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사업계획서의 구성

2016.11.28 17:59

forward

조회수 5,121

댓글 2

1) 요약 및 순서

요약은 사업계획서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벤처 자본가를 포함한 이해 당사자는 이 요약을 보고 다음을 읽을 것인지 아닌지를 판단한다벤처 자본가나 자문에 응하는 사람은 대부분 주어진 모든 서류를 읽을 시간이나 의지가 충분하지 않다이 요약부분에서 그들을 끌어당길 포인트를 발견하지 못하면 다음 서류로 손이 간다
요약에서는 사업의 간략한 스케치가 있어야 하고 계획서의 핵심이 강조되어야 한다그리고 목차의 큰 제목에 해당하는 부분을 압축 제시해 주어야 한다왜 이 제품은 다른 것과 다르고 성공할 것인지 보여주어야 한다요약부분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할 필요는 없다사업계획서를 읽는 사람이 요약에 흥미를 느낀다면 구체적으로 설명된 뒷부분을 읽을 것이기 때문이다
목차는 한 장 한 장 자세히 살피기보다는 관심있는 부분을 건너뛰며 읽을 사업계획서의 독자에게 편리를 제공하기 위함이다대부분의 투자 예상자들은 창업팀에 관한 부분을 먼저 본다창업하는 사람들이 어떤 사람이고 사업하려는 아이템과 관련 어떤 일을 해 왔으며 어떤 자격을 갖추었는지 보고 싶어하기 때문이다그리고 기술에 관한 부분시장성마케팅 전략투자자금의 회수가능성을 중점적으로 본다
   

2) 회사의 소개와 조직

회사에 관한 일반적인 사항을 소개하는 부분으로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된다
① 회사개요 (기업명 및 형태설립 예정지역주요 생산품 등
② 회사 연혁 (창업 동기 및 사업의 기대효과
③ 조직 기구도 
④ 주주현황 
⑤ 경영진 및 기술진 
⑥ 금융거래 현황 
⑦ 조업현황 
⑧ 관련기업현황 
⑨ 기타 
기타 항목에서는 구체적으로 차입금 및 담보 (거래은행대출 금리담보내용 담보자격 등), 재무상태(B/S, I/S, F/S ), 기술보유 현황 (기술 개발실적기술인력국내외 기술수준기술제휴 현황 등)이 포함된다
 
회사의 소개와 조직 항목에서 투자자 및 사업계획서의 독자들은 경영자의 인성 즉 통찰력예측능력사업 교섭력위기 대응력조직관리능력 등을 파악하며경영자경영진의 능력 및 재력에 주목한다또한 여기에는 창업자 또는 투자자들의 주식 배분지분의 변화과정주식의 종류 (보통주우선주등을 명시하고사업 실행 이후의 회사 발전 전망을 소개하면서 지금 추가자본이 필요한 이유를 명시하여 설득하여야 한다
 

3) 산업분석

창업팀이 아무리 유능하고 좋은 경험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생산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시장 전망이 좋지 않으면 좋은 성과를 얻기 어렵다특히 벤처기업을 창업하는 사람이 엔지니어 출신인 경우가 많은데 그러한 창업자들이 시장분석을 어떻게 하고 있느냐 하는 부분은 투자자의 주요 관심 대상이다
사실상 시장분석은 사업계획서에서 창업팀에게 가장 새로운 도전을 요구하는 부분이다시장분석을 함에 있어서는 외부에 자문을 구하든신문잡지서적인터넷 등을 활용해 구한 자료로 분석을 하든 숫자로 된 구체적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해야 한다
 
① 도전하고자 하는 사업의 분석 
뛰어들고자 하는 산업을 소개하는 부분으로 이런 소개는 주로 다음과 같은 질문에 답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어떤 산업인가
현재 이 산업의 시장 규모는 얼마인가
5년 후, 10년 후에는 규모가 얼마나 될까
이 산업의 가장 중요한 특성은 어떤 것인가
누가 현재 이 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소비자인가
새로 생산될 제품이나 서비스가 적용되거나 이용될 주요 분야는 어떤 것이 있는가
산업의 변화추세는 어떤가
사업에 영향을 줄 산업의 내적 외적인 변화는 어떤 것이 일어나고 있는가
예를 들어 일반적 항목을 제시하자면수요실적 및 현황공급실적 및 현황제품의 용도와 성격시장규모 등을 수치로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② 목표시장 
일반적으로 사업을 시작할 때는 넓은 소비자 계층을 대상으로 하지 않고 특수하면서도 확실한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유리하다이를 특정한 Niche Market이라 한다
새로운 회사가 뚫고 들어가야 할 시장은 어떤 것인가어떤 소비자 그룹을 대상으로 제품을 만들고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 하는가이러한 내용은 다음과 같은 질문에 답하는 가운데 정리될 수 있다
누가 이 제품(서비스)를 살 것인가소비자는 왜 다른 것을 사지 않고 이 제품을 살 것인가경쟁자들은 어떻게 할 것인가
즉 목표시장 항목에서는 계획제품의 시장침투 가능성 및 수요전망을 제시해야 한다
 
③ 소비자 분석 
사업의 성패는 결국 소비자들의 반응에 달려 있기 때문에 투자자를 포함한 모든 사람들은 소비자들의 반응에 관심이 있을 수 밖에 없다수요 계층소득나이 등 소비자에 대한 일반적 분석은 물론 수요예측과 그러한 수요예측의 근거를 제품별로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신뢰를 주어야 한다
 
④ 경쟁자 분석 
경쟁 역시 사업의 성패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어떤 산업은 경쟁이 이미 치열하거나 경쟁자가 너무 강력해 승산이 없는 분야일 수도 있다기본적으로 동 업계 현황 및 경쟁제품을 자사와 비교 장.단점을 분석해야 하고진출하고자 하는 업계의 경쟁강도를 분석해야 한다그리고 다음과 같은 질문에 대한 대답을 생각해 보아야 한다
창업 후 제품이 히트할 경우 대기업이 뛰어들 가능성은 얼마나 있는가기존 경쟁자들 사이에 끼어들기 위해 또는 새로운 경쟁자가 나타났을 때경쟁자보다 우위에 서기 위해 가지고 있는 '색다른 무엇'을 가지고 있는가등 
시장은 항상 동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수많은 경쟁자와 소비자들이 어떻게 움직일지 정확히 예측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그러므로 항상 시장 동향과 신기술 동향으로부터 눈을 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4) 마케팅 계획

마케팅의 4P (Product, Price, Promote, Place)측면에 따른 전략을 제시한다
① Product ; 제품정책 
② Price ; 가격정책 
③ Promote ; 촉진정책 
④ Place ; 유통정책
마케팅 전략은 사업화하려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어떠한 것인가에 따라 달라지므로 여기서 구체적으로 논하기 어려우나 위의 4P의 측면을 모두 고려하여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 구사하여야 사업의 성공을 이룰 수 있으며 그러한 전략에 대한 설명이 제시되어야한다
  

5) 기술 및 연구개발

이 부분에서는 창업 대상 기술의 내용 및 특성(기술의 우위성)을 제시한다기술의 핵심내용을 그 분야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이 읽더라도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설명하고 아이템 선정과정 및 기술현황사업화 가능성 및 전망 그리고 향후 R&D 투자계획을 개발목표개발인력 구성개발소요자금개발 일정 등으로 설명한다투자자 및 사업계획서의 독자는 이 부분에서 창업자의 제품개발 가능성 및 기술능력 (기술 인력 현황핵심 기술내역기술 도입 및 협력 가능성)과 제품의 특성 및 경쟁력 (유사품 대비 기술적 우위성가격 경쟁력대체기술 출현 가능성기술 특허현황기술도입 가능성기술변화 등)을 파악하기를 원한다
  

6) 생산과 시설계획

아이템이 제품의 실제생산이 필요한 것인 경우 다음과 같은 형태의 생산계획안이 제시되어야 한다
1. 총괄 
2. 년차별 가동 계획 
3. 제품별 생산 공정도 및 공정 설명 
4. 원․부자재 소요 및 조달계획 
    가소요량 계획 
    나주요 원재료 수급 계획 (현황
5. 생산 및 시설투자 계획 
    가생산에 필요한 시설 및 설비 
    나투자계획 
 
이러한 생산과 시설계획은 다음과 같은 요소로 평가된다
1. 생산 능력 기술 및 생산인력 보유시설 확보정도 및 능력원부자재 조달 능력생산 기술 확립 설계 개발능력유지보수 계획 등 
2. 원가 추정 원단위 산출원가의 유동상태 등 
3. 공장건설 설비 구입 및 LAYOUT, 공사일정설비계약관련 사항 
4. 생산형태 양산 가능성생산규모 등 
  

7) 경영과 소유, 인력계획

여기에서는 창업팀을 소개한다벤처자본가의 세계에서는 사람에게 투자한다는 것이 정설로 되어 있다.아무리 사업 아이템이 좋고 시장전망이 좋아도 그 사업을 시작하고 굴러가게 하는 것은 결국 사람이기 때문이다그리고 핵심적인 사람이 있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창업''이 좋아야 한다당연히 팀은 완벽할수록 좋다기술개발자재무관리자영업담당자생산현장에서 감독할 사람 등그리고 그런 각 분야에 대해 어떤 경험과 지식을 쌓아왔는지 밝히는 것이 좋다대부분의 벤처창업이 그런 것처럼 이런 각 분야의 모든 사람을 확보하고 출발하지 못했다면언제 어떤 자격을 가진 사람을 확보할 예정인가에 대해 언급한다그리고 누가 가장 중요한 경영자인가그들을 어떻게 회사에 붙잡아 둘 것인가보수는 어떻게 할 것인가그 동안 투자한 사람은 누구이고 얼마씩 몇 차례(라운드투자했는가그들의 지분은 얼마인가발행된 주식은 어떤 종류이며 어떻게 평가되고 있는가누가 이사회에서 대표이사가 될 것인가이사회의 구성은 어떻게 할 것인가등의 질문에 대한 대답이 포함되어야 한다
그리고 경영진이나 투자자를 제외한 우수인력에 대한 계획도 언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어떻게 중요한 인력을 찾을 것인가어떤 방법으로 그들을 채용하고 붙잡아 둘 것인가보상은 어떻게 하는가회사의 조직 구조 내에서 어떻게 직능을 분리할 것인가등 
  

8) 자본 및 재무계획, 자본금 회수방안

이 부분에서는 창업자가 필요로하는 자본에 대해서도 언급한다필요한 액수와 시기에 대해서 설명한다.현재 얼마가 필요한가향후 5년간 어느 시점에 얼마가 필요한가만약 필요 자본급보다 적은 돈이 투자되면 어떻게 할 것인가현재 회사의 가치는 얼마로 평가하고 있으며이에 따라서 신규 투자가에게는 주식당 가격을 얼마로 책정할 것인가여기서는 회사의 가치를 평가한 방법을 투자자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할 필요가 있다따라서 매출액보유기술의 중요성인력의 우수성성장 가능성 등을 잘 보여주어야 한다신규투자가 이루어지면 기존 투자자의 지분에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가물론 이때 기존 투자자의 지분과 주식보유량은 물론이고 간단한 인적사항도 필요하다
그리고 여기서는 기존의 회사라면 지난 5년간 재무제표새로 시작하는 회사라면 향후 35년 동안 예상되는 재무제표(추정 대차대조표추정 손익계산서 등)를 제시해야 한다그리고 예상되는 현금흐름도를 제시해야 한다현금흐름도는 매우 중요한 자료다서류상의 흑자회사가 부도나는 경우는 현금관리를 잘 못했기 때문이다향후 수입에 대한 전망도 필요하다
그리고조달된 자금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에 대한 소요자금 명세 및 용도와 차입금 상환계획을 제시해야 한다투자자들이 자금을 회수하는 방안은 크게 세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첫째주식시장에 상장,둘째상장전 주식을 파는 방안으로 회사를 다른 사람에게 파는 방법도 이에 포함되며셋째기존의 상장회사에 합병시키는 방법이다이 중 어떤 방법을 통해 어느 시점에 투자자가 돈을 회수할 수 있도록 해주겠다는 방안이 제시되어야 한다
 
이 부분은 사업계획서의 독자가 매우 관심을 기울이는 부분이며다음과 같은 평가요소로서 평가한다
 
1. 자금규모 
2. 투자 수익성 (ROI : Return On Investment) 
3. 경제적 타당성의 정도 
4. 미래 경영 상태 예측 
5. 경영환경 변화에 따른 재무적 성과의 변동정도 (BEP, S/A, R/A
 

9) 부록

여기에서는 앞에서 삽입하지 못했던 자료시제품의 사진신문 스크랩 등을 첨부한다제출 첨부 서류를 예시하면 다음과 같다
대표자 및 임원 이력서기술진 이력서최근 3년간 결산 서류담보 제공시 담보물 감정서도시계획 확인원등기부 등본보증 관련 서류사업자 등록증 사본정관법인 등기부 등본제품 카탈로그기타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서류

(출처: 와이즈엠피알)

 

경영
목록글쓰기
댓글 2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