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에 인하우스 마케터로 근무하게 된 신입입니다.
입사 후 한 달 만에 글로벌 인플루언서(인스타그램) 마케팅을 담당하게 되었으나, 경험이 없어 조언을 구합니다ㅠ
1. 회사에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처음 진행하는 만큼 가이드라인과 계약서를 새로 제작해야 합니다. 인플루언서에게 콘텐츠 제작을 맡길 경우, 인플루언서가 직접 기획하는 것이 좋을지, 제가 기획안을 작성해 전달하는 것이 적절할지 궁금합니다. 전반적인 가이드라인 구성에 대한 조언 부탁드립니다. 콘텐츠 가이드라인에 필수적으로 포함해야 할 요소는 무엇인가요?
2. 아이보스에서 제공한 '온라인광고 업체 유형별 표준 계약서' 양식을 참고했지만, 해외 인플루언서와의 계약인지라 추가로 포함해야 할 필수 내용이 있을까요? 계약 위반 시 손해배상 청구를 위해 현지 변호사 자문이 필요한지도 궁금합니다.
3. 현재 회사의 ‘뮤즈’로 활동할 인플루언서는 팔로워 3만 명 보유, 현지에서 의류 사업 운영 중입니다. MCN을 통하지 않고 계약을 진행하며, 6월까지 계약 후 6개월~1년 단위로 연장 예정인데, 콘텐츠 업로드 후 인플루언서로부터 공유 수 등의 성과 데이터를 직접 제공받는 것이 맞을까요?
4. 향후 마켓을 운영할 예정이며, 인플루언서에게 판매액의 10% 지급을 기획서에 명시했습니다. 수익 분배 및 가격 설정을 어떻게 하면 효과적일까요?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에서 수익 분배 모델을 어떻게 설계하는 것이 좋을까요?
추가로, 인플루언서 마케팅 및 글로벌 마케팅 관련 추천할 만한 책이나 강의가 있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조언 부탁드리며, 모두 좋은 하루 보내세요!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