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유튜브 광고의 종류 -경매형 광고 2-

2018.12.12 13:34

곤군

조회수 7,280

댓글 2


안녕하세요. 유튜브 마케팅을 함께 공부하는 곤 PD입니다!


날씨가 점점 날이 갈수록 겨울다워지네요. 12월 초부터 이러는데 1, 2월이 걱정됩니다.

그래서 저는 오늘 새벽 전기담요를 새로 주문했어요. (쓸데없는 tmi)


자 여하튼 본론으로 돌아가서 지난 시간에는 유튜브 경매형 광고 중 '인스트림 광고'와 '디스커버리 광고'에 대해 확인해봤습니다.


유튜브 광고의 종류 - 경매형 광고 1- http://naver.me/5HFjDcVz


그럼 이번 시간에는 경매형 광고 중 나머지 3가지 광고에 대해 확인해보도록 할게요.

한번 가봅시다! 고고고!


스티커 이미지





경매형 광고 3. 범퍼 광고


이상하게 대표님들이 유튜브 광고하라면서 언급하는 광고


인스트림 광고와 동일하게 영상 전/중간/후에 나오는 건너뛰기 (스킵)이 안 되는 6초짜리 광고입니다. 제 주변 대표님들께서는 이 광고를 많이 언급들 하시더라고요. 왜 그러는지는 저도 잘 모르게쒀요


일단 과금은 CPM (Cost per Mile (1000 impressions)) 노출 1,000회당 비용이 과금되는 방식입니다.대신 기본적인 단가가 인스트림 광고의 1/3수준 정도로 책정되고 노출에 대한 부분은 확실한 효과가 있다는 장점이 있죠.


문제는 6초라는 짧은 시간의 영상 안에 내용을 담는 게 무지막지하게 어려운 일이라는 겁니다.

어느 정도인지도가 있는 업체라면 모를까 신생이나 브랜딩이 약한 업체가 쓰기엔 애매한 광고형태인 거죠.


물론 단독적으로 쓰는 게 아니라 시리즈물이라던가 메인 풀 영상을 디스커버리나 다른 SNS 매체에 돌리고, 그 영상의 하이라이트 또는 예고편과 같은 느낌으로 짧게 후킹 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일 수 있겠네요.


결론적으로 잘 활용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긴 하지만 그만큼 다루기 어려운 광고라고 생각합니다.




경매형 광고 4. 아웃스트림 광고


네이티브 애드의 한 형태입니다.


아웃스트림 광고는 엄밀히 말하자면 유튜브 내에서는 광고가 나오지 않습니다.

유튜브 외부의 파트너 사이트 및 앱에 게재가 이루어지는 모바일 전용 광고로 앱 또는 페이지의 콘텐츠 사이에서 재생됩니다.

쉽게 말해 페이스북 광고와 같은 형태라고 생각하시면 이해하시기 편하실 겁니다.


과금 방식은 vCPM (viewable Cost Per Mile)으로 조회 가능 1,000회 노출 기준으로 비용이 청구됩니다.

조회 가능 1,000회 노출이 무슨 의미인지 설명드리자면, 광고 화면 공간에 50%가 연속 동영상 재생으로 2초 이상 게재되는 경우만 광고로 집계가 되는 겁니다.

즉, 광고 화면이 50%가 넘지 않거나 재생 시간이 2초가 되지 않는 노출은 비용이 청구되지 않는다는 의미죠.


또 추가적인 특징이 있는데 재생 시 자동으로 음소거 상태로 재생이 됩니다. 따라서 아웃스트림 광고를 진행하고자 싶으시면 꼭 자막을 추가해주셔야겠죠?


아직 국내에서는 적극적으로 활용을 하고 있지 않은 형태입니다. (페이스북 제외) 하지만 미국이나 우리나라보다 유튜브를 활용한 마케팅이 조금 앞서있는 국가들에서는 핫한 광고 형태라고 하네요.



경매형 광고 5. 이미지 오버레이 광고


하단의 배너광고가 오버레이 광고입니다.


유튜브 영상을 보면 하단에 뜨는 배너 광고를 보신 경우가 분명 있을 겁니다.

이 광고가 바로 이미지 오버레이 광고입니다. (이하 오버레이 광고)


사실 이 광고도 예약형 광고(인비디오 오버레이 광고)의 하나였습니다만 구글 Ads에서 이미지 광고로 유튜브 노출도 설정하면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경매형 광고에 추가하였습니다. 이 점 참고 바랍니다.


지원되는 크기는 468x60, 728x90이고, 형식은 JPEG, JPG, PNG, GIF 파일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인 디스플레이 광고와 비슷하기 때문에 길게 설명은 안 드릴게요.






자 이렇게 어제에 이어서 오늘도 유튜브 경매형 광고의 종류와 용도 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유튜브 광고의 효율을 잘 뽑고 싶으시다면 단독 형태의 광고보다는 다양한 형태를 상황에 맞도록 잘 혼합하여 사용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포스트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팔로우/좋아요/댓글 잊지 말아 주세요.

그럼 다음 시간엔 더 좋은 정보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유튜브
목록글쓰기
댓글 2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