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홍카콜라 vs 알릴레오 유튜브 채널 분석 with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2019.02.15 12:06

Justiny

조회수 2,044

댓글 0


소셜러스는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제작팀의 요청으로 국내 정치 유튜브 채널 분석에 참여했습니다.  

TV홍카콜라 vs 알릴레오(사람사는세상노무현재단) 로 대표되는 보수/진보 채널과 국회의원 채널들의 전수 조사까지... 그 분석 자료를 지금 공개합니다. 



TV홍카콜라 VS 알릴레오(사람사는세상노무현재단) 


홍카콜라 vs 알릴레오 유튜브 채널 구독자 비교

우선 구독자를 비교하면 2019년1월28일 기준 홍카콜라는 24만명, 알릴레오는 66만명으로 알릴레오가 압도적으로 높은 구독자를 보여줍니다. 하지만 채널의 개설일을 보면 홍카콜라는 2018년11월29일, 알릴레오는 2011년1월14일로 채널을 운영한 기간은 60일 vs 3000일 정도로 큰 차이를 보입니다. 보통 채널들이 마의 1만 구독, 신의 구간이라는 10만 구독자 도달에 매우 힘들어하는 점을 감안하면 60일만에 24만의 구독자를 확보한 홍카콜라가 대단하기는 합니다. 반면 알릴레오는 기존의 채널을 재활용하는 바람에 손해를 좀 본 듯 하네요. 


홍카콜라 vs 알릴레오 유튜브 채널 조회수 비교 

60여일만에 1,200만의 조회수를 기록한 홍카콜라는 정말 '기염을 토했다'라고 할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8년 가까이 큰 활동이 없었던 '사람사는노무현재단' 채널에 유시민 작가의 '알릴레오' 등장은 , 홍카콜라의 기염을 누르며 더 높은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채널은 8년 정도 운영되었지만 대부분의 조회수는 최근에 나온 점을 생각하면 정말 대단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홍카콜라 vs 알릴레오 유튜브 채널 좋아요 비교

보통 좋아요 수는 조회수에 비례하기 마련입니다. 소셜러스가 89,000편의 영상을 분석한 결과 (좋아요/조회수) 는 보통 1% 수준입니다. 즉, 평균적으로 조회수가 100일때 좋아요가 1이라는 의미입니다. 그런 측면에서 보면 1200만 조회수에서 110만의 좋아요는.... 상식 이상의 좋아요 클릭 비율이라고 볼 수 있네요. 


홍카콜라 vs 알릴레오 유튜브 채널 총 싫어요 수 비교

채널의 싫어요 수를 분석할 때는 좋아요와 함께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좋아요, 싫어요는 정비례 하기 때문이죠. 싫어요는 두 채널 모두 비슷한 수준을 보여주고 있네요. 


홍카콜라 vs 알릴레오 업로드한 영상 비교 

약 60여일 채널을 운영한 홍카콜라는 76편의 영상을 올려 하루 1편 이상의 영상을 올린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에 비해 8년 정도 채널을 운영한 알릴레오는 총 272편의 영상이 올라와 있습니다만 알릴레오 이전 '사람사는세상노무현재단'일때는 데이터가 워낙 미비하기 점을 기억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홍카콜라 vs 알릴레오 채널 전체 댓글 비교 

댓글은 로그인이 필요하기도 하거니와 상당히 적극적인 반응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두 채널 모두 상당히 높은 수준의 댓글 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만큼 두 채널 모두 시청자/구독자들의 충성도가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홍카콜라 vs 알릴레오의 향후 성장세는 ? 



유튜브 영상 업로드에 따른 일반적인 조회수 변화 

이 그래프는 구독자가 20만 가까이 되는 다른 유튜브 채널 분석 자료로, 영상을 업로드하면 조회수가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이 매우 일반적인 형태입니다. 1/20일 영상이 업로드되자 조회수가 상승하는 것을 극명하게 볼 수 있습니다.  


알릴레오,홍카콜라의 영상 업로드와 조회수 변화 분석 

우선 두 채널 모두 전체적으로 최고점을 찍고 이제 서서히 하락세인 것은 동일합니다. 사회적 이슈를 모두 빨아들이고 파급력을 보여준 뒤 차차 자리를 잡아 가는 것으로 보입니다. 직선으로 나타난 선형 자료를 보면 두 채널 모두 비슷한 수준으로 하락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두 채널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우선 알릴레오는 위에서 보여준 다른 채널처럼 영상이 업로드되면(파란색 박스 안의 숫자) 조회수가 상승하는 것을 보입니다. 즉 전체적으로는 하락세를 보여주지만 그 중에도  영상이 업로드 되면 조회수가 상승하는 일반적인 형태를 보이고 있다는 점입니다. 반면 홍카콜라는 영상 업로드(주황색 박스)에 따른 조회수 변화가 크지 않다는 점입니다. 즉 영상이 업로드 되는지와 상관없이 일정한 조회수가 나오고 있다는 것입니다. 좋게 해석하면 구독자/시청자가 꾸준히 유입된다는 것이고, 나쁘게 해석하자면 의도적으로 시청수가 유입된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어쨌든 두 채널 모두 하락세를 보이며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정도로 해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전체적인 일일 조회수는 알릴레오가 더 높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알릴레오,홍카콜라의 영상 업로드와 구독자 변화 분석

구독자 역시 영상의 업로드와 보통 연동해서 움직이게 됩니다. 영상이 업로드 되면 구독자가 상승하고 서서히 빠지다가 다시 영상 업로드에 맞춰 상승하고... 이러한 흐름을 반복하는 것이 일반적인 흐름입니다. 위 그래프에서 볼 수 있듯이 알릴레오는 매우 일반적인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 홍카콜라는 영상의 업로드와 상관 없이 지속적으로 매일 추가되는 구독자가 일정한 패턴을 보여주고 있으며 차차 줄고 있습니다. 1월 13일 하루동안 1,482명의 구독자가 새로 늘었으나, 1월 28일을 보면 하루 동안 증가한 구독자가 65명 수준으로 내려갔습니다. 


조금 과하게 해석해 보자면 홍카콜라 채널을 구독할만한 사람은 이제 다 구독했다 정도가 될 거 같습니다. 알릴레오는 하루 평균 몇천명 수준으로 최근까지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흥행몰이에 성공한 알릴레오 VS 홍카콜라의 분석은 여기까지 하도록 하겠습니다.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방송은 http://tv.jtbc.joins.com/replay/pr10010365/pm10030344/ep20043814/view 에서 다시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고생하신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제작팀에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알릴레오와 홍카콜라의 유튜브 최신 채널 분석 자료는 소셜러스 https://kr.socialerus.com 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에는 진보와 보수 채널의 분석 자료를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인기 유튜버가 되는 마법, 소셜러스 Socialerus.com 

유튜브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삼오기업서경희님 외 1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Justiny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