 볼까요?

수면욕입니다.

정말로 현대인들이 힘들어하는 욕구 중 하나이죠, 예전에는 덜 했지만 세상이 발전하고 빛이 많아지고 스트레스도 많아지고 불이 꺼지지 않는 세상에 살고 있는 현대인들이 격는 가장 큰 고통 중 하나는 수면욕입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굉장히 수면에 관련된 제품들이 많이 나오고 있죠.

 

이것도 마찬가지입니다. 결국에는 수면 욕구가 더 간절해지니 욕망으로 표현이 되고 그것들 통한 제품들이 나오니 사람들이 반응하고 구매로 빠르게 이어지는 것입니다.

 

제품의 본질은 고객이 필요하냐? 입니다. 그것을 충족시키는 시대와 시점이 있는 것이고 그 시점에 가장 잘 들어 맞는 제품을 내었을 때 고객들의 반응은 폭발적입니다.

 

수면의 욕구가 발전하면서 우리는 왜 속옷을 입는가 잘 때 원래 입지 않았다 라는 이야기도 나오게되고 편하게 침실에서는 입은듯 안입은듯 한 속옷이 좋다 라는 소구점도 활용해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먹히는지 안 먹히는지는 고객들과 광고매체 또는 여러 매체를 통해서 소통하고 결과를 데이터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수면욕이 수면제와 같은 영양제로 파생이 될 수 도 있고, 속옷이나 잠옷으로 그리고 침대가 될 수 도있고 다양하게 파생이 됩니다. 식욕이 먹방에서 푸드파이터 또는 패키지음식 , 고급식자재 (트러플 ,소고기) 같은 것으로 파생이 되듯이 욕구를 잘 들여다 보시면 제품이 하나씩 보이실 겁니다.

 

결국 수면욕의 경우 잘자고 나의 건강과 나의 삶 ,즉 내가 사람으로 써 더 행복한 삶을 살수 있게 좋은 수면을 이루고 싶은 그런 욕구에 기반하는 것이죠.  이런 말도 있지 않습니까? “잠을 달콤하다” “낮잠은 달달하다” 이런 말이 잠은 결국 우리 삶에서 때어낼 수 없는 존재이니 그런 기본적인 욕구에 기반하는 제품을 만들어 고객들이 행복하게 쓸 수 있게 본질에 맞춰 제작한다면 좋은 마케팅 결과를 가져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다음 욕구는 뭘까요?

성욕입니다.

남자든 여자든 누구나 이 욕구는 가지고 있습니다. 즉 동물의 경우 성욕이 발생하는 이유는 다음 세대를 위한 번식의 일종이죠. 사람은 동물입니다. 동물이자 동물 중에 다른 카테고리로 분류한 사람이라는 인간이라는 종이죠. 결국 사람도 지구에 사는 생물 체중 하나입니다. 그런 것으로 보면 결국 사람도 자신의 유전자를 그리고 자신의 다음 세대를 준비하는 것 이 욕구가 가장 강력합니다.

 

사랑의 힘이라고 하죠 그것이 생존과 세대를 번성시키는 것이 기반 한다는 것은 누구나 압니다. 엄마의 사랑 당연히 나를 낳아주시고 나를 길러주신 사랑의 기반 그것이 바로 성욕에서 기반합니다. 당연히 본질적으로 차이는 있지만 뿌리를 보면 성욕에서 기반한다는 것이죠

 

인정해야 하는 성욕, 사람들은 성욕에 기반한 제품들을 매우 매우 많이 사용합니다. 당연히 섹스토이나 이런 성인 용품이 아닙니다. 여러분들 잘 생각해보세요 옷을 잘 입고 , 남들에게 잘 보이고 싶거나 혹은 소개팅 하는 여성이나 남성에게 잘 보이려고 신발이나 옷을 사고 꾸민다고 가정해보시면 이것 또한 성욕에 기인해서 파생되는 것 입니다.

 

광고를 하다 보면 제가 마케팅 대행사 대표로 일하고 있는데 결국 카피에서도 남성이게는 여성에게 잘 보일 수 있다는 암묵적인 암시가 있는 카피가 잘 먹히고 , 결국 화장품 회사도 예쁜 여성을 모델로 합니다. 향수 회사들도 마찬가지구요 , 향수와 미인과 연결 고리가 있나? 그것도 아닙니다. 결국 향수 홍보시에는 아름다운 여성이나 멋진 남성의 잘생긴 느낌이 향기로 시각적으로 표현되기 때문인 것이죠

 

즉 , 섹스어필이란? 나쁜것일까? 좋은 것일까? 고민하는 마케터도 많이 봤습니다. 적절하게 쓰면 약이고 너무 과하게 쓴다면 독이다 라고 생각합니다. 마케팅 기법이라고 하기엔 너무 노골적이고 원초적인 내용이고 , 이것은 그냥 사람들의 원초적인 심리를 자극해서 그걸 통해서 결과를 보는 것이라고 생각해야 할 듯합니다. 결국 정답은 없다. 섹스어필도 하나의 방법이고 이것이 결국 살펴본 결과로는 우리 모두 정상적으로 짝을 찾기 위해 누군가에게 잘 보이기 위해 결국 행동하고 구매하고 활동하며 욕구를 느끼고 그것이 투영되어 강해지면 욕망이라는 존재가 되고 그런 욕망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제품을 잘 보여준다면 여러분들도 이런 멋진 결과를 볼 수 있을 겁니다.

 

마지막 욕구로는

인정의 욕구죠?

인정받고 싶은 사람들의 욕구

실제로도 부모님에게 혹 주변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싶어합니다.

이런것들이 상품화되는 것이죠 차, 집, 명품, 또는 더 나아가서는 직업도 결국에는 상품화가 됩니다 누구 아들은 검사래 , 누구 아들은 의사래, 이것을 상품화해서 판매하는 곳은 어딜까요 바로 결혼정보 회사이죠.

 

결국 뭐가 제품이고 뭐가 서비스고 선이 없습니다. 욕구에 기반한다면

인정 받고싶은 욕구에서는 어떤 사람들은 더 내가 돈이 많고 잘생긴 사람으로 인정받기 위해서 성형수술까지 하게되는것도 있죠 . 결국 그럼 인정의 욕구에서 파생되어서 성형수술까지 하게되는 상황입니다.

 

자기만족으로 성형수술을 해서 잘생겨진다 라고 말하는 것은 한가지 껍질을 씌운 상태로 자신을 인정하지않는 꼴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결국 외형적으로 보여지는 사람들이 모습이나 인정하는 군중속에 자신의 모습을 통해서 인정욕구에 대해 만족하고 결국 그것이 제품화 되어 나오는것들이 인정욕구를 만족시키는 제품이 아닐까 생각듭니다.

 

이렇게 5가지 욕구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제가 이야기 하고 싶은 것은 이것입니다.

1.     욕구를 통한 제품을 고민해보자

2.     충분히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을 고민하자

3.     욕구를 기반으로 하는 제품은 망하지 않는다

4.     제품의 본질이 결구 고객들의 욕구가 그리고 욕망이 투영되어있다.

5.     욕망을 잘 잡은 제품이나 서비스가 하루 몇 천 몇 억의 매출을 올린다.

여러분들도 그 욕망을 잘 잡을 준비가 되셨나요?

함께 욕구를 잘 살펴보고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해 고객들과 소통을 통해 좋은 본질의 제품을 만들기를 바랍니다! 주저리 많이도 작성했네요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상 마케팅모먼트 대표 근육돌이 였습니다.

 

매출 쇼핑몰 서비스 마케팅 욕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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