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나쁜 클라이언트란 누구인가? 을의 시대를 끝내기 위해, 지금 우리가 물어야 할 질문

2025.04.01 08:19

cookiman

좋아요 1

조회수 153

댓글 0

광고와 마케팅 업계에서 우리는 너무 오랫동안 ‘을’이라는 위치에 익숙해져 있었습니다.

“클라이언트는 갑이다.” 누구도 명시적으로 말하지 않지만, 모든 커뮤니케이션과 관계의 구조는 그렇게 설계되어 있었습니다. 회의실에서, 피드백 자리에서, 계약서 문구 하나하나에 이르기까지. 그 말은 마치 불문율처럼 존재해왔고, 우리는 그 안에서 살아남기 위해 감정을 눌렀고, 창의는 눈치를 보며 작동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그런 관계 구조 안에서 진짜 좋은 일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아무리 훌륭한 전략과 크리에이티브도 일방적이고 소모적인 관계 안에서는 결코 제대로 작동할 수 없습니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문 저널 '매드타임스'는 아이보스와 콘텐츠 제휴를 맺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매드타임스(M@D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okiman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
아이보스 칼럼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