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유튜브 콘텐츠 편성 전략

2019.04.23 07:40

후랭이

조회수 6,388

댓글 4

[유튜브 크리에이터 아카데미]


친절하게도 유튜브 아카데미에는 유튜버가 어떻게 채널을 운영해야 하는지 자세히 안내가 되어 있습니다. 그 중 오늘 콘텐츠 구성 전략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유튜브 채널 운영 시, 시청 시간에서 일정한 패턴을 발견해서 내 콘텐츠를 만드는데 참고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업로드 주기와 시간외에도 언제 조회수가 올라가고, 언제 조회수가 빠지는지를 확인하여 콘텐츠 제작에 참고하기 위함입니다.

유튜브 콘텐츠는 조회 패턴에 따라 히어로, 허브, 하우투(도움말)콘텐츠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조회 패턴에 따라 상호 보완적인 콘텐츠를 만들어 유튜브 시청자를 보다 빠르게 늘리고 채널이 성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위 3가지 콘텐츠를 모두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이 3가지 유형은 각자 운영하고 있는 채널의 콘텐츠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어디까지나 참고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빠져 있는 부분이 있다면 보완을 하거나, 내 콘텐츠는 어떤 유형이 가장 많은지 파악하면 채널 성장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1. 히어로 콘텐츠(When)

히어로 콘텐츠는 시청 시간과 조회수가 단기간 내에 급등하고 다시 빠지는 콘텐츠를 말합니다. 시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콘텐츠입니다. 갤럭시 S10의 출시일이나 영화 어벤져스 앤드게임의 개봉일에 최적화된 콘텐츠를 만드는 것을 예로 들 수 있겠네요.

또는 월드컵이나 올림픽, CES, 모터쇼 등 날짜가 정해진 대규모 행사 등도 있을 수 있습니다. 제가 PD수첩 관련 콘텐츠를 만들어 보았을 때도 경험을 해보았는데요. 채널의 규모에 상관 없이 히어로 콘텐츠는 짧은 시간 동안 많은 조회수가 나올 가능성이 큰 이슈나 이벤트를 중심으로 콘텐츠를 구성하는 것입니다.

조회수가 단시간에 빨리 상승하는 것이 좋긴 하지만 이것이 구독자로 연결이 되어야 채널을 운영하는 크리에이터 입장에선 도움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히 조회수 올리는 단발성 이슈를 다루는 것이 아니라 구독으로 전환이 될 수 있도록 콘텐츠를 구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단순히 팩트를 전달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플러스 요소(재미, 감동, 흥미, 매력 등)가 함께 들어가 있으면 좋습니다. 이런 요소가 잘 들어가 있다면 시간이 경과 후 조회수가 급격히 빠졌을 때에 구독자가 늘어나 있을 것이고, 그것이 아니라면 단순히 조회수만 늘고 구독자는 늘지 않을 것입니다.

히어로 콘텐츠의 핵심은 해당 시간(행사 진행 당일까지) 전까지 히어로 영상이 올라갈 예정이라는 것을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놓고, 적시에 업로드를 하여 한 방에 트래픽을 땡겨오는 것입니다.

2. 허브 콘텐츠(Repeat)

허브 콘텐츠는 영상이 올라올 때마다 조회수가 올라가는 콘텐츠를 중점적으로 올리는 채널에서 많이 제작하고 있습니다. 특히 정기적으로 영상을 업로드 하는 채널에서 나타나는 패턴이며, 영상을 일관성 있는 주제(수학, 영어, 과학실험, 요리, 영화 리뷰 등)로 꾸준히 올리는 채널에서 메인으로 올리고 있는 콘텐츠 유형입니다.

일반적인 경우라면 채널 운영할 때 주 콘텐츠로 올리는 영상이 해당되며 저 같은 경우 전문가 인터뷰 영상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영상이 업로드 되고 48~72시간에 조회수가 급증하고 이후엔 반응에 따라 조회수가 달라지며 시청시간이 줄어듭니다.

이런 허브 콘텐츠를 만들 때 가장 좋은 것은 시리즈로 구성하는 것입니다. 1화를 보고 2화를 보고 싶게끔하고, 고정적인 업로드 일정을 시청자들에게 알려준다면 다시 찾아올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저처럼 다양한 사람들을 인터뷰 하다보면 콘텐츠에서 이야기하고자 하는 논조가 조금씩(때론 많이) 달라지는데요. 출연하는 전문가마다 이론과 논조가 다르면 팬을 모으기가 쉽지 않아 채널이 빠르게 성장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왕이면 허브 콘텐츠로 정하여 주력으로 밀고자 하는 콘텐츠는 나만의 스타일이 일관성 있게 유지될 수 있는 스타일로 영상을 만드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논조를 통일하고 시리즈로 정기적인 업로드를 하는 것이죠. 허브 콘텐츠의 핵심은 논조와 정기 업로드입니다.

3. 도움말 콘텐츠(How)

도움말 콘텐츠는 채널의 메인 콘텐츠가 될 수도 있고, 서브 콘텐츠가 될 수 있습니다. 제 채널에선 서브 콘텐츠입니다. 부동산지인 사용법에 대한 영상이나 부동산 책 추천 영상이 도움말 콘텐츠에 해당됩니다.

도움말 콘텐츠, 일명 하우투 콘텐츠는 핵심 키워드를 잘 잡는 것이 필요합니다. 가만히 있으면 추천 영상으로 밀어주는 허브 콘텐츠와 달리 사람들이 궁금한 내용을 검색창을 통해 적극적으로 찾아 나서기 때문입니다. 검색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구글 트렌드나 네이버 데이터랩을 통해 어떤 키워드가 많이 검색 되고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저는 육아용품을 검색할 일이 거의 없어서 잘 모릅니다. 상식적으로 '육아용품'이라는 키워드가 가장 많이 찾는 키워드이고, 검색량이 가장 많을 것이라 생각을 했습니다. 그러나 실제 검색량은 그렇지 않았습니다.

네이버데이터랩이나 구글 트렌드 모두 육아용품보다는 아기용품이 검색량이 훨씬 더 많았습니다.(구글 확장 프로그램을 통해서도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육아용품이 키워드 경쟁정도가 덜하긴 하지만 검색량에서 보면 아기용품이 육아용품을 압도하기 때문에 이런 조건이라면 무조건 키워드는 아기용품으로 가는 것이 맞습니다.

메인 키워드를 캐치했다면 이제 사람들이 무엇에 관심이 있는지를 찾아보겠습니다. 유튜브 검색창에는 아래와 같이 관련 검색어가 나오는데요. 이는 검색량 순이 아닙니다.(해외 확장 프로그램은 이 검색량까지 곧바로 체크할 수 있는 것이 있는데요. 한글은 지원이 안 되어서 소개를 하진 않겠습니다. 혹시 한글 지원되는 확장프로그램 아시는 분은 제보주세요^^)

구체적인 검색량은 알 수 없지만 어쨌든 관심이 많은 키워드라는 것이기 때문에 이를 다루는 주제를 기획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메타데이터 입력을 할 때도 참고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조작도 가능하다고 하지만 어쨌든 네이버 연관검색어도 사람들이 많이 찾는 키워드이기 때문에 한번 살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육아용품보다 아기용품이 좋은 키워드이니 아기용품으로만 검색해보면 됩니다.

1. 아기용품 브랜드 순위 Top5

2. 중고아기용품 싸게 사는 법

3. 아기용품 선물 추천 Top3

4. 아기용품 대여 저렴하게 하는 곳

등등으로 시청자가 찾을만한 키워드와 관련된 주제를 다뤄주시면 도움말(하우투) 콘텐츠로 검색 노출에 용이합니다. 부동산 전문가라면 등기부등본(등기사항전부증명서보다는 등기부등본으로 가는 것이 유리) 제대로 보는 방법, 전세 계약 하기전에 등기부등본으로 확인해야 할 것, 전세 구할 때 반드시 알아야 할 팁, 전세 사기 안 당하는 방법, 대학생 월세 쉽게 구하는 방법, 셀프 등기 하는 방법, 법무사비 줄이는 방법, 세금 줄이는 방법 등등으로 확장이 가능합니다.

이런 도움말(하우투) 콘텐츠는 허브 콘텐츠와 허브 콘텐츠 사이에 넣어 시청자나 구독자 이탈을 방지하고 시청시간을 확보하는데 활용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는 구독자가 많지 않을 때 구독자와 팬을 확보하기 전까지 채널 노출 전략으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채널이 어느정도 궤도에 올라가면 허브 콘텐츠와 도움말(하우투) 콘텐츠에 대한 구독자 반응을 살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너무 많은 도움말(하우투) 콘텐츠를 싫어하는지, 허브 콘텐츠보단 오히려 도움말(하우투) 콘텐츠를 좋아하는지 통계나 설문조사 등을 통해 파악하여 비율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히어로 콘텐츠, 허브 콘텐츠, 도움말 콘텐츠를 몇 대 몇의 비율로 섞어서 만드는 것이 좋냐고 물어보시는 분도 계시는데요. 예상하셨겠지만 이는 채널의 규모와 상태, 주제에 따라 다릅니다.

테크나 리뷰 중심이면 히어로 콘텐츠와 도움말 콘텐츠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아야 하는 것이 정상입니다. 부동산이나 주식, 재테크 같은 상대적으로 다소 딱딱한 전문 지식이라면 허브 콘텐츠와 도움말 콘텐츠 중심으로 구성하는 것이 맞습니다.

반면, 학습자에게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핵심인 채널(수학, 어학, 회계, 세무 등)은 일련의 교육과정이 정리된 내용을 체계적으로 뿌려줄 수 있는 허브 콘텐츠 중심으로 콘텐츠를 구성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유튜브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NDTMN님 외 9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4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