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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cebook 광고 클릭수 = 세션수??

2019.11.18 00:05

김그마

조회수 1,879

댓글 13

안녕하세요, 김그마입니다.

혼자서 고군분투(?)하며 알고있는 정보들을 정리하여

제목과 같은 주제로 자료(?)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 - ) ( _ _ )


광고 성과를 발표하는 미팅(혹은 데일리 리포트)에서 아래와 같은 질문은,

한 번씩은 받아보셨을거라 생각합니다.

  • Facebook 광고 클릭수 GA의 세션수랑 왜 달라요? 잘못된거 아니에요?

난감하죠,, 클릭을 했다는건 광고로 들어온 사람들이 있다는건데,,

왜 수치는 다르게 잡힐까요?

이 부분을! 한 번 ! 같이 ! 하나하나! 파보도록 하겠습니다 !


1. 클릭수 = 세션수

다릅니다 ! 클릭수 ≠ 세션수

Facebook 광고에서 말하는 클릭수는 저희가 생각하는 광고를 통한 유입수와는 조금 다릅니다.

보스님들이 아시다시피,

클릭수광고를 클릭한 횟수이고, 세션수방문수이죠.

네?? 그니까 Facebook에서 집행한 광고를 유저들이 클릭한 것이니, 우리 사이트에 방문한거고, 그게 세션수로 데이터가 잡혀야하지 않나요?

아닙니다!!!

왜냐, Facebook 에서는 유저가 광고를 클릭하는 행위클릭수로 잡고 있습니다.

Facebook에서는 클릭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클릭 : 광고 컨테이너(소재)와의 특정 상호 작용 유형, 다른 랜딩 페이지 링크, 확장된 광고 환경 링크를 포함하여 여러 유형의 광고 클릭을 집계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여러 유형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링크 클릭(링크 클릭, 아웃바운드 클릭)
2. 연결된 비즈니스 페이지 프로필 또는 프로필 사진 클릭
3. 게시물 공감(예: 좋아요 또는 최고예요)
4. 댓글 또는 공유
5. 전체 화면으로 미디어(예: 사진)를 확장하는 클릭
6. 캠페인 목표와 일치하는 클릭(예: 페이지 참여 캠페인에서 페이지 좋아요)


잘 와닿지 않으시죠? ㅎㅎ

실제 페이스북 광고에서 클릭이라고 집계되는 영역을 비교해보죠!

(그림이 좀 크네요 ㅎㅎ 모바일에선 클릭해서 확대하시면 보기 좋을것 같습니다)

- 클릭 vs 링크 클릭  vs 아웃바운드 링크 클릭


등호와 그림으로 표현하자면,

  • 클릭 > 링크 클릭 > 아웃바운드 링크 클릭

페이스북

클릭 정의
링크 클릭
링크 클릭과 아웃바운드 링크


- 고유 클릭, 고유 링크 클릭, 고유 아웃바운드 클릭

고유가 붙은 것들은, 전부 클릭한 유저수를 나타냅니다.

(이것은 추산치. 100% 정확하지 않음)


2. 그러면, 아웃바운드 링크와 GA의 세션수가 동일하고, 고유 아웃바운드 링크와 GA의 사용자가 같다고 볼 수 있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이론 상 그럴것 같지만, 이 둘은 (광고 플랫폼, 데이터 분석 툴) 각자 다른 기준으로 유저들을 구분짓고 있습니다.

    Google Analytics

      애널리틱스에서 웹 세션을 정의하는 법
      User ID 식별 방법

           Facebook

            페이스북에서 웹 세션을 정의하는 법

            4. ㅠㅠ… 이렇게 많은 기준과 값들이 있는데 무엇을 기준으로 성과를 측정해야 하나요?

              광고 캠페인의 목표에 맞는 지표들을 우선적으로 보시면 됩니다.

              (딱 하나만 봐야한다면? 제일 중요한 지표? 라는 말은 적절하지 않습니다..ㅜ)

              - 트래픽 : CPC, CTR

              - 동영상 조회수 : 조회당 과금, Thruplay

              - 전환 : CPA(전환당 비용), CVR(전환율), ROAS(수익/비용*100)

              5. 그럼, Facebook 광고 데이터랑 GA 세션수가 다르다면 , 뭐가 제일 정확한가요?

              100% 정확한 툴은 어디에도 없습니다! 

              조금 더 정확하게 하기 위해,  UTM Parameter를 달아서 추적하는 것이고, 

              확률적으로 어디에 돈을 썼을 때 전환을 더 많이 가져올까? 

              Facebook에서는 어떤 광고 유형유입이 더 잘 될까? 

              Slide광고로 했을 때 유저들이 잘 들어오나

              동영상 광고로 했을 때 유저들이 전환을 일으키나? 

              어느 매체전환과 가까운 행동을 하는 유저를 데려올 수 있을까?

              어디서 들어온 사람들이 사이트에서 탐색을 하긴 하나? 등등

              위와 같은 사항들을 파악하기 위해 GA라는 분석 툴Facebook 광고 관리자를 사용하는 것이라고 이해해주시면  이해하기 더 편하지 않을까..(?) 조심히 말씀 드립니다..ㅎㅎ

              왜냐하면, 사실.. GA도 데이터 무료 버전을 사용한다면,

              유저 데이터의 100%를 전부 보여주는것이 아닙니다(어느 정도 오차가 있음).

              또한 Facebook도 유실되는 데이터가 어느 정도는 있기 때문에 ‘의사결정’을 위한 ‘참고용’으로 보시길 바랍니다.

              즉, 플랫폼의 수치를 너무 믿지 말라는 이야기!


              엄청나게 정확한 기준을 제시한게 아니라서 조금은 걱정이 됩니다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ㅎㅎ.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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