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초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멤버십라운지를 시작으로
커머스솔루션을 중심으로 메타 협력광고부터 스토어의 확장성을 강화하더니
최근 N플러스 스토어를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플러스 스토어 전용 앱 출시 계획까지
쿠팡과의 경쟁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의 핵심 전략은
1. 네이버 가격비교와 별도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탭을 신설
2.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회원만 추가 10% 슈퍼적립
3. 강세일
이 세가지로 보여지며,
쿠팡 = 최저가에서
네이버 N+ 슈퍼적립과 강세일에 구매하는게 가장 혜택이 좋다라는 인식으로
전환하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을것으로 보입니다.
아직까지 가격비교 탭이 상단에 노출되고 있지만,
네이버 플러스 스토어 앱에서는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탭이 먼저 노출 될 확률이 높아보이고
내년 중 최대한 스마트스토어 트래픽과 거래량을 늘려가며 전체적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입점 업체들의 노출량을 늘리는데 집중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판매자 입장에서도 수수료 20%를 부담하더라도
타 플랫폼 수수료를 생각해보면 그다지 높지 않은 수치이고,
별도의 광고비를 태우지 않아도 네이버 커머스 영역에 노출의 우선순위를 보장받고
많은 노출의 기회를 얻어갈 수 있다는 점에서 굉장히 매리트 있다고 생각됩니다.
앞으로 쿠팡에서 로켓배송 판매자들에게 최저가 제한 외 어떤 제약을 걸어올지
그부분이 관건인데, 추가적인 조치가 실행되기 전까지는
네이버 플러스 스토어 운영에 집중하면서 이 시기에 최대의 기회를 가져가는 것도 좋아보이네요.
그러면
2025년은 네이버vs쿠팡, 우리는 어떻게 대처해야할까
1. 쿠팡 상품과 네이버 상품의 이원화
2. 쿠팡은 최저가, 네이버는 혜택 강화
3. 네이버 N+ 스토어 입점
4. 자사몰 매출 약화 대응 전략(D2C몰) ㅇ
5. 보스 형님들의 대응 전략 모니터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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