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러 또는 e커머스 종사자라면?
앞으로 이거 모르면...
매출이 100% 떨어질겁니다
2일 뒤, 9월 30일 월요일에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신규 서비스를
오픈한다고 하네요
이게 어떤 서비스인지?
왜 관심을 가져야 하는지?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1.소비자의 관점
네이버가 AI 기반의 개인형 맞춤형 서비스인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출시하고, 기존에 네이버 쇼핑을 네이버 가격비교로 리브랜딩한다고 해요
쉽게 설명하면...
(기존) 네이버쇼핑 ▶ 네이버 가격비교
(신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기존에 가격비교 방식으로 찾기 어려웠던 맞춤형 상품을 쉽게 탐색할 수 있고, 실시간으로 인기상품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도 갖출 예정이라고 합니다
자 여기까지가 네이버에서 공개한 정보인데요
셀러나 e커머스 종사자라면?
더 디테일한 내면에 대해서 봐야겠죠?
2.셀러의 관점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검색 알고리즘입니다
네이버 기존에 알고리즘에서 추가적으로 나온건 선호도에요
선호도 점수에는 사용자 성/연령과 쇼핑이력이 반영된다고 하는데요
쇼핑이력 요소의 경우는 판매자가 컨트롤 할 수 있는게 없죠
사용자 성/연령의 경우는 어떻게 활용해볼 수 있을까요?
1) 기존에 내가 판매되고 있는 상품의 성별과 연령의 데이터를 확인하여 해당 페르소나가 끌릴 만하게 상세페이지를 고도화하기
2) 파워링크, 쇼핑검색광고, GFA광고를 할 때 성별과 연령을 고려하여 광고그룹 셋팅하기
2가지를 바로 실행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좀 더 깊은 곳으로 들어가볼까요?
네이버(플랫폼)의 관점으로요
3.플랫폼의 관점
네이버가 왜 이런 시도를 하는건지?
미래에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 것인지?
IT + 마케팅 + 커머스
3가지 경험을 살려 저의 개인적인 견해를 들려드리겠습니다
네이버의 본질은
무엇인가요?
네이버 = 검색엔진
네이버는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으로
소비자로 하여금 정보탐색을 할 때
사용하는 아주 좋은 도구였습니다
이렇게 영원할거 같던 검색엔진 시대에
새롭게 AI가 등장하게 되면서 변화가 생겼습니다
가장 첫 스타트는 ChatGPT였는데요
검색엔진과 AI에 대한 차이는
아래 글을 읽어보시면 보다 이해가 되실거에요
과거에는 정보탐색을 검색엔진에서만 했다면?
현재는 정보탐색을 검색엔진 외에도
AI라는 다른 선택지가 생긴 것이죠
그리고 검색엔진이 본질인
구글과 네이버는 이 부분을
더 크게 느꼈을거구요
네이버 입장에서는
기존의 본질은 유지하되
새로운 트렌드 AI를 받아들여
2트랙으로 가동을 해보기로
마음을 먹은 것으로 보입니다
(검색엔진) 네이버쇼핑 ▶ 네이버 가격비교
(AI)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우리는 여기에서 추가적으로
주목해서 봐야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네이밍인데요
신규 서비스 이름을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라고 지었습니다
이 네이밍을 통해서
유추해볼 수 있는게 있습니다
아 네이버는 이제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네이버플러스(구독제)를 키울 생각이겠구나
네이버 외에도 플랫폼들은
앞으로 구독제 흐름으로 간다는 것
또한 파악해볼 수 있습니다
쿠팡 - 로켓와우
배달의민족 - 배민클럽
네이버 -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등 등
위 데이터는 네이버페이의 매출인데
네이버 - 네이버페이 -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소비자로 하여금 네이버를 구독하고 종속되게끔 하려는 움직임이 보이고 있습니다
이런 네이버의 변화들을 캐치하고
e커머스 사업가로서 그 변화의 물결을
빨리타는 기회를 만들어내야 한다고 봅니다
그런 점에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신규서비스 오픈은 단순히 하나의 서비스 오픈이 아닌 미래를 대비한 네이버의 새로운 도전으로 느껴졌습니다
1) 검색엔진 → AI
2) 멤버십 강화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도
이 변화의 물결을 빠르게 캐치하고
실행해보셨으면 좋겠구요
이후에 저도 시장의 상황을 바라보며
빠르게 새로운 소식 전달해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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