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언론 홍보의 효과 7가지

2018.08.28 10:07

뉴스와이어

조회수 4,514

댓글 0


대부분 기업이 언론 홍보를 하고 있지만, 아직도 많은 분이 언론 홍보의 효과가 무엇인지 잘 모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과연 언론 홍보를 하게 되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보도자료 배포를 통한 공신력 있는 언론의 보도는 소비자, 투자자, 전문가 집단, 오피니언 리더, 지역사회, 거래처, 동종업계, 정부에 이르기까지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오늘은 언론 홍보의 효과 7가지를 소개합니다.

 

1. 브랜드 인지도 상승

언론 보도는 기업과 브랜드에 대한 신뢰감을 주고 인지도를 높이게 됩니다. 신뢰감을 주는 브랜드는 광고보다 언론 보도를 통해 형성된다는 것이 PR전문가들의 공통된 분석입니다. 회사가 미디어에 빈번히 등장하고, 언론의 시선을 끌수록 더 경쟁력 있는 회사와 브랜드로 인지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2. 매출 증대

언론 홍보는 짧은 시간에 동시다발적으로 뉴스 보도를 끌어냄으로써 직접적인 매출 또는 이용자 증가 효과를 낳게 됩니다. 스탠퍼드경영대학원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제품 또는 회사가 덜 알려진 경우, 언론의 부정적인 보도조차도 매출을 끌어올리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중소기업에는 언론의 무관심이 가장 큰 적입니다.

3. 전략적 관계 형성

홍보는 투자 유치, 거래처 확보, 협업 파트너 등 전략적 제휴 관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스타트업의 경우, 벤처캐피털이나 엔젤투자자가 관심을 두기 시작하는 계기가 됩니다. 주가가 오르고, 금융기관의 신뢰도가 높아져 자금 조달이 쉬워집니다.

4. 전문가 위상 확보

언론에 보도되면 해당 분야 기자가 취재하면서 정보를 얻거나 코멘트를 받으려고 회사의 대표이사나 간부, 홍보담당자를 연락하거나 칼럼을 의뢰하는 일이 빈번히 생깁니다. 회사의 리더들이 업계 전문가의 위상을 자연스럽게 얻게 됩니다. 또는 연예인이나, 정치인이라면 유명 인물의 반열에 오를 수 있게 됩니다. 이에 따라 인터뷰와 다양한 행사 초대 등의 기회가 열리게 됩니다.

5. 조직 활성화

언론 보도는 마케팅, 재무효과 외에 사내 조직의 활성화와 리크루팅 효과도 있습니다. 같은 소식이라도 직원이 신문 보도를 통해 회사의 소식을 접하게 되면 사기가 올라가고 조직이 활성화됩니다. 회사가 뉴스에 자주 오르내리면, 더 좋은 인재들이 채용 공고에 이력서를 낼 가능성이 커집니다.

6. 쌍방향 소통

홍보는 쌍방향 소통입니다. 정보를 받는 사람으로부터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뉴스로 보도되면 소비자가 기사에 댓글을 붙이고, 전문기자와 블로거가 제품 리뷰를 하는 등 반응이 이어지게 됩니다. 반응을 분석해 제품을 개선하고 다양한 집단의 의견을 청취할 수 있습니다.

7. 위기 극복의 수단

기업 규모가 커지다 보면 위기의 순간이 오게 됩니다. 이럴 때 언론 홍보는 소비자와 대중에게 정확하게 소식을 알리는 가장 강력한 수단입니다. 평상시 지속적이고 일관성 있는 홍보 활동을 통해 미디어와 좋은 관계가 형성됐다면, 위기 발생 시 언론을 통해 진실을 빨리 말해 왜곡된 정보의 흐름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뉴스와이어 교육 섹션 ‘언론 홍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은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가 홍보, 마케팅, PR전문가에게 제공하는 정보입니다. 뉴스와이어에 회원 가입을 하면 유익한 정보를 매주 받아볼 수 있고, 보도자료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뉴스와이어 가입 >

언론홍보언론홍보효과뉴스와이어보도자료배포서비스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목록글쓰기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뉴스와이어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