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모두 읽음알림함

쪽지

쪽지함

요즘 뜨는 사업아이템 Best3 7월 4주 #1

2020.07.23 16:08

창업워너비

조회수 376

댓글 0

1. 하우닷에프엠 How.fm

문제 : 단순 노동직이나 파트타임 일자리는 임시로 근무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근무기간이 짧고 이직률이 잦다는 특징이 있는데요. 


고용주 입장에서는 매번 새로온 직원을 교육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단순한 업무라할지라도 이론교육, 안전교육, 업무교육 등 챙겨야 할 내용이 많은데요. 처음에 교육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업무성과가 떨어지고, 자칫 안전사고의 위험도 높아지게 됩니다. 


하지만 교육 인력도 제대로 확보하기 힘든 영세 고용주의 작업 환경에서 신입직원에게 일일이 꼼꼼하게 가르치는게 쉬운일이 아닌데요. 업무 전에 아무리 꼼꼼하게 가르친다고 하더라도 막상 실전에서는 제대로 적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고 바쁜 업무중에 종일 신입직원을 따라다니며 일을 가르칠수도 없는 노릇이죠. 신입직원 입장에서도 업무가 익숙해질때까지 똑같은 질문을 반복해서 하기가 민망해지기도 합니다. 이런 사정으로 교육 내용을 건너뛰는 등 교육에 허점이 생기게 되고, 효율성과 안전에 구멍이 생겨나게 됩니다.


해결 : 독일의 하우닷에프엠은 지게차, 커피숍 등 단순 반복 노동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직원교육 솔루션을 개발했습니다.


타블렛과 헤드셋을 이용해서 마치 네비게이션을 보고 초행길을 척척 찾아가듯이 실무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요. 업무 요령을 영상으로 보고 자세한 디테일은 음성 설명으로 들으면서 따라하는 방식입니다. 이해가 안되면 반복해서 들으면 되고요.


이에따라 교육의 허점으로 인한 안전문제를 줄이고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게 됐습니다.


현황 : 2018년 창업

투자 : 28억 원 시드 투자유치

투자자 : 카인드레드 외



2. 락테이션랩 Lactationlab

문제 : 모유에는 신생아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를 다량 함유하고 있고 여러가지 이점이 있어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는데요. 


신생아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와 면역물질을 포함하고 있어 질병의 위혐을 줄여준다고 합니다. 뿐만아니라 수유과정에서 엄마와의 유대감을 깊게 만들어 아이의 인지 능력을 발달시키고 정서적 안정을 높여 사회성을 향상시킨다고 합니다.


모유 수유는 산모에게도 이점이 많은데요. 아이가 젖을 빨 때 옥시토신이 분비되어 자궁을 수축시키고 산후 출혈을 줄여줄 수 있고요. 호르몬에 의해 배란이 억제돼 수유 기간에는 자연 피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많은 영양소가 모유로 빠져나가 체중 감소에 도움이 되고요. 칼슘 대사를 촉진시켜 골다공증 발생을 낮추고, 유방암이나 난소암의 발생 빈도가 감소시킵니다.


요즘은 이런 장점들이 잘 알려지고 있어 모유수유를 하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는데요. 하지만, 산모의 식습관에 의해 모유에 충분한 영양소가 들어있을지.. 중금속과 같은 유해물질이 있을지 몰라 모유수유가 망설여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해결 : 미국의 락테이션랩은 비대면으로 산모의 모유성분을 분석해주는 솔루션입니다. 내 모유에 열량과 단백질, 지방등의 영양 비중은 어떻게 되는지.. 비타민 무기질과 같은 중요한 영양소들은 충분히 들어있는지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락테이션랩은 온라인으로 모유테스트를 의뢰하게 되는데요. 집으로 테스트 키트를 배송 받게 되고요. 키트에 포함된 도구를 이용해 소량의 모유를 채취해 락테이션랩으로 다시 보내게 됩니다. 의뢰인의 모유를 수집한 락테이션랩은 1~3주의 기간 동안 연구실에서 모유를 분석하고 온라인으로 결과를 보내주게 되는데요.


결과 분석지에는 해당 모유의 영양상태가 좋은지 나쁜지 기준과 함께 비주얼 자료로 제시가 되고요. 각각의 영양소는 아이에게 어떻게 작용을 하고 영양소 보충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식재료를 추천해줘 산모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현황 : 2017년 창업

투자 : 비공개 시드 투자유치

투자자 : 테크스타스 외



3. 내러티브 Narrative

문제 : 요즘 기술의 발전으로 사진 분야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과거는 비싼 필름을 사용해 사진을 인화했다면 요즘은 디지털 카메라로 다량의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좋은 시점을 찾아 신중하게 셔터를 누른다기 보다는 최대한 많이 사진을 찍게 되고요. 이후에 수백 수천장이 넘는 원본 사진속에서 최고의 사진을 골라내게 됩니다. 


필름도 필요없어졌고 인화를 위한 암실도 없어도 되지만, 컴퓨터 앞에 앉아서 긴시간 사진을 보고 있어야하는 불편함이 생기는데요. 특히 단체사진인 경우 많은 사람중에 한 사람이라도 눈을 감고 있거나 이상한 표정을 짓고 있는 사진을 일일이 골라내야 했습니다.


해결 : 뉴질랜드의 내러티브는 사진속 인물의 표정과 포커스를 감지해 선별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사진을 불러옴과 동시에 내러티브의 AI가 사진을 분석해 분류작업을 대신 해주게 되는 것인데요.


뿐만아니라 내러티브에서 간편하게 사진을 편집하고 색감을 조정할수도 있고요. 결과물을 홈페이지나 블로그에 연동해서 업로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로서 사진작가는 많은 시간을 아낄 수 있게 됐고 아껴진 시간에 본연의 업무인 사진 촬영에 더 집중할 수 있게 하는것이 내러티브의 목표라고 합니다.


현황 : 2017년 창업

투자 : 30억 원 시드 투자유치

투자자 : 파운더스펀드

누적투자유치금액 : 38억 원


오늘 보신 비즈니스모델이 창업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데 유용한 생각의 재료가 되어지기를 바랍니다^^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laner33님 외 1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창업워너비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소셜로그인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
이메일 또는 아이디로 로그인
X
회원가입ID/PW 찾기 소셜 계정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