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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 촬영, 무엇이 가장 중요할까?

2020.01.10 15:21

와이낫포토그래피

조회수 2,7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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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 촬영, 무엇이 가장 중요할까?

모델 촬영은 광고 촬영의 가장 기본적인 형태 중 하나로 자리잡은 촬영 방식입니다.

 

특히, 연예인이나 유명 스포츠 스타 등을 모델로 국한하던 기존의 방식과 달리
최근에는 인플루언서, 일반인 등 모델의 유명도에 구애 받지 않기 때문에
브랜드 입장에서는 좀 더 가볍게 접근할 수 있는 콘텐츠 생산 방식이 되었습니다.



[모델 촬영 이미지]


그러나, 모델 촬영의 경우 단순히 이미지에 담기는 인물 한 명이 추가되는 것이 아닙니다.

 

인물이 배경과 함께 어우러질 수 있도록 적절한 소품과 배경 장소를 준비하고
헤어, 메이크업, 코디 등 모델의 디테일을 표현할 스태프들 또한 필요로 합니다.

 

제품만을 촬영할 때보다 더 많은 요소들이 필요해지는 만큼, 당연히 비용 또한 더 많이 필요하게 되고
클라이언트와 스튜디오의 입장에서는 더욱 많은 준비가 필요해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오늘 글에서는 모델 촬영을 진행할 때
클라이언트가 미리 확인하면 좋은 요소들에 대해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

모델 촬영은 모델이 중요해


당연한 이야기지만, 모델 촬영에 있어 가장 중요한 과정은 모델 선정입니다.
특히, 대형 에이전시를 제외하고도 모델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있는 현 상황에서는
유명한 인물을 섭외하지 않더라도, 브랜드의 이미지를 대표할 수 있는 모델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그러나 이 선택의 폭이 너무 넓은 까닭에, 단순히 인물의 첫 인상이나
관계자들의 감을 바탕으로 섣부르게 모델을 선정할 경우, 예상치 못한 문제점들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막상 현장에서 브랜드의 제품을 소화해내지 못하거나,
콘텐츠에 적합한 연기를 선보이지 못하는 경우처럼 말이죠.



[규모와 상관 없이, 현장은 늘 변수가 생기곤 합니다]


때문에 모델 개인의 포트폴리오를 확인하고, 자사와 유사한 브랜드들의 과거 레퍼런스를 비교하며,
생산하려는 콘텐츠의 성격에 따라 어떠한 모델이 가장 적절한가를 판단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위와 같은 이유에서, 촬영을 진행하는 스튜디오가 얼마나 많은 레퍼런스와
협업 관계에 있는 에이전시들을 보유하고 있는지가 중요해지는 것이죠.


넓은 선택폭 중에서, 잘못된 선택을 제외하고 시작할 수 있도록
어느 정도 검증된 풀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에이전시 리스트 - 예시]


물론 이러한 과정들은 브랜드의 자체적인 탐색을 통해 검토해볼 수도 있지만
스튜디오나 에이전시 등, 관련 정보를 보유하고 있는 전문가들의 도움이 더해진다면
시간과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클라이언트께서는, 사전에 협업 가능한 에이전시나 추천 가능한 모델 풀을 먼저 요청하신 후에
브랜드 내부의 탐색 결과를 더해 모델 풀을 만들고, 그 안에서 적합한 인물을 선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장소? 스태프?”


서론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모델 촬영은 기존의 제품만을 사용하는 촬영에 비해
더 많은 인력과 준비를 필요로 합니다.

 

인물 특징에 맞게 소품과 구도를 설정하고, 브랜드의 의도에 맞는 인물로 보여질 수 있도록
메이크업과 헤어 스타일링, 코디를 준비하는 과정이 바로 그것인데요




이 중에서 소품과 구도의경우에는 전적으로 스튜디오의 역할이라고 볼 수 있지만
모델의 외관을 결정하는 CF 스태프들의 경우, 해당 모델의 에이전시를 통해 제공받거나
관련 회사를 통해 전문가를 섭외해야 합니다.

 

그러나 겉으로 드러난 모델과 달리, 스태프들의 경우 업계 관계자가 아니라면
적절한 인물을 섭외하고, 촬영을 준비하기에 매우 어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촬영 장소나 CF 스태프의 섭외, 소품의 준비 등은 스튜디오와 에이전시 관계자들이
대부분을 결정한 후 최종 보고를 클라이언트 측에 전달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데요,
이 때, 클라이언트께서는 해당 촬영의 목적과 이미지 크기, 브랜드 스토리 등의 명확한 판단 기준을 가지고
빠른 커뮤니케이션을 유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장소 대관이나 촬영 참여자들의 일정 등, 빠르게 진행되는 준비 과정에서
예상된 기간을 맞추지 못하는 경우, 여태껏 진행한 과정을 거의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스튜디오 등의 제작사들이 빠르고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중심 가치로 두는 것은
자신들의 입맛에 맞는 작업 조율을 위함이 아닌, 변수가 많은 촬영 준비 과정 속에서
브랜드를 위한 최선의 선택을 만들어 내기 위함입니다.



---

오늘 글에서는 모델 촬영의 준비 과정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그 과정 속에서 클라이언트가 어떠한 부분을 미리 알고, 준비해두면 좋은지에 대해 작성해 보았습니다.

 

위의 내용을 토대로, 브랜드의 성공적인 촬영을 진행하시기를 염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와이낫 포토그래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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