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곰히 생각을 해보다가 잘 판단이 서질 않아 공개 질문을 드려봅니다.^^;
쇼핑몰에서 회원간에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운영하는게 과연 좋을까요? 그 반대일까요?
예를들어 게시판같은 곳 말고 회원끼리 쇼핑몰내에서 쪽지를 주고 받을 수 있다고
가정 할 경우, 이것이 회원간에 정보교류를 활성화시켜 사이트에 머무르는 시간을
증가시켜 매출향상에 직간접적으로 도움이 될까요? 아니면 오히려 경쟁사이트의 정보를
나누게 되어 잠재고객의 매출이 유실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할까요?
이런 질문을 드리는 것은 저희 사이트 커뮤니티 게시판중에 포토게시판이 있는데
이곳 이용율이 상당히 높은 편이라 자신의 싸이소개를 위해 게시물을 올리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는데 그러면서 우리사이트 제품이 아닌 제품의 질문을 할 경우
질문을 받은 사람이 공개적으로 대답은 못하지만 자신의 싸이로 질문을 할 경우
알려주겠다고 답변을 남기곤 합니다. 그런 덕분에 싸이에서 장사하는 사람들이
자신의 사이트 홍보를 위해 교묘히 글을 남기기도 하구요^^;
저희 사이트는 회원수가 많은 편이라 이런 것들이 꽤 효과가 있는것 같습니다.
그런것에 비해 저는 회원 상대로 회원메일도 제대로 보내지 않는 좀 무성의(?)한
쥔장인것 같기도 하지만 오히려 메일의 반감적인 요소때문에 자제하는 편입니다.
다만 단골고객의 유인을 위해 회원디비와 연동하여 단골고객에게는
신제품 및 이벤트등을 실시간 알려주려고 하는데 특히 접속한 고객에 대해서 좀더 컨택을
하고 싶어서 지난번에도 접속자에 대해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질문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런데 그 커뮤니케이션의 방법중에 운영자 <-> 고객간뿐만
아니라 고객<->고객이 서로 쪽지같은 것을 사이트에서 주고 받을 경우
좀더 편하(?)게 다른 제품의 구입정보에 대해서 접할 수 있게 되어
잠재고객을 잃는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어 이렇게 질문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어휴 글이 길었네요^^; 여러 보스님의 생각들은 어떨지 궁금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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