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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리터

페이스북, 구글의 전환 기준이 궁금합니다 / 랜딩URL과 픽셀, 전환스크립트의 차이

2020.08.11 23:01

혹등고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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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커머스에서 페이스북을 담당해 운영하고 있는 주니어 마케터입니다.


1. 효율성 측정에 대한 이슈가 최근에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페북은 조회 후 1일, 클릭 후 30일이라는 기준이 기본으로 셋팅되어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페북은 특정한 날 기록된 값이 갈수록 달라지는 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보고 페북의 광고로 유입된 사람이 며칠 후 전환을 일으켰다고 추측했습니다.

하지만 구글도 같은 기준으로 셋팅되어 있는 반면, 페북과는 다르게 그날그날 측정된 데이터가 같습니다.

페북이 실제 전환에 기여하는 부분이 상대적으로 적게보이고 측정되는 전환값, ROAS가 부풀려지게 느껴집니다. 
페북 어드민에서 측정되는 데이터들은 어떻게 바라보면 좋을지, 또 페북의 측정기준이 구글GDN과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2. 이번에 카페24로 새로운 브랜드를 런칭해 광고를 시작했습니다.
구글GDN에서 영상 캠페인을 라이브시켰고 전환을 측정하기 위해
카페24 공통레이아웃의 <HEAD> 태그에 구글전환스크립트를 설치하고, 구매완료 페이지 내에도 설치했습니다.

구글 광고에는 카페24에서 전환을 측정할 수 있게 카페24 파라미터를 넣은 랜딩URL을 넣었습니다.
구글에서는 스크립트로 전환이 측정되고 있다고 잡힙니다.

문제는 구글 어드민에서는 전환이 5개나 잡히는 반면에, 카페24 통계에는 아예 잡히지 않고 유입 수도 차이가 많이 납니다. 

설치한 전환스크립트는 문제가 없다고 보여집니다. 
랜딩URL에 심은 파라미터나 UTM을 심은 랜딩URL은 해당 링크로 들어와 구입했을 때에만 전환이 잡히고
전환스크립트, 픽셀이 심겨진 웹페이지에 방문한 사람은 페이지를 이탈해도 측정 기간 내에 전환을 일으키면
전환이 잡히는 식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떻게 효율을 측정하고 어느 것을 더 믿어야 할지 혼란이 옵니다.
바로 전환을 일으키는 파라미터와 UTM에 측정된 데이터를 믿어야 할지
언젠가 전환에 기여하는 전환스크립트, 픽셀로 측정된 데이터를 믿어야 할지 혼란스럽습니다.

파라미터 / UTM의 데이터와 픽셀 / 전환스크립트의 데이터를 어떻게 바라보면 좋을지 궁금합니다.

이 경우에는 UTM을 달고 GA로 트래킹해서 채널 별 분석을 해보는게 나을거라 생각됩니다.
아직 저희 회사에서는 도입을 하고 있지 않지만 전 환이 양쪽에서 다르게 잡히는 걸 증명해내야 하는 상황입니다.

리터 200 걸었습니다 :)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스북픽셀 구글gdn 전환기준 UTM 랜딩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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