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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무의 브랜딩 사전] 마케팅 의사결정 위한 유닛이코노믹스, 공헌이익과 CAC란?

2023.05.09 12:43

디마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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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무 에제드 대표

유닛이코노믹스에 대한 국내외 자료들은 많지만 실제 비즈니스에선 상황마다 달리 적용되다보니 이해가 쉽지 않은 개념입니다. 그러다보니 많은 브랜드들이 공격적으로 마케팅을 해야 할지, 보수적인 운영을 해야 할지 의사결정을 하는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내 브랜드에 정확하게 맞춰진 마케팅 예산을 설정하려면 고객에 대한 다양한 데이터와 마케팅 효율(ROAS) 그리고 우리 브랜드의 손익분기점, 즉 손해보지 않는 매출액(공헌이익)이 어느 수준인지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을 종합해 고객 획득 당 비용(CAC)과 고객 한 명이 평생 가져다 줄 실제 수익(LTV)을 '유닛이코노믹스'로 계산하고 정의할 수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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