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모르면? 스마트스토어 매출은 줄어들겁니다

2024.09.28 12:52

와이즈코멧

조회수 859

댓글 0

셀러 또는 e커머스 종사자라면?

앞으로 이거 모르면...

매출이 100% 떨어질겁니다


2일 뒤, 9월 30일 월요일에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신규 서비스를

오픈한다고 하네요


이게 어떤 서비스인지?

왜 관심을 가져야 하는지?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1.소비자의 관점



네이버가 AI 기반의 개인형 맞춤형 서비스인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출시하고, 기존에 네이버 쇼핑을 네이버 가격비교로 리브랜딩한다고 해요


쉽게 설명하면...

(기존) 네이버쇼핑 ▶ 네이버 가격비교

(신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기존에 가격비교 방식으로 찾기 어려웠던 맞춤형 상품을 쉽게 탐색할 수 있고, 실시간으로 인기상품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도 갖출 예정이라고 합니다


자 여기까지가 네이버에서 공개한 정보인데요


셀러나 e커머스 종사자라면?

더 디테일한 내면에 대해서 봐야겠죠?


2.셀러의 관점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검색 알고리즘입니다


네이버 기존에 알고리즘에서 추가적으로 나온건 선호도에요

선호도 점수에는 사용자 성/연령쇼핑이력이 반영된다고 하는데요


쇼핑이력 요소의 경우는 판매자가 컨트롤 할 수 있는게 없죠

사용자 성/연령의 경우는 어떻게 활용해볼 수 있을까요?



1) 기존에 내가 판매되고 있는 상품의 성별과 연령의 데이터를 확인하여 해당 페르소나가 끌릴 만하게 상세페이지를 고도화하기


2) 파워링크, 쇼핑검색광고, GFA광고를 할 때 성별과 연령을 고려하여 광고그룹 셋팅하기


2가지를 바로 실행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좀 더 깊은 곳으로 들어가볼까요?

네이버(플랫폼)의 관점으로요


3.플랫폼의 관점




네이버가 왜 이런 시도를 하는건지?

미래에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 것인지?


IT + 마케팅 + 커머스

3가지 경험을 살려 저의 개인적인 견해를 들려드리겠습니다


네이버의 본질은
무엇인가요?


네이버 = 검색엔진

네이버는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으로

소비자로 하여금 정보탐색을 할 때

사용하는 아주 좋은 도구였습니다


이렇게 영원할거 같던 검색엔진 시대에

새롭게 AI가 등장하게 되면서 변화가 생겼습니다


가장 첫 스타트는 ChatGPT였는데요

검색엔진과 AI에 대한 차이는

아래 글을 읽어보시면 보다 이해가 되실거에요


ChatGPT vs 검색엔진(구글/네이버)



과거에는 정보탐색을 검색엔진에서만 했다면?

현재는 정보탐색을 검색엔진 외에도

AI라는 다른 선택지가 생긴 것이죠



그리고 검색엔진이 본질인

구글과 네이버는 이 부분을

더 크게 느꼈을거구요


네이버 입장에서는

기존의 본질은 유지하되

새로운 트렌드 AI를 받아들여

2트랙으로 가동을 해보기로

마음을 먹은 것으로 보입니다


(검색엔진) 네이버쇼핑 ▶ 네이버 가격비교

(AI)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우리는 여기에서 추가적으로

주목해서 봐야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네이밍인데요

신규 서비스 이름을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라고 지었습니다


이 네이밍을 통해서

유추해볼 수 있는게 있습니다


아 네이버는 이제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네이버플러스(구독제)를 키울 생각이겠구나


네이버 외에도 플랫폼들은

앞으로 구독제 흐름으로 간다는 것

또한 파악해볼 수 있습니다


쿠팡 - 로켓와우

배달의민족 - 배민클럽

네이버 -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등 등



위 데이터는 네이버페이의 매출인데


네이버 - 네이버페이 -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소비자로 하여금 네이버를 구독하고 종속되게끔 하려는 움직임이 보이고 있습니다



이런 네이버의 변화들을 캐치하고

e커머스 사업가로서 그 변화의 물결을

빨리타는 기회를 만들어내야 한다고 봅니다


그런 점에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신규서비스 오픈은 단순히 하나의 서비스 오픈이 아닌 미래를 대비한 네이버의 새로운 도전으로 느껴졌습니다


1) 검색엔진 → AI

2) 멤버십 강화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도

이 변화의 물결을 빠르게 캐치하고

실행해보셨으면 좋겠구요


이후에 저도 시장의 상황을 바라보며

빠르게 새로운 소식 전달해드리겠습니다


스마트스토어네이버쇼핑네이버네이버쇼핑광고네이버검색
목록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와이즈코멧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