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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막 마케팅 공부를 하시는 분들께 드리는 글 2

2019.08.19 19:03

병원왕

조회수 6,479

댓글 19

1편을 아직 보시지 않으셨다면 1편부터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이제 막 마케팅 공부를 하시는 분들께 드리는 글 1



이동중에 작성하는 글이라 2탄은 내용이 다소 짧을 수 있음을 서두에 밝힙니다.

예상치 못하게 1편 글에 많은 덧글을 달아주셔서 제 짧은 식견이 보스님들께

도움이 된 것 같아 상당히 뿌듯합니다.


2편 시작하겠습니다.




4. 많이 보세요. 다양하게 보세요.


아마 혼자 마케팅을 진행하시는 분들에게 가장 큰 문제점은 무엇을, 어떻게, 어떤방법으로

시작해야할지를 모른다는 점입니다.


특히 채널운영, 광고, 컨텐츠 부분에 대해 기획을 해야할 때 이러한 문제점을 정말

뼈저리게 느끼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회사에서 일할 때 팀원들에게 가장 많이 말한 것들 중에 하나가


스스로 무언가를 창조하려하면 많은 시간과 수 많은 실패가 따르게 될 것이다.

때문에 다양하게 많이 보면서 시야를 넓히고 응용하면서 본인만의 색깔을 찾아라.


라는 것이었습니다. 그렇습니다. 많이 보셔야 합니다. 다양하게 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스펀지처럼 흡수해서 본인의 지식으로 채우고 본인의 업종에 맞게 응용하세요.

단, 제가 하는 말을 오해하시면 안됩니다. 다른 사람이 만든 창작물을 보고 그대로

베껴 쓰라는 의미는 아니니까요.


여러분들이 참고할만한 사이트 몇 개를 던져봅니다.



벤치마킹을 위해 참고할만한 사이트

  1. 이벤트기획: 구글이미지 (https://images.google.com/?gws_rd=ssl)
    구글 이미지에 들어가서 필요한 이벤트 명을 입력해보세요.
    예를 들어 추석이벤트가 필요하다면 '추석이벤트'를 성형외과 이벤트가 필요하다면
    '성형외과 이벤트'를 검색해보세요.

    수 없이 많은 업체들에서 진행했던 이벤트 포스터들이 나오게 됩니다.
    다른 업체들은 어떤 카피와 상품구성으로 이벤트를 진행했는지 확인하세요.
    괜찮은 이미지 구도와 카피 등을 보시고 본인이라면 어떻게 쓸지 생각해보세요.

  2. 페이스북/인스타광고: 페이스북 광고 라이브러리 (https://www.facebook.com/ads/library)
    페이스북 광고 기획을 어떻게 해야할지 난감하신가요?
    페이스북 광고 라이브러리에서 다른 업체들은 어떻게 광고를 하는지 확인하세요.


    다른 업체들의 소구점을 보고 카피라이팅, 이미지 표현에 대한 감을 익히세요.

  3. 마케팅사례: 티타임즈 (http://www.ttimes.co.kr/)
    다양한 비즈니스 사례와 마케팅 성공사례 등을 보고 싶으시다면 티타임즈를 추천합니다.
    해당 사이트에는 마케터로써 참고할만한 사례 중심 지식들이 많이 있습니다.

    물론 외국기업이나 대기업 관련 컨텐츠가 주를 이루긴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공 전략에 대해 읽기 쉬운 컨텐츠가 다수 있어 반드시 북마킹 할 만 합니다.

    자매품)
    아웃스탠딩 (https://outstanding.kr/) : 유료 구독서비스지만 무료 컨텐츠도 좋은게 많아요
    ㅍㅍㅅㅅ (https://ppss.kr/): 트렌디한 양질의 컨텐츠가 많아요
    블로터넷 (http://www.bloter.net/): 디지털 분야에 대한 컨텐츠가 많아요

그 외 좋은 참고사이트를 알고 계신 보스님들은 덧글로 부탁드립니다.



5. 효율성있게 업무를 하세요.


마케터일을 하다보면 떄론 디자이너가 때론 영상 기획자가 때론 웹기획자가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내가 할 수 있는 일 대비 너무 동떨어지는 일이 들어왔을 때에는 업무를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내가 할 수 있는 영역과 그렇지 않은 영역을 확실하게 분리하세요.

그리고 내가 할 수 없는 영역에 너무 많은 시간을 쓰지 마세요.

내가 할 수 없는 영역은 전문 대행사를 통해 해결하는 것이 결과적으로는

일을 두, 세번 하지 않게 해주는 방법입니다.


개인적으로 예전에 회사에서는 임원진이 마케터들의 포토샵 사용을 금지하기도 했습니다.

(쓸데없이 포토샵을 만지는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업무의 지연이 발생했기 때문에요)


당시에는 그렇게까지 해야하나 싶었지만 팀장 자리에 오르고 나서는 100번 이해했습니다.

내가 못하는것을 손에 쥐고 오랜 시간 보내봐야 결과물의 만족도는 50%도 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어쩔수 없이 디자인도 해야하고 영상도 해야한다면

아래 사이트들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영상 / 이미지 제작 사이트

  1. 캔바 (https://www.canva.com/): 개인적으로 무료로 이미지 결과물을 만드는 사이트 중에서는 최강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순 클릭과 드래그 앤 드랍, 텍스트 입력 몇 번 만으로 전문가스러운 느낌의 컨텐츠가 탄생합니다. 물론..포토샵만큼..정교하진 못해요.

  2. 픽슬러 (https://pixlr.com/): 사진 보정, 효과, 필터링 부분에 있어 매~우 편리한 인터페이스 구조로 되어 있는 사이트입니다. 네 맞습니다. 무료에요.

  3. 쉐이커 (https://www.shakr.com/): 유료입니다. 하지만 이 이상 편리한 영상 제작 솔루션이 있었나 싶네요. 쉐이커는 공구형태로도 많이들 이용합니다.

  4. 크몽 (https://kmong.com/):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문가의 손길이 필요하다면 크몽에서 문의하세요. 나름 업력있는 프리랜서들과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업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웹, 앱, 디자인, 영상,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의 프리랜서가 모여있습니다.



6. 데이터를 꼭 확인하세요.


개인적으로 마케팅 업무는 하는 것보다 결과를 분석하고 이에 맞게 수정 보완 작업을 지속하여 우리 업체에 맞는 최적화된 조건을 찾아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서 필요한 것이 데이터를 확인하는 작업입니다. 블로그, 광고, 홈페이지 등 모든 채널과 광고에서는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이 데이터를 보세요. 그리고 숫자 그대로를 받아들이지 마시고 데이터가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생각해보세요.


모든 데이터들은 인과관계를 가지고 있고, 데이터간의 상관관계에서 새로운 해결책이나 아이디어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각 데이터가 가지고 있는 의미가 무엇인지 모르겠다면 아이보스에도 물어보고 네이버에서도 검색해보세요. 이미 많은 선배 마케터님들께서 양질의 포스팅들을 통해 데이터들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정리정도는 해두셨습니다. 저도 상당히 많이 도움을 받는 부분입니다.




버스시간이 다가와 이만 글을 줄이려고 합니다.

아마 기존 현업에서 오래 일을 하신 마케터분들께는 역시나 뻔한 이야기일 수 있습니다.

혹 제 이야기 중 보충 설명이 필요하거나 더 좋은 이야기거리가 있으신 보스님들께서는

덧글로 좋은 정보 남겨주시면 좋겠습니다.


3탄을 쓸지 안쓸지는 모르겠습니다. 짧은 식견으로 쥐어짜다보니 내용이 알차지 못하네요.

그래도 이제 마케팅을 시작하시거나 소상공인 대표 보스님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작성해봤습니다.


항상 보스님들을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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