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조회수 2만 이상 나온 컨텐츠들의 특징 (EP. 1)

2020.10.06 22:52

김매니저

조회수 9,367

댓글 13

그동안 게시글 965개를 작성하며, 느낀 조회수 2만 이상 컨텐츠들의 특징을 공유합니다.
먼저 초안으로 간단하게 작성하고 점차 다듬어 인사이트를 추가할 계획입니다.



제가 작성한 게시글 중 조회수 2만 이상 게시글은 아래 이미지에 보이는 15개입니다.
(표를 자세히 보시려면 첨부파일을 다운로드 받아보세요.)



1. 꼭 필요한 정보를 공략하면 더 많이 확산됩니다.


조회수순으로 나열해보니 직장인 모두에게 필요한 정보가 탑 3를 차지했습니다.

- 칭찬 받는 PPT를 만들기 위한 사이트 모음
- 칼퇴를 부르는 엑셀 노하우 모음집
- 실전에 바로 써먹는 파워포인트 디자인 소스북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필요할만한 정보를 제공하여 많은 조회수를 얻었으며 지금도 꾸준히 조회가 되고 있는 게시글입니다. 


게시글 3개의 다운로드 수를 합산해보니 20,930회가 나옵니다. 만약 이 게시글을 오픈 게시글 형태로 작성하였다면 조회수가 더 많이 나왔을지? 더 적게 나왔을지는 테스트를 해보지 않아서 모르겠지만 제 생각에는 자료 다운 형태라서 더 인기가 있지 않았을까 조심스럽게 생각해봅니다.




자료 다운로드 형태이기에 다운로드를 유도하기 위해 썸네일과 카피에 무척 많이 정성을 들였습니다. 화려한 디자인 등으로 썸네일을 구성할 수도 있지만, 당시 테스트 했을 때는 가장 눈에 잘 보이는 저 형태가 반응이 제일 좋았습니다. 


특별하게 엑셀 노하우 게시글은 아이콘을 가미하여 썸네일을 구성하니 더 반응이 좋아서 저 형태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게시글 3개 모두 페이스북 유료 광고를 진행하였으며, 엑셀이나 PPT가 필요한 사람을 태그 하는 등의 참여를 유도하는 형태로 진행한 기억이 있습니다.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을 보면 주로 음식 광고, 여행 관련 광고에서 친구나 지인 태그를 유도하여 게시글 도달 및 공유를 극대화하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추가로 잘 되는 게시글은 더 잘 될 수 있도록 연결해뒀습니다. 

왼쪽 이미지는 게시글 하단에 함께 보면 좋은 자료 형태로 노출시켜 클릭을 유도했습니다.
마찬가지로 자료에도 최상단에 연결장치를 마련했습니다.

이런 연결 장치는 주로 쇼핑몰이나 유튜브 같은 곳을 들어가게 되면 아~~~~주 기가 막히게 잘 되어 있습니다. 개미지옥이 따로 없습니다....



2. 지금 뜨는 채널을 공략하면 조회수는 따라옵니다.


조회수 2만 이상 게시글 15개 중 인스타그램 관련 게시글이 4개나 있더군요.
아무래도 당시 인스타그램 채널이 반응이 좋아서 컨텐츠를 만들다보니 이런 현상이 나온 것 같습니다.

- 성공적인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위한 필수 정보 모음
- 인스타그램 인증 배지 신청 방법
- 바쁜 신입 마케터를 위한 떠먹여주는 인스타그램 노하우 35개
- 인스타그램 쇼핑태그 #기능 설정법

게시글을 형태를 살펴보면 3가지입니다. 지금 뜨는 채널을 공략해서 만든 게시글들의 조회수는 게시글 형태에 대한 영향보다는 정보를 더 정확하게 잘 전달할 수 있는 형태가 조회수가 높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왼쪽부터: 오픈 형태의 게시글, 노하우 게시글을 큐레이션 하는 형태, 자료다운 형태 2개)


썸네일 부분은 마냥 가독성이 좋은 형태보다는 실눈 뜨고 봐도 아 저건 인스타그램 정보다! 라고 어필할 수 있는 느낌이 더 반응이 좋았습니다.

또한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하기 위한 필수 기능에 대한 설정 및 이용 방법을 알려주는 게시글이 반응이 좋았습니다. 흔히 유튜브 같은 곳을 보면 하우투 영상이 많은데 사람들이 그만큼 많이 찾아서 그런 것 같습니다.


그리고 모든 영역에 해당될 듯한데, 노하우를 알려주는 게시글을 잘 만들어두면 50% 이상은 조회수가 잘 나올 겁니다. 이런 노하우를 많이 모아서 보여줄수록 그 효과는 배가 됩니다.


이렇게 지금 뜨는 채널을 공략한다면 보다 쉽게 조회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만약에 지금 뜨는 채널을 공략하여 게시글을 작성한다면 유튜브나 스마트스토어 등이 될 것 같습니다.

최근에 작성한 스마트스토어 관련 게시글들인데 컨텐츠 업무 방향 설정 및 기획 시 참고해보세요.

- 초보 판매자를 위한 상품 소싱 사이트 모음
- 구매 전율로 직결되는 상세페이지 제작 노하우 12가지
- 스마트스토어, 아이템 선정 시 도움 되는 사이트 모음

EP.1은 여기서 끝내고, 보다 더 자세한 내용은 다음에 다시 에피소드 2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이 도움 되셨다면, 여러분의 SNS에 공유하여 더 많은 이들에게 보여주세요. 
(지금도 같은 문제로 고민하고 있을 많은 이들을 위해 이 글이 널리 퍼졌으면 합니다)


콘텐츠마케팅컨텐츠
목록글쓰기
댓글 13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