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모두 읽음알림함

쪽지

쪽지함

벤치마킹, 어떻게 따라 할 것인가?

2020.09.01 20:00

친절한네코님

조회수 309

댓글 1

안녕하세요. 친절한네코님입니다.

9월부터 다시 1일1포를 쓰려고 하니 어떤 글을 쓸까? 고민하다가 오픈마켓을 하시는 분이나 경제적자유를 원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될만한 주제로 연재해보자 생각이 들어 오늘은 벤치마킹이란 주제로 시작해봅니다.

DAY 1

벤치마킹, 어떻게 따라 할 것인가?

마카오에 있는 에펠탑 실제 파리 에펠탑을 절반 크기로 재현


01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 아리스토텔레스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 이 말은 고대 아리스토텔레스 명언중에 하나입니다. 그리스의 철학자이고 알렉산더 대왕의 교육을 담당한 인물이죠. 그의 다른 명언중 제가 좋아하는 명언은 "시작이 반이다."가 있네요.

다시 모방으로 넘어와서 모방을 불편하게 또는 부정적으로 많이 생각하는데 사실 예술분야부터 기업분야까지 두루 사용되고 있습니다.

국내 굴지의 기업들도 처음에는 외국의 기업들을 모방해서 국내 1위라는 자리가 된 것이고, 역사상으로 봐도 모방이 사용된 예는 많습니다. 아이들도 부모를 모방합니다.

블로그 세계에서도 모방할 대상을 찾는 것은 중요합니다. 어떤 주제로 포스팅하는지? 어떤 키워드를 잡는지? 어떤 식으로 자신을 브랜딩하는지 모든 것이 배움입니다.


02 벤치마킹, 외부에서 찾는 혁신 기법

네이버 지식백과를 보면 벤치마킹의 개념은 아래와 같습니다.

"경쟁자에게서 배운다"라는 말을 실행 가능하게 만들어 주는 경영 혁신 기법이 벤치마킹이다. 벤치마킹이란 일단 '최고 수준은 어떻게 이룩되었나?'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고, 이 최고 수준의 정보와 비교할 때 우리의 성취도가 어느 정도인지를 분석한 다음, 우리의 목표를 재설정하고 전략을 수립해 추진하는 것이다. 즉,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제품, 서비스와 프로세스의 질적 수준을 경쟁업체 또는 업계를 선도하는 선진 기업의 수준과 지속적으로 비교 분석하고 격차 극복을 위한 전략을 수립 실행하는 일련의 개선 활동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벤치마킹은 사실 복제나 모방과는 조금 결이 다릅니다. 복제나 모방할 대상이 있는 건 같지만 똑같이 하는 것이 아니라 더 나아지려는 혁신 과정이 추가됩니다.

사실 제가 하는 사업 아이템들도 대부분 벤치마킹을 통해 시작한 아이템들이 많습니다.

물론 저의 경우 미니멀리즘이 기본 베이스라 더하기보단 빼기를 많이 하는 편입니다.

무엇이 더 불필요할까? 중간 과정중에 생략할 수 있는게 있을까?


03 벤치마킹, 어떻게 따라 할 것인가?

상품 개발을 할때보면 보통 아이템에 대해 공부하고 경쟁업체를 분석하고 상품을 판매할 플랫폼을 이해한다음 시작하는 경우가 기본입니다.

처음 시작은 판매량이 많은 제품을 찾아내서 똑같이 따라 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물론 가격 포지션이 좋다면 시장 진입에 성공할 수 있지만 대부분 똑같이 따라 하는 것은 실패로 끝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 잘 되지 않을까?' 라는 의문이 생기고 이 부분을 해결하지 못해서 완전한 실패로 끝납니다.

경험상 같은 제품으로 시작했어도 고객의 니즈를 받아들여 차별화를 거친 제품과 업체는 살아남았고, 그렇지 않은 업체는 살아남지 못했습니다. 분명 시작점은 같았지만 무슨 차이가 있었을까요?

피드백을 통한 고객의 니즈를 개선한 쪽이 살아남은 것입니다.

결국 벤치마킹의 핵심은 고객의 관점입니다. 고객의 시선에서 더 좋은 제품으로 혁신하지 않으면 시장경제에선 계속 뒤쳐질 것입니다.

벤치마킹 모방 어떻게따라할것인가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지구인소녀님 외 2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1
댓글 새로고침
소셜로그인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
이메일 또는 아이디로 로그인
X
회원가입ID/PW 찾기 소셜 계정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