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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외광고 이미지 vs 영상 어떨 때 써야 할까..? #실무후기

2020.04.30 16:21

폴씨z

조회수 3,857

댓글 10


안녕하세요! 옥외광고를 주력으로 하고 있는

종합광고대행사에서 일하는 열혈대리 폴씨입니다.


옥외광고를 진행하며 광고주 분들에게 가장 많이 받는

질문들 위주로 포스팅을 진행하고자 하는데요 :) 


옥외광고가 가능한 곳은 굉장히 다양 합니다. 

우리가 많이 알고 있는 지하철, 버스, 건물에 붙어 있는

전광판등등이 가장 대표적이고 랩핑(건물에 시트지로 

붙이는 광고) 및 조형물, 영상 광고판 등등.. 그 종류가 

실로 다양합니다 :) 



출처 : penji

그런데 크게 보면.. 이미지형 광고와 영상광고로 볼 수 

있는데요 :) 대체적으로


1)이미지형 광고는 인쇄물 형태를 

광고판에 씌우거나(우리가 아는 대부분의 지하철, 버스

광고), 덧칠하는 형태(그래피티, 벽화등)로  진행됩니다. 


2)동영상 광고는 건물에 붙어있는 옥외전광판 및 

영상 구동이 가능한 영상 기기로 마찬가지로 지하철 및

도심 중심지에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덧붙여 최근 

기존 이미지형 광고 매체들이 노후화가 되어 디지털화

되어가는 추세입니다(실제로, 지하철내 약도 및 주변 

정보를 나타내는 정보 안내판이 [디지털 종합안내도]

라는 명칭으로 1~4호선 대부분의 역사를 탈바꿈 

시켰습니다. 광고매체로 저도 열심히 판매하고 있는

매체입니다 +_+ (교체비용만 x백억 단위가 들어갔더

군요.. ㄷ..) 


광고주 분이 어떤것을 쓰는게 좋은가라는 질문을 

받을 때 몇가지 저만의 기준점이 있는 것은.. 


1)영상 콘텐츠 자신 있으시면 영상 먼저 추천드립니다. 

영상 끼깔나게 뽑으실 자신이 있으시면 영상 먼저 

권해드립니다. 이 기준은 자체 제작이 가능한지 여부로

가늠 하는 편입니다. 자체 영상 콘텐츠 제작이 가능한

곳이라면.. 대부분 영상에 대한 이해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때때로 외주로 영상을 찍으시는 분들과 코웍을 할 때면, 

아쉬울때가 많습니다 ㅠㅠ..) 


영상매체는 대부분 [구좌]의 개념으로 집행됩니다. 

대체적으로 15~30초단위 광고이고 10~20구좌가 

한 매체에 집행되어 돌아갑니다. 그런다 보니 

한 광고가 단독 집행되는 매체인 이미지 형태보다 

가격이 저렴한 편이고, 구좌가 많이 들어가지 않은 

매체를 잘만 잡는다면 평소 송출량보다 2~3배 

많게는 4배까지 찍을 수 있습니다. 저렴한 가격으로 

집행하기에 좋죠, 그리고 영상을 더 소비하는 세대

이기도 하고, 영상도 제품이나 서비스를 설명하는

브랜딩 영상보다는 철저히 후킹만을 위한 페북광고 

느낌으로 가시는걸 권해드립니다. 


2)이미지형 광고는 장기광고로 시안변경은 주기적으로 

저는 이미지형 광고를 또 다른 입간판이라고 보는 

편입니다, 항상 그 자리에 광고기간동안 계속해서 

보이기 때문인데요, 그런데 우리가 인식하기에도 

간판을 계속 보다보면.. 잊혀집니다 --)a.. 무의식으로 

사라진다고 할까요.. 그러다 뜨문뜨문 의식하는 

편입니다. 


그리고, 진행하면서 단기로 이미지형 광고를 한다고,

바로 효과가 나는 경우는 별로 보지 못했습니다.

초기에 내방인원이 늘거나 각인을 주긴 하지만, 

곧 또 다른 입간판1개로 인식이 되는 것 같습니다ㅠ


그래서, 장기 광고의 경우 수시로 시안을

바꾸는 것을 같이 권해드립니다. (3~6개월

단위가 좋고, 그때마다 소구점을 잘 잡아야 합니다

덧붙여, 장기광고의 경우 소재 변경을 1~2회 서비스로

주는데 잘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 


콘텐츠를 만들때는 페북광고처럼 꼭 후킹 소구점을

잡아가시길 바랍니다. 


광고업태에 있으면서 많이 느끼는것은.. 매체 보다는 

콘텐츠가 광고의 본질 같다는 생각을 많이합니다.

매체는 콘텐츠를 담는 그릇? 정도로 보고요(다만 

그 그릇에 맞춰 어떤 콘텐츠를 끼깔나게 담느냐가 

먼저 고민해봐야할 주제 같습니다)


결국, 콘텐츠가 짱입니다 --)a.. 

옥외광고 단가 저렴하지 않은편입니다, 그래서 

온라인 광고로 먼저 수익화를 넘기시고, 브랜딩

단계, 확산단계에서 옥외광고 집행이 필요하다는

생각입니다. 비싼 광고에 맞지않는 콘텐츠가 

올 때 정말 많이 아쉬운경우를 봅니다. 


혹 다른 의견이나 문의 사항은 언제든지 환영

드리고 쪽지나 댓글 부탁드립니다 +_+ 

오프라인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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