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모두 읽음알림함

쪽지

쪽지함

[베이커리카페창업 노하우 1탄] 연매출 5억? 삼청동 베이커리카페 분석 - 컨셉

2019.12.16 18:30

창업마케터전문가

조회수 436

댓글 0

안녕하세요

김상미의 창업클리닉 유튜브 운영자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디저트카페 창업 중, 마카롱가게 창업에 관한 노하우를 3편에 걸쳐 알려드렸습니다.

이번에는 요즘 인기를 끌고있는 베이커리카페 창업에 관련하여 성공사례를 통해 디저트카페 창업 노하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성공사례로 들려드릴 브랜드는 삼청동에 어마어마한 매출을 찍는 '장화신은젖소'라는 큐브식빵 브랜드입니다.

디저트카페 창업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아실 수도 있는 브랜드일 겁니다.

이 곳이 어떻게 식빵 하나로 억단위의 매출을 찍게 되었는지 하나하나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저트 시장이 4년 사이 5배 정도 성장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많은 카페들이 생김과 동시에 폐업하는 가게들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성공하는 디저트카페와 실패하는 디저트카페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바로 컨셉입니다.


사실 기본적인 내용이긴 하지만, 의외로 이 부분을 가볍게 생각하시고 넘어가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저 카페가 잘 된다고 해서, 너도 열고 나도 열고 식의 창업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장화신은젖소'는 이름에서부터 매장 인테리어까지 컨셉이 일관적이고 또 개성있습니다.

매장 이름에는 특별한 이야기가 숨어있기도 하여 소비자로부터 흥미를 유발합니다.


이곳 사장님이신 '차겨울' 대표의 아내 분의 이름이 '장화임' 이라고 합니다. 또한 어렸을 적부터 피부가 하얗고, 우유를 매우 좋아하던 소년이었기 때문에 '젖소'라는 별명을 가졌다고 합니다. 이 두 가지 이야기를 듣는 순간 자연스럽게

'장화신은젖소'라는 매장의 이름에 고개가 끄덕여지고, 작명 센스에 감탄을 하게됩니다.

그리고 매장 이름에 맞게, 매장의 마스코트 젖소를 문 앞에서 볼 수 있습니다.


컨셉이 도출되면 자연스럽게 판매하고자 하는 아이템도 정해집니다. 신선한 우유와 밀가루를 사용하여 만들 수 있는 베이커리, 그 중에서도 식빵을 만들어 판매하는 것이죠. 


스토리가 있으면 브랜드는 힘이 생깁니다.

자연스럽게 나의 매장을 찾는 고객들이 생기게되고, 팬층(=단골)이 형성됩니다.


이번 시간에는 디저트카페, 베이커리카페 창업 시 꼭 고려해야하는 '컨셉'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드렸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유튜브 강의 영상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 편에서는 '장화신은젖소' 브랜드의 성공요인 중 상권과 마케팅 관련한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삼오기업서경희님 외 1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창업마케터전문가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소셜로그인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
이메일 또는 아이디로 로그인
X
회원가입ID/PW 찾기 소셜 계정 로그인

전체 알림

모두 읽음 표시 알림함

받은 쪽지

모두 읽음 표시 쪽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